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 김용진 등(2018).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 지원 연구단 사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BD18040002.
- 김현경, 최병순(2009). 과학고 토론수업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과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4), 359-372.
- 남정희, 이순덕, 임재항, 문성배(2010).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수업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 변화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953-970.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8.953
- 박종윤, 정인화, 남정희, 최경희, 최병순(2006).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한 교사-학생 상호작용 강화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39-245.
- 유신복, 신이나(2017). 중학생의 수업참여 잠재 프로파일 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3), 517-539.
- 유은정, 이선경, 오필석, 신명경, 김찬종(2008). 중등 과학 수업의 참여구조 사례 연구: 혼성적 의미 창출 공간의 형성 가능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03-617.
- 이혜정, 양일호, 서형두, 정재구(2005).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수업의 사회적 참여구조 유형. 초등과학교육, 24(2), 123-129.
- 최준영(2015).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 행동의 정량적 분석 :참여와 침묵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준영, 나지연, 송진웅(2015).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행동적 참여 분석을 위한 영상 분석 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2), 247-258.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247
- Ainley, M. (1993). Styles of engagement with learning: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their relationships with strategy use and school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3), 395-405. https://doi.org/10.1037/0022-0663.85.3.395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lumenfeld, P., Modell, J., Bartko, W. T., Secada, W., Fredricks, J., Friedel, J., et al. (2005). School engagement of inner-city students during middle childhood. In Cooper, C., Coll, C. G., Bartko, W. T., Davis, H. & Chatman, C. (Eds.), Developmental pathway through middle childhood: Rethinking contexts and diversity as resources.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Brophy, J. E. (1987). Socializing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In Maehr, M. L. & Kleiber, D.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Enhancing motivation (pp. 181-210). Greenwich, CT: JAI Press.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 Finn, J. & Voelkl, K. (1993). School characteristics related to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Negro Education, 62(3), 249-268. https://doi.org/10.2307/2295464
- Fredricks, J. A., Blumenfeld, P. C. & Paris, A. H. (2004).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1), 59-109. https://doi.org/10.3102/00346543074001059
- Geiser, G. (2019), 김진현, 한지나(역). Mplus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학지사: 서울.
- Guthrie, J. T. & Wigfield, A. (2000). Engagement and motivation in reading. In Kamil, M. & Mosenthal, P.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 Harris, L. R. (2008). A phenomenographic investigation of teacher conceptions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 The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35(1), 57-79. https://doi.org/10.1007/BF03216875
- Hart, S., Stewart, K. & Jimerson, S. (2011). The student engagement in schools questionnaire (SESQ) and the teacher engagement report form-new (TERF-N): Examining the preliminary evidence. Contemporary School Psychology, 15, 67-79.
- Lim, H. (2018). Elementary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science class engagement.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Network for Inter-Asian Chemistry Educators. Seoul, Korea.
- McKinney, J. D., Mason, J., Perkerson, K. & Clifford, M. (1975). Relationship between classroom behaviour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7(2), 198-203. https://doi.org/10.1037/h0077012
- Miller, R. B., Greene, B. A., Montalvo, G. P., Ravindran, B. & Nichols, J. D. (1996). Engagement in academic work: The role of learning goals, future consequences, pleasing others and perceived abilit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 388-422. https://doi.org/10.1006/ceps.1996.0028
- Natriello, G. (1984). Problems in the evaluation of students and student disengagement from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17, 14-24.
- Wang, M. T. & Peck, S. C. (2013). Adolescent educational success and mental health vary across school engagement profiles. Developmental Psychology, 49(7), 1266-1276. https://doi.org/10.1037/a003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