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대구, 이효진, & 김경미. (2018). 치유농업운영자의 교육 요구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0(2), 23-54. DOI:10.23840/agehrd.2018.50.2.23
- 강혜정. (2008). 영농승계자 보유 농가의 특징과 시사점. 농업경영.정책연구, 35(4), 829-848.
- 김대희, & 신윤호. (2012). 농촌지도기관이 제공하는 농업교육에 대한 농업인의 요구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3), 23-45. DOI:10.23840/agehrd.2012.44.3.23
- 김정섭, & 이정해. (2017). 최근 귀농.귀촌 실태와 시사점. KREI 농정포커스, 151, 1-20.
- 김진모, 손규태, 유영주, & 정지용. (2019). 농촌리더의 교육요구분석. 산업교육연구, 38, 45-65.
- 김철호, & 김사균. (2011). 농업법인체 경쟁력 제고를 위한 비즈니스 역량개발 방안. 산업경제연구, 24(3), 1595-1614.
- 마상진, & 김영생. (2006). 농업인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1), 1-26.
- 마상진, 박성재, & 김강호. (2011). 농림수산식품 인력육성정책 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 서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마상진, 정은미, & 김경인. (2017). 고령화 시대 청년 창업농업인 육성체계 개선방안. 나주: 농촌경제연구원.
- 박석두, 김정호, & 김창호. (2011). 농업구조정책의 평가와 방향 정립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소순열, 이기웅, & 유찬주. (2005). 벤치마킹을 위한 경영자능력 평가기법 연구. 수원: 농촌진흥청.
- 엄지범, & 박명은. (2020). 청년농업인에 있어 영농실습 특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품유통연구, 37(3), 51-80.
- 엄지범, 윤진우, & 유찬주. (2018). 영농설계 활성화를 위한 경영기록 농업인 특성 분석 : 경영관리적 접근. 농업경영.정책연구, 45(1), 108-127. DOI:10.30805/KJAMP.2018.45.1.108
- 유제창. (1995). 축산경영자 능력에 관한 연구. 축산경영학회지, 11(1), 3-13.
- 유찬주. (2011). 한우농가의 경영자능력 평가와 과제. 농업경영.정책연구, 38(4), 848-866.
- 이근수, & 김진구. (2007). 농업계 고등학교 자영농과 학생들의 농업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 및 교육내용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1), 1-33.
- 이영호. (1982). 영농승계를 위한 농지상속제도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14(1), 37-48.
- 정지인, & 김성훈. (2017). 일학습병행제의 OJT 특성이 참여 근로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기업규모의 조절효과. 한국생산성학회, 31(3), 251-277. DOI:10.15843/kpapr.31.3.201709.251
- 조대연. (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 차동욱, & 소순열. (1999). 농업경영자능력의 요인 분석. 농업생명과학연구, 30, 86-100.
- 한국농수산대학. (2019). 한국농수산대학 졸업생 영농현황 분석. 전주: 한국농수산대학교.
- 한국농업경제학회. (2012). 농업경제학. 율곡출판사.
- 淡路和則. (1996). 経営者能力と担い手の育成. 東京: 農林統計協会.
- 島義史. (2009). イチゴ作新規参入者の成長プロセス. 農業経営研究, 47(3), 1-10. DOI:10.11300/fmsj.47.3_1
- 土田志郎. (1996). 第9章水田作経営の経営管理と意思決定, 水田作経営の発展と経営管理. 総合農業研究叢書, 28, 173-185.
- 梅本雅, & 山本淳子. (2005). 農業経営における経営継承の進め方. 農業経営継承シンポジウム資料.
- 柳村俊介. (2003). 現代日本農業の継承問題-経営継承と地域農業. 日本経済評論社.
- 柳村俊介. (2018). 일본의 농업경영 계승 문제와 대책의 과제: 제3자 계승에 대하여. 국립농업과학원 세미나 자료. 완주: 국립농업과학원.
- Adhikari, B. B., & Suvedi, M. (2000). Educational needs of michigan livestock farmers. Paper presented at the 2000 Annual meeting, Tampa, FL. DOI:10.22004/ag.econ.21858
- Bailey, N. E., Arnold, S. K., & Lgo, C. G. (2014). Educating the future of agriculture: A focus group analysis of the programming needs and preferences of Montana young and beginning farmers and rancher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55(2), 167-183. DOI:10.5032/jae.2014.02167
- Benson, M. C., Niewolny, K., & Rudd, R. D. (2014). An evaluation of program, training, and resource needs of Virginia beginning farmers and ranchers: Virginia beginning farmer and rancher coalition program. Blacksburg: Virginia Tech.
- Fayol, H. (1949). General and industrial management. London, England: Pitman.
- McKillip, J. (1987). Need analysis: Tools for the human services and education.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TX: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 Trede, L. D., & Whitaker, B. S. (2000). Educational needs and perceptions of Iowabeginning farmers toward their educa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1(1), 39-48. DOI:10.5032/jae.2000.01039
- Witkin, B. R., & Altshuld, J. W. (1995). Planning and conducting needs assessment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