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선미 (2019). 산책 표상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우순 (2015).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현주 (201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경 (2011).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탐구지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원 (2017).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배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영 (2004). 유아들의 숲 속 산책과 머무르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세진 (2005). 흙과 하늘에 대한 자연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진 (2007). 플로러닝을 이용한 자연 나눔이 초등학생의 환경적 소양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숙 (2010). 한국 최초 숲 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숲유치원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주, 이하정, 임지연 (2015). 흙 땅에서 맨발로 노는 아이들. 서울: 학지사.
- 김진아 (2008). 산책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효창 (2015). 숲 체험 교육의 모든 것: 얘들아 숲에서 놀자. 서울: 추수밭.
- 배진아 (2012). 3세 유아의 실내.외 놀이에서 나타나는 왜 질문에 관한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영민 (2015). 유아 숲 체험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신미숙, 임민정 (2012). 산책 활용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과 자연친화적 태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6(5), 515-532.
- 신지연, 박영욱, 이주영 (2014). 열두 달 자연관찰 중심의 유아 숲교육 프로그램. 서울: 신정.
- 오내림 (2017). 숲 생태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선 (2015).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 표현력과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금, 김영란, 강효정, 한미라, 임부연 (2007). 산책활동경험이 이끌어 주는 유아의 몸과 마음의 세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51-74.
- 임재택 (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파주: 양서원.
- 임재택, 하정연, 이소영, 신주연 (2012). 숲활동에서 형성되는 유아들의 관계 탐색: 매일 숲으로 나가는 '어울림숲반'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119-145.
- 장인영 (2016). 누리과정에 따른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전수현 (2018). 산책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 태도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현아 (2017). 겨울산책을 통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형숙 (2005).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유아교육연구, 25(5), 343-366.
- 주소영 (2009). 아이들의 놀이터, 자연을 돌려주자 - 전학업적 기술향상을 위한 자연놀이치료. 숲과 문화, 18(5), 14-25
- 차명애, 김규수 (2011). 플로러닝에 따른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553-575.
- 천우영 (2016). 교사용 유아공감능력 검사도구의 개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경숙 (2015). 숲 산책반 유아의 숲 경험이 갖는 교육적 효과.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상복 (2010). 산책을 통한 자연놀이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행동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윤정 (2001). 통합적 접근에 의한 동물 기르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경택 (2017). 주머니 속 자연놀이100. 서울: 황소걸음.
- Cornell, J. B. (2002). Sharing nature with children: the classic parents' & teachers' nature wareness guidebook, (아이들과 함께 나누는) 자연체험 1(장상욱 옮김). 서울: 우리교육(원판 1979).
- Hamilton, J. D., Klebanoff, A. M., & Sharp, W. L. (1991). Bridging early childhood and nature education:Proceedings of the Roger Tory Peterson institute of natural history forum. New York:Roger Tory Peterson Institute of Natural History Inc. (ERIC No. ED 330 527)
- Lassiter, J. W., & Campbell, A. L. (2019). Effect of an elementary school walking program on physical activity and classroom behavior. The Physical Educator, 76(2), 485-501. doi:10.18666/TPE-2019-V76-I2-8648
- Yang, C. P. (2015). Education for appreciating environment-An example of curriculum design of natural aesthetic education in Taiwan.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8(5), 88-100. doi:10.5539/ies.v8n5p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