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찰청 (2019. 6). 위협행위 반복신고 일제점검 결과.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901710에서 2019년 9월 6일 인출
- 김건희, 허명진, 박병도 (2015). 자기조절력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2), 425-447. doi:10.15870/jsers.2015.06.54.2.425
- 김명순 (2019). 놀이에 대한 부정적 오해와 긍정적 편견: 미래사회 변화에서 '교육과정 놀이'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과 과제.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9(1), 41-66.
- 김명순, 권혜진, 김지연 (2014). 보육과정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연구: 컨설팅 기초 연구 및 운영매뉴얼. 세종시: 보건복지부.
- 김명희 (2011).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효능감, 훈육방식과 유아의 적응간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희, 박혜경 (2013).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효능감, 훈육방식과 유아의 적응간의 구조모형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51(1), 59-74. doi:10.6115/khea.2013. 51.1.059
- 김정미, 곽금주 (2007). 3-6세 유아를 위한 가정환경자극 척도(EC-HOME)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1), 115-128.
- 김종훈, 성지현 (2016). 유아교육기관 교실의 질, 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수상호작용 영역이 유아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2), 325-343. doi:10.18023/kjece.2016.36.2.014
- 민선옥, 배지희 (2014)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자녀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 아동교육, 23(4) 263-285.
- 박수린 (2009). K-PATHS (Korean version - 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프로그램이 학령 전기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수진 (2019). 유아의 자기조절 관련 요인의 메타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정민, 김소향 (2016). 아버지의 놀이신념 및 훈육방식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3), 23-49. doi:10.21183/kjcm.2016.09.15.3.23
- 보건복지부 (2018. 11). 2018년 전국보육실태조사.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2&CONT_SEQ=349978&page=1#에서 2019년 11월 29일 인출
- 설경옥 (2017).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교사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설경옥, 문혁준 (2018).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교사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2), 187-210. doi:10.22155/jfece.25.2.187.210
- 소혜진, 임성민, 조상연, 고민숙, 문진화 (2018). 유아 스마트 기기 사용 현황의 변화: 2015 - 2016년과 2017년의 연구 결과 비교. 대한소아신경학회, 26(4), 251-262. doi:10.26815/jkcns.2018.26.4.251
- 송근영 (2017). 보육과정 컨설팅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님 (1997). 인지적-행동적 자기통제훈련이 아동의 자기통제능력과 과제 수행 능력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125-145.
- 이수현 (2018). 만 5세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가정환경 및 유아교육기관 변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순상, 김영희 (2017).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훈육방식과 정서특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총, 21(1), 49-62.
- 장호진 (2018). 교사용 유아 주의력 평정척도의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진나 (2015). 유아기 자기조절의 개념과 변화가능성에 대한 고찰. 인지발달중재학회지, 6(3), 1-21.
- 차지연, 문혁준 (2013). 보육교사의 감정표현불능증, 소진, 성인애착이 유아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5), 33-45. doi:10.7466/JKHMA.2013.31.5.033
- 홍계옥 (2003). 유아교사의 훈육행동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유아의 성 연령, 학급의 크기 그리고 교사의 교육경력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연구, 6(1), 59-74.
- 황옥경, 정연아, 송미령, 명준희 (2019. 9). 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역할책임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제 차이. 2019년 한국보육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성남.
- Arizona state university. (n.d.). The family check up. Retrieved November 29, 2019 from https://reachinstitute.asu.edu/programs/family-check-up
- Bandura, A. (1991). Social cognitive theory of self-regul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248-287. doi:10.1016/0749-5978(91)90022-L
- Barrett, P., Zhang, Y., Davies, F., & Barrett, L. (2015. 2). Summary report of the HEAD Project: Clever classrooms (holistic evidence and design). Retrieved November 29, 2019 from https://core.ac.uk/download/pdf/42587797.pdf
- Baumeister, R. F., & Heatherton, T. F. (1996). Self-regulation failure: An overview. Psychological Inquiry, 7(1), 1-15. doi:10.1207/s15327965pli0701_1
- Baumrind, D. (1991).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yle on adolescent competence and substance use.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1(1), 56-95. doi:10.1177/0272431691111004
- Berry, D., Blair, C., Willoughby, M., Garrett-Peters, P., Vernon-Feagans, L., Mills-Koonce, W. R., & Family Life Project Key Investigators. (2016). Household chaos and children's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Does childcare play a buffering ro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 115-127. doi:10.1016/j.ecresq.2015.09.003
- Bronson, M.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urture. New York, NJ: Guilford Press.
