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연주 (2014).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어머니의 인식 및 유아행동특성 간의관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지혜 (2016). 디지털기기에 대한 영아의 사용 현황 및 부모의 인식과 언어발달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민희 (2013). 유아의 터치스크린기기 사용과 문제행동의 관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연정 (2014). 만 2세반 영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9(1), 213-242. https://doi.org/10.16978/ECEC.2014.9.1.009
- 김민희 (2015). 유아의 자기조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스마트기기 중독이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33-151. doi:10.14698/jkcce.2015.11.133
- 김영희 (201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놀이신념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7(2), 27-46. doi:10.16978/ecec.2012.7.2.002
- 김영태 (2002).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개발 연구: 문항 및 신뢰도 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7(2), 1-23.
- 김이영, 최윤희 (2015). 부모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을 매개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1), 139-158.
- 김정자 (2013). 유아의 인터넷 게임 몰입성이 유아의 정서표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아 (2013). 영아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태도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545-569.
- 남경희 (201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미디어 중재역할이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3(1), 117-137. doi:10.16978/ecec.2018.13.01.005
- 류미향 (2014).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와의 관련성 탐구. 한국영유아보육학, 86, 307-329.
- 문미향 (2012). 부모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과 영아의 미디어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찬옥, 조형숙, 김민정 (2007). 자녀의 전자미디어 이용과 그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개입의 차이. 한국교육문제연구, 25(2), 1-20.
- 신의진 (2013). 디지털 세상이 아이를 아프게 한다. 서울: 북클라우드.
- 이미정 (2013).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 실태 및 유아 발달에 미칠 영향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호 (2012). 가정에서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에 관한 탐색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6), 511-532.
- 이수미, 서현아, 한희정 (2014).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2), 111-131. doi:10.14698/jkcce.2014.10.2.111
- 이어리, 이강이 (2012).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충족적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1(2), 27-39.
- 이원석, 성영화 (2012).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한 어머니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6(1), 20-38.
- 이정림, 도남희, 오유정 (2013). 영유아의 미디어 노출실태 및 보호대책.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주연 (2011). 유아교육용 스마트폰 앱에 대한 부모 인식 조사: 유아의 행동패턴에 따른 부모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 (2013).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실태에 대한 부모 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선영 (2013). 가정에서 유아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어머니의 허용과 인식: 계양구 유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애, 박정희 (2007). 아동의 인터넷 사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태 도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131-1140. https://doi.org/10.5934/KJHE.2007.16.6.1131
- 차금주, 신인숙 (2007). 가정에서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 관한 연구. 과학논집, 33, 117-143.
- 천희영 (2015). 만4세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정도와 발달특성, 생활시간 간의 관계 및 이용 정도 예측변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53-175. doi:10.14698/jkcce.2015.11.153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스마트폰 사용실태조사(II).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가이드 활용매뉴얼.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 Bittman, M., Brown, J., Rutherford, L., & Unsworth, L. (2011). Digital natives? New and old media and children's outcomes.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55(2), 161-175. doi:10.1177/000494411105500206
- Gopnik, A., Meltzoff, A. N., & Kuhl, P. K. (2008). The Scientist in the Crib, 아기들은 어떻게 배울까? 아기들이 말과 사물과 사람을 배우는 방법(곽금주 옮김). 서울: 동녘사이언스(원판 1999).
- Hashemi, M., & Ghasemi, B. (2011). Retraction notice to using Mobile Phones in Language Learning/Teaching [SBSPRO 15C (2011) 2947-2951].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2947-2951. doi:10.1016/j.sbspro.2011.04.220
- Wolf, M. (2009). Proust and the squid : The story and science of the reading brain, 책 읽는 뇌 : 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이희수 옮김). 경기도: 살림 (원판 2007).
- Zimmerman, F. J., Christakis, D. A., & Meltzoff, A. N. (2007). Associations between media viewing and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ren under age 2 years. The Journal of Pediatrics, 151(4), 364-368. doi:10.1016/j.jpeds.2007.04.071
Cited by
- '위험한 미디어 vs 든든한 육아 도우미' : 영유아 스마트 미디어 이용 담론에 대한 탐구 vol.21, pp.8,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1.21.08.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