References
-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100063/ko/board/view.do?bbsId=316&boardSeq=62381& mode=view에서 인용.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2015).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2015 개정시기.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에서 인용.
- 손병국.송상호 (2018).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에듀테인먼트 특성에 대한 주관성 유형 탐색.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2(2), 177-193.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2.177
- 주현재.이현민.최성경 (2019). 4Cs 역량 증진을 위한 코딩 교양 교과목 개발 - S 전문대학 교양 교육을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1(6), 817-846.
- 오소희.김응진.김성식 (2017).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5), 61-68. https://doi.org/10.32431/KACE.2017.20.5.005
- 소프트웨어중심대학. http://www.software.kr/um/um03/um0303/um030302/um03030203.do에서 인용.
- 피수영 (2016). IT 융합교육을 위한 비전공자 코딩교육의 발전방안. 디지털융복합연구, 14(10), 1-8. https://doi.org/10.14400/JDC.2016.14.10.1
- 이민정 (2017). 비전공자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및 콘텐츠 개발 모형의 효과성 탐색: SW 해결안의 시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8(7), 1313-1321.
- Scratch. https://scratch.mit.edu/에서 인용.
- AppInventor. http://ai2.appinventor.mit.edu/에서 인용.
- Kim, K., & Kim, H.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https://doi.org/10.14400/JDC.2014.12.11.339
- Python Software Foundation. (2017). Python about. https://www.python.org/about/에서 인용.
- Guo, P. (2014). Python is Now the Most Popular Introductory Teaching Language at Top U.S. Universities, BLOG@CACM, http://cacm.acm.org/blogs/에서 인용.
- https://cacm.acm.org/blogs/blog-cacm/176450-python-is-now-the-most-popular-introductory-teaching-language-at-top-u-s-universities/fulltext에서 인용.
- 이영석 (2018).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 한국융합학회논문지, 9(3), 73-78. https://doi.org/10.15207/JKCS.2018.9.3.073
- 윤인성 (2019).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한빛미디어.
- 원유헌 (2011). 프로그래밍 언어 개념. 정익사.
- Koschke, R. (2003). Software Visualization in Software Maintenance, Reverse Engineering, and Re-engineering: A Research Survey. Journal of Software: Evolution and Process, 15(2), 87-109.
- Brumberger, E. (2011). Visual Literacy and the Digital Native: An Examination of the Millennial Learner. Journal of Visual Literacy, 30(1), 19-47. https://doi.org/10.1080/23796529.2011.11674683
- Moody, D. L. (2010). The "Physics" of Notations: A Scientific Approach to Designing Visual Notations in Software Engineering. 2010 ACM/IEEE 3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2, 485-486.
- 박찬정.현정석 (2018).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시각적 다이어그램 구조화의 성별 및 추상적 사고 성향 차이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3), 11-20. https://doi.org/10.32431/KACE.2018.21.3.002
- 박찬정.현정석.진희란.정혜선 (2015). C와 스크래치 프로그램 이해에 대한 고등학생의 추상적 사고, 언어 친밀성, 학업성취도 관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6), 1-12. https://doi.org/10.32431/KACE.2015.18.6.001
- 신지형 (2019).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미디어 이용. KISDI STAT Report, 19(4), 2-7.
- Hattwig, D., Bussert, K., Medaille, A., & Burgess, J. (2013). Visual literacy standards in higher education: New opportunities for libraries and student learning. Libraries and the Academy, 13(1), 61-89. https://doi.org/10.1353/pla.2013.0008
- 강인애.이재경.남미진 (2014). 융합인재교육(STEAM) 을 통한 시각적 문해력 효과 연구: 인포그래픽 동영상 만들기를 중심으로. 교육발전연구, 30(1), 89-110.
- Kiper, A., Arslan, S., Kiyici, M., & Akgun, O. E. (2012). Visual Literacy Scale: The Study of Validity and Reliability. The Online Journal of New Horizons in Education, 2(2), 73-83.
- Pem, K. (2019). Enhancing High Order Science Visual Literacy Skills in Biology Learners. Open University of Mauritius. Online Submission.
- Vallacher, R. R. & Wegner, D. M. (1987). What Do People Think They're Doing? Action Identification and Human Behavior. Psychological Review, 94(1), 3-15. https://doi.org/10.1037/0033-295X.94.1.3
- Vallacher, R. R. & Wegner, D. M. (1989). Levels of Personal Agency: Individual Variation in Action Iden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4), 660-671. https://doi.org/10.1037/0022-3514.57.4.660
- Trope, Y. & Liberman, N. (2003).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110(3), 403-421. https://doi.org/10.1037/0033-295X.110.3.403
- Trope, Y. & Liberman, N. (2010). Construal-Level Theory of Psychological Distance. Psychological Review, 117(2), 440-463. https://doi.org/10.1037/a0018963
- George, D. & Mallery, P. (2003).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Allyn & Bacon, Boston.
- 이학식.김영 (2002). SPSS 10.0 매뉴얼. 법문사.
- 남준우.이한식 (2010). 계량경제학 이론과 EViews/Excel 활용 (제3판). 홍문사.
- Daniels, S. (2019). Why Visual Learning and Teaching?https://www.insightresources.org/2019/04/26/why-visual-learning-and-teaching/에서 인용. (Visual Learning and Teaching: An Essential Guide for Educators K-8에서 발췌).
- 백순근 (2007). 교육연구 및 통계작성. 교육과학사
- 임시혁 (2017). 통계자료의 분석의 이해와 적용. 아카데미프레스.
- 김재휘.김태훈.박인희 (2010). 예방 행동의 결과를 얻는 시점에 따른 효과적인 설득 메시지 유형: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 광고, 11(3), 451-474.
- Entry. https://playentry.org/#!/에서 인용.
- https://www.thecampbellinstitute.org/wp-content/uploads/2017/09/Campbell-Institute-Visual-Literacy-WP.pdf 에서 인용.
- 박소라.김정선 (2011). 시각적 문해력 향상을 위한 그 림책의 그림 읽기 전략 연구. 미술교육연구논총, 30, 27-53. https://doi.org/10.35657/JAE.2011.30.0.002
- Lohr, L. L. (2007). Creating graphics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Lessons in visual literacy. Prentice Hall Press.
- https://www.pathstoliteracy.org/blog/recognizing-and-building-abstract-thinking-child-visual-impairment#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