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괴물과 영웅 사이 -판타지 드라마의 초능력 인물

Between Monster and Hero -Characters with Supernatural Powers of Fantasy Dramas

  • 김경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양학부)
  • Kim, Kyung-Min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투고 : 2020.01.15
  • 심사 : 2020.02.14
  • 발행 : 2020.02.28

초록

본 연구는 한국 판타지 드라마의 여러 모티프 중 초능력을 가진 영웅 인물이 등장하는 드라마(<너의 목소리가 들려>, <당신이 잠든 사이에>, <힘쎈여자 도봉순>)를 대상으로, 이들은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고 있는지 또한 이들의 탄생은 대중의 어떤 결핍과 욕망에서 비롯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 편의 드라마에서 재현된 초능력 인물들의 공통점은 찬사와 존경의 대상이 되는 전형적인 영웅이 아니라 경계와 소외의 상징인 괴물로 재현된다는 것이었다. 세 편의 드라마는 모두 사법부와 검찰, 경찰과 같은 공적 권력의 한계와 부정을 비판하고 있는데, 초능력 인물들은 자신의 초능력을 활용해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고 약자와 피해자들을 돕는 영웅적 면모를 보인다. 동시에 그들은 우리가 불편해하는 이야기를 하고 누군가는 숨기고 싶어 하는 진실을 드러내는가 하면 '정상성'과 '당연의 세계'를 향해 문제를 제기한다. 이런 점 때문에 이들은 괴물로 취급되고 소외된 것이다. 현실의 문제와 욕망을 해결하고자 영웅을 소환했지만 그들로 인해 우리 사회의 결핍과 모순을 확인하게 되는 이러한 모습은 현실의 억압된 욕망을 표출하지만 그러한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현실을 비판하고 전복하는 판타지의 속성과 닮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판타지의 전복적인 특징과 함께, 그러한 속성이 텔레비전 드라마라는 매체의 특성과 결합되었을 때의 한계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그간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는 소원했던 장르이자 최근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는 장르인 판타지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이후 더 세분화되고 다양화된 판타지 드라마를 연구하는데 있어 많은 과제를 제시했다는 점 또한 본 연구의 의의라 할 것이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heroic characters with supernatural powers are portrayed, and what shortcomings and desires are present in the societies they are born into, with reference to television series with superheroes such as , , and out of many motifs of Korean television fantasy series. The common feature of the superheroes represented in these three dramas is that they are viewed as monsters symbolizing vigilance and alienation instead of being regarded as typical heroes that are the object of praise and admiration. All three dramas criticize the corruption and limitations of bureaucratic powers such as the judiciary, prosecution, and police. The protagonists showcase their heroics by correcting such problems and helping the weak and the victimized by using their supernatural powers. At the same time, they broach uncomfortable topics, highlight truths that some may wish to hide, and also argue the concept of 'normality' and the 'world of naturalness'. For this reason, they are treated as monsters and alienated. Despite being called upon to solve the problems in reality, the deficiencies and contradictions of our society are also revealed by them. The idea of expressing the repressed desires in reality, is similar to the attributes of fantasy in that it criticizes and overthrows reality in order to meet the desires. This study verified not only the subversive characters of fantasy, but also the limitations when such attributes were combined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medium of television shows.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o give attention to a genre that had previously been neglected by Korean productions but is now gaining traction, and also to suggest many tasks for researching more subdivided and diversified fantasy dramas in the future.

키워드

참고문헌

  1. <너의 목소리가 들려> 방송기간: 2013.6.5.~2013.8.1.(총18부작/SBS) 연출: 조수원, 신승우, 각본: 박혜련
  2. <힘쎈여자 도봉순> 방송기간: 2017.2.24.~2017.4.15. (총16부작/JTBC) 연출: 이형민, 극복: 백미경
  3. <당신이 잠든 사이에> 방송기간: 2017.9.27.~2017.11.16. (총32부작/SBS) 연출: 오충환, 박수진, 극복: 박혜련
  4. 김강원, 「판타지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의 장르 혼종 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66호, 한국언어문화학회, 2018, 101136쪽.
  5. 김청강, 「교차하는 환상영화: '이생망'과 모바일 판타지」, 「뉴미디어 시대, 장르의 재발견: 2019년 대중서사학회 기획 학술대회 자료집」, 대중서사학회, 2019, 105-115쪽.
  6. 로즈메리 잭슨, 「환상성」, 서강여성문학연구회 역, 문학동네, 2001.
  7. 박노현,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의 환상성」, 「한국학연구」 제35호,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4, 327-360쪽.
  8. 박은아, 「TV드라마 속 남성 캐릭터 연구: <별에서 온 그대> 인물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9. 백경선, 「초능력자 남성 주인공과 멜로드라마 캐릭터의 확장」, 「한국극예술연구」 제61호, 한국극예술학회, 2018, 303-331쪽. https://doi.org/10.17938/TJKDAT.2018..61.303
  10. 백경선, 「한국 텔레비전드라마에 나타난 판타지의 유형과 의의」, 「한국문예비평연구」 제58호,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18, 215-258쪽. https://doi.org/10.35832/KMLC..58.201806.215
  11. 백소연, 「OCN 수사드라마에 나타난 '환상'의 의미」, 「한국극예술연구」 제55호, 한국극예술학회, 2017, 283-306쪽. https://doi.org/10.17938/TJKDAT.2017..55.283
  12. 복거일, 「세계환상소설사전」, 김영사, 2002.
  13. 양승국, 「생활세계의 경계 허물기와 공감의 소통형식: 판타지 드라마의 미학과 존재론」, 「한국극예술연구」 제58호, 한국극예술학회, 2017, 89-115쪽.
  14. 오세정, 「신화, 판타지, 팩션의 서사론과 가능세계」,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47권,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0, 429-454쪽.
  15. 이정원, 「영웅소설의 괴물 문제: 슈퍼히어로와 대비의 관점에서」, 「우리어문연구」 제55권, 우리어문학회, 2016, 91-126쪽.
  16. 최기숙, 「환상」, 연세대출판부, 2003.
  17. 츠베탕 토도로프, 「덧없는 행복-루소론:환상문학서설」, 이기우 역, 한국문화사, 1996.
  18. 케스린 흄, 「환상과 미메시스」, 한창엽 역, 푸른나무, 2000.
  19. 허 은, 「판타지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특성」, 「커뮤니케이션 과학」 제31권 1호,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2015, 7-3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