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용희, 임성규, 오준영(2004). 계절 변화에 대한 예비 중등교사의 대안개념과 핵심신념. 중등교육연구, 52(2), 613-642.
- 고경만(2000). 계절의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 국동식(1995). 중, 고등 학생들의 계절변화 개념이해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6(4), 317-329.
- 김성주(2001). 지구의 운동과 계절 변화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변화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정(2007). 과학사 적용 수업을 통한 계절변화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변화.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미, 양일호, 임성만(2013). 계절 변화의 원인에 관한 초등학생의 멘탈 모델 변화 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893-9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893
- 김아영, 차정은, 이채희, 주지은, 임은영(2016). 혼자 쓰는 연구 논문. 서울: 학지사.
- 김재철(2019). SPSS와 함께하는 사회과학 통계자료분석. 서울: 학지사.
- 김형범, 정진우, 전만국(2013). 초등학생의 공간능력에 따른 태양의 고도에 관한 개념.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1), 28-39. https://doi.org/10.15523/JKSESE.2013.6.1.028
- 김혜숙, 공윤정, 여태철, 황매향(2018). 초보자를 위한 학위논문 작성법. 서울: 학지사.
- 노자헌, 손준호, 정지현, 송진여, 김종희(2019). 단계별 질문 중심의 단원 설계가 초등학생의 '계절의 변화'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회지, 12(2), 151-164.
- 박미자, 김영옥(2009). 유아 경제개념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9(1), 5-30.
- 박정숙(2010). 태양의 고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대안개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성희, 김형범(2016). 중등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이 천문 수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3), 607-6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3.607
- 서희석(2005). 초등학교 과학과 ICT 활용 수업이 계절의 변화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태제(2019). 현대 교육 평가. 서울: 학지사.
- 유기웅, 정종원, 김영석, 김한별(2019). 질적 연구 방법의 이해. 서울: 박영스토리.
- 유병철(2014). 2007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계절의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연준, 오필석(2016). 초등학생들의 계절의 변화 단원의 학습에서 모델링 중심 과학 탐구 수업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35(2), 265-276.
- 윤현정, 강순희(2015). 통합형 마인드맵 활동이 중학교 2 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지, 59(2), 164-178. https://doi.org/10.5012/jkcs.2015.59.2.164
- 이규호, 강지연(2017). 계절의 변화 단원 수업 중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2, 45.
- 이면우, 장은숙(2007). 한일 초등 예비교사들의 천문학 기초개념 이해와 천문학에 대한 태도. 한국지구과학회지, 28(7), 789-802. https://doi.org/10.5467/JKESS.2007.28.7.789
- 이은옥(2011). 계절변화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대안개념.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아, 이기영, 박영신, 맹승호, 오현석(2015). 초등학교 태양계와 별 수업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사고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2), 179-197.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179
- 이주미(2017). 동료교수법을 적용한 교수법이 초등학생의 과학개념형성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항로, 정진우, 윤상화(2003). 발생학습 전략의 적용이 계절변화 관련 지구과학개념 변화에 미친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4(3), 160-171.
- 이호진, 최경희(2004).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선행 개념 및 오개념. 교과교육학연구, 8(3), 421-435.
- 장명덕, 정철, 정진우(2001). 계절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선개념과 개념 변화 양상. 한국지구과학회지, 22(4), 268-277.
- 정선라, 이용복(2013). 계절변화 개념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34(4), 366-367.
- 정홍식(2005). 초인지 학습전략이 초등학생의 계절의 변화 개념 형성과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채동현(2011). 계절 변화의 원인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선개념 조사. 초등과학교육, 30(2), 204-212.
- 채동현, 변원섭, 손연아(2003).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초등과학교육, 22(1), 109-120.
- 채동현, 임성만(2011). 반증-실험 모형을 이용한 "계절 변화의 원인"에 대한초등 예비 교사의 개념 변화 분석. 초등과학교육, 30(4), 524-534.
- 하옥선(1999). 태양의 고도와 계절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수진, 강석진, 노태희(2010). 학생의 과학 오개념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의 지식. 초등과학교육, 29(4), 474-483.
- 현동호, 양경은(2016). 계절변화를 설명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대안개념 연구.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2(2), 97-113.
- Allen, M. (2014). Misconceptions in primary science. UK: McGraw-hill Education.
- Clough, E. E., & Driver, R. (1986). A study of consistency in the use of students' conceptual frameworks across different task contexts. Science Education, 70(4), 473-496. https://doi.org/10.1002/sce.3730700412
- De Paor, D. G., Dordevic, M. M., Karabinos, P., Burgin, S., Coba, F., & Whitmeyer, S. J. (2017). Exploring the reasons for the seasons using Google Earth, 3D models, and plots.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Earth, 10(6), 582-603. https://doi.org/10.1080/17538947.2016.1239770
- Finegold, M., & Gorsky, P. (1991). Students' concepts of force as applied to related physical systems: A search for consisten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3(1), 97-113. https://doi.org/10.1080/0950069910130109
- German, S. (2017). Tackling misconceptions about seasons. Science Scope, 40(7), 92.
- Glaser, B., & Strauss, A.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London: Weidenfield & Nicolson, pp. 1-19.
- Gooding, J., & Metz, B. (2011). From misconceptions to conceptual change. The Science Teacher, 78(4), 34.
- Hammer, D., Elby, A., Sherr, R. E., & Redish, E. F. (2005). Resources, framing, and transfer. In J. Mestre (Eds.), Transfer of learning from a modern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 (pp. 89-120). Greenwix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 Kikas, E. (1998). Pupil's explanations of seasonal changes: Age differences and the influence of teach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8(4), 535-550.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8.tb01308.x
- Mason, L., Baldi, R., Di Ronco, S., Scrimin, S., Danielson, R. W., & Sinatra, G. M. (2017). Textual and graphical refutations: Effects on conceptual change learn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49, 275-288.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7.03.007
- Plummer, J. D., & Krajcik, J. (2010).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Elementary levels from an earth 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768-787. https://doi.org/10.1002/tea.20355
- Rubio, D. M., Berg-Weger, M., Tebb, S. S., Lee, E. S., & Rauch, S. (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https://doi.org/10.1093/swr/27.2.94
- Trumper, R. (2006). Teaching future teachers basic astronomy concepts seasonal changes at a time of reform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9), 879-906. https://doi.org/10.1002/tea.20138
- Turk, C., Kalkan, H., Kiroglu, K., & Ocak Iskeleli, N. (2016).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ntal models about formation of seasons: A cross sectio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 and Learning, 5(1), 7-30. https://doi.org/10.5539/jel.v5n1p7
- Wild, T. A., & Trundle, K. C. (2010). Conceptual understandings of seasonal change by middle school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 Blindness, 104(2), 107-118. https://doi.org/10.1177/0145482X101040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