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할 수 있는 방송·미디어와 AI

  • Published : 2020.01.30

Abstract

최근 모든 분야의 산업 발전에 있어 AI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초연결성, 초지능성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산업의 혁명인 4차 산업혁명은 핵심 기술인 AI가 견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AI 산업의 시장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반면, 성장률의 둔화 추세와 이런 결과를 뒷받침하는 우려 사항들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AI의 판단에 대한 신뢰는 AI의 활용을 위해 확보해야 하는 주요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방송·미디어에서도 AI에 대한 신뢰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를 확보하기 위해 해외에서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특히 유럽의 동향을 위주로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사람들이 대부분의 생활 정보를 얻는 방송·미디어에서 신뢰할 수 있는 AI를 활용하기 위한 방송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Tractica, "Artificial Intelligence Market Forecasts," May 2, 2017.
  2. Matthew Stern, Is Amazon Go heading for a hard stop?, RetailWire, Sep 12, 2019.
  3. https://www.propublica.org/article/facebook-ads-age-discrimination-targeting
  4. https://www.youtube.com/watch?v=o2DDU4g0PRo
  5. High Level Expert Group on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Guidelines for Trustworthy AI"
  6. IBM기업가치 연구소, 전세계 5천명의 기업 임원 대상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