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17학년도 홍익대학교 학술연구 진흥비에 의하여 지원되었음.
References
- 김인권.허철무(2018),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3(4): 129-137.
- 김주호(2004), 공연예술상품의 소비자 가격, 「예술경영연구」, 6: 26-42.
- 김현경.윤영회(2010), 「기업다각화 현황 분석」, 대전: 통계개발원.
- 김희석(2016), '공연 실황중계' 모델과 비용질병, 「예술경영연구」, 39: 67-101.
- 문화체육관광부(2015), 「창조적 문화융성을 위한 한국형 복합문화공간 설립 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2018), 「2018 공연예술 공연예술실태 조사」.
- 박정선(2019), 다각화되는 '공연 굿즈', 충성고객 업고 파이 키울까, 「해럴드경제」, 10월 6일자.
- 박정환(2019), 문체부 예산 6조원 시대 열렸다... 2020년 6조4803억 확정, 뉴스1, 12월 11일자.
- 신유근(1993), 우리나라 기업문화의 현주소와 방향설정, 「석유협회보」, 12: 72-78.
- 오가영.장동련.구유리(2017),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creating shared value)전략 활성화를 위한 매체 활용 효과 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0(2): 85-98. https://doi.org/10.15187/adr.2017.05.30.2.85
- 유승훈.박영규(1999), 한국기업의 다각화가 주주부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정요인, 「국제경영리뷰」, 3(1): 211-236.
- 이은형(2007), 경쟁우위를 위한 다각화전략 성공요인 분석,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1-20.
- 이진아.이은경(2015), 「한국 소극장 연극의 신화: 소극장 산울림 30년사」, 서울: 레터프레스.
- 이진영(2018), 문화의 공익적 기능 활성화를 위한 복합문화공간 운영방향: 유휴공간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0(1): 215-238.
- 임수진(2017), 기술시대를 맞은 예술단체의 지속가능한 운영,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2017 추계학술대회, 11월 25일.
- 정구현(1991), 「한국기업의 다각화 전략과 국제경쟁력」, 서울: 한국경제연구원.
- 정명은(2017. 11. 20), 치열해진 티켓팅, 그 이면을 파헤치다, 「대학신문」, 1953: 6-7.
- 정용현.윤은경(2016), 관계마케팅을 적용한 복합문화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3-208.
- 차현배(2010), 사업다각화가 중소 벤처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문화예술진흥원(1987), 「문화예술총서 6」, 서울: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 홍재범(1996), 한국기업의 다각화 결정요인과 경제적 성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인학.최원락(2014), 「대규모 기업집단의 사업 다각화와 경영성과」, 서울: 한국경제연구원.
- Ansoff, H. Igor. (1957), Strategies for Diversific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35(5), 113-124.
- Barney, J. B. (1991),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17(1), 99-120. https://doi.org/10.1177/014920639101700108
- Barney, J. B. (2002), Gaining and sus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2nd Ed.) Prentice Hall.
- Baumol & Bowen. (1966), Performing Arts-the Economic Dilemma: A Study of Problems Common to Theater, Opera, Music and Dance, Twentieth Century Fund.
- Berry, Charles H. (1974), Corporate Diversification and Market Structure, The Bell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Science, 5(1), 196-204. https://doi.org/10.2307/3003100
- Chang, W. J, (2010), How "small" are small arts organizations? The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40(3), 217-234. https://doi.org/10.1080/10632921.2010.504604
- Chatterjee, S., & Wernerfelt, B. (1988, August), Related or Unrelated Diversification: A Resource Based Approach. In Academy of Management Proceedings, 1988(1), (7-11), Academy of Management. https://doi.org/10.5465/AMBPP.1988.4979378
- Creswell, J. W. (2013),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age Publications.
- Hu, Y. C., & Ansell, J. (2007), Measuring retail company performance using credit scoring techniqu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83(3), 1595-1606. https://doi.org/10.1016/j.ejor.2006.09.101
- Lichtenthaler, E. (2005), Corporate diversification: identifying new businesses systematically in the diversified firm, Technovation, 25(7), 697-709.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3.12.005
- Markides, C. C., & Williamson, P. J. (1994), Related diversification, core competences and corporate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5(S2), 149-165. https://doi.org/10.1002/smj.4250151010
- McCarthy, A., Ondaatje, E., Zakaras, L., & Brooks, A. (2004), Gift of the muse. Reframing the debate about the benefits of the arts, RAND Corporation.
- Michel, A., & Shaked, I. (1984), Does business diversification affect performance? Financial Management, 18-25.
- Montgomery, C. A. (1985), Product-Market Diversification and Market Pow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8(4), 789-798. https://doi.org/10.2307/256237
- Pitts, Robert A., Hopkins, H. Donald. (1982), Firm Diversity: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4), 620-629. https://doi.org/10.5465/AMR.1982.4285261
- Rosewall, E. (2014), Arts Management: Uniting arts and audiences in the 21st century, Oxford University Press.
- Ross, S., Westerfield, R., & Jaffe. J. (1993), Corporate Finance, Irwin.
- Steinter, G.A. (1969), Strategic Factors in Business Success, Financial Executives Research Foundation.
- Wyszomirski, M. J. (2013), Shaping a triple-bottom line for nonprofit arts organizations: Micro-, macro-, and meta-policy influences, Cultural Trends, 22(3-4), 156-166. https://doi.org/10.1080/09548963.2013.817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