- Cadima, J., Enrico, M., Ferreira, T., Verschueren, K., Leal, T., & Matos, P. M. (2016).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The interplay between family risk,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3(3), 341-360. doi:10.1080/17405629.2016.1161506
- Calzada, E. J., & Eyberg, S. M. (2002). Self-reported parenting practices in Dominican and Puerto Rican mothers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3), 354-363.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103_07
- Carden, S. W., Holtzman, N. S., & Strube, M. J. (2017). Cahost: An excel workbook for facilitating the johnson-neyman technique for two-way interactions in multiple regression. Frontiers in Psychology, 8, 1293. doi:10.3389/fpsyg.2017.01293
- Carver, C. S., & Scheier, M. F. (2000). On the structure of behavioral self-regulation.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41-84).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Center on the Developing Child. (n.d.). Ready4Routines. Retrieved November 29, 2019 from https://developingchild.harvard.edu/innovation-application/innovation-in-action/ready4routines
- Chang, H., Shaw, D. S., Dishion, T. J., Gardner, F., & Wilson, M. N. (2014).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the family check-up on self-regulation from toddlerhood to early school-ag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2(7), 1117-1128. doi:10.1007/s10802-014-9859-8
- Chorpita, B. F., & Barlow, D. H. (1998). The development of anxiety: The role of control in the early environment. Psychological Bulletin, 124(1), 3-21. doi:10.1037/0033-2909.124.1.3
- Coldwell, J., Pike, A., & Dunn, J. (2006). Household chaos-links with parenting and child behaviou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11), 1116-1122. doi:10.1111/j.1469-7610.2006.01655.x
- Crespo, L. M., Trentacosta, C. J., Udo-Inyang, I., Northerner, L., Chaudhry, K., & Williams, A. (2019). Self-regulation mitigates the association between household chao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60, 56-64. doi:10.1016/j.appdev.2018.10.005.
- Dumas, J. E., Nissley, J., Nordstrom, A., Smith, E. P., Prinz, R. J., & Levine, D. W. (2005). Home chaos: Sociodemographic, parenting, interactional, and child correlate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4(1), 93-104. doi:10.1207/s15374424jccp3401_9
- Evans, G. W., & Lepore, S. J. (1993). Nonauditory effects of noise on children. Children's Environment, 10(1), 31-51. doi:10.2307/41515250
- Evans, G. W., Gonnella, C., Marcynyszyn, L. A., Gentile, L., & Salpekar, N. (2005). The Role of Chaos in Poverty and Children's Socioemotional Adjustment. Psychological Science, 16(7), 560-565. doi:10.1111/j.0956-7976.2005.01575.x
- Evans, G. W., & Wachs, T. D. (2010). Chaos and its influence on children's development.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Garrett-Peters, P. T., Mokrova, I., Vernon-Feagans, L., Willoughby, M., Pan, Y., & Family Life Project Key Investigators. (2016). The role of household chaos in understanding relations between early poverty and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7, 16-25. doi:10.1016/j.ecresq.2016.02.004
- Gottfredson, M. R., & Hirschi, T.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Hamre, B. K., & Pianta, R. C. (2007). Learning opportunities in preschool and early elementary classrooms. In R. C. Pianta, M. J. Cox, & K. Snow (Eds.), School readiness, early learning and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pp. 49-84). Baltimore, MD: Brookes.
- Houck, G. M., & Lecuyer-Maus, E. A. (2002). Maternal limit-setting patterns and toddler development of self-concept and social competence.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25(1), 21-41. doi:10.1080/014608602753504838
- Humphrey, L. L. (1982). Children's and teachers' perspectives on children's self-control: the development of two rating scal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0(5), 624-633. doi: 10.1037/0022-006X.50.5.624
-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 Dekovic, M. (2006). Parenting and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A meta-analysi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and Practice, 15(6), 561-579. doi:10.1002/icd.478
- Katz, L. G. (1994). What should young children be learning?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94(11). 23-25.
-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6), 1020-1029. doi:10.1037/0022-006X.47.6.1020
-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P., & Rupiper, M. L. (2016).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Theory and Skills. Boston, MA: Cengage Learning.
-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doi:10.1037/0012-1649.18.2.199
- Lonigan, J. C., Spiegel, A. J., Goodrich, M. J., Morris, M. B., Osborne, M. C., Lerner, D. M., et al. (2017). Does preschool self-regulation predict later behavior problems in general or specific problem behaviors? Abnormal Child Psychology, 45(8), 1491-1502. doi:10.1007/s10802-016-0260-7
- Matheny Jr, A. P., Wachs, T. D., Ludwig, J. L., & Phillips, K. (1995). Bringing order out of chaos: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of the confusion, hubbub, and order scal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6(3), 429-444. doi:10.1016/0193-3973(95)90028-4
- Martin, A., Razza, R. A., & Brooks-Gunn, J. (2012). Specifying the links between household chaos and preschool children's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2(10), 1247-1263. doi:10.1080/03004430.2011.605522
- Maxwell, L. E. (2003). Home and school density effect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Environment and Behavior , 35(4), 566-578. doi:10.1177/0013916503035004007
- Miller, G. E., Yu, T., Chen, E., & Brody, G. H. (2015). Self-control forecasts better psychosocial outcomes but faster epigenetic aging in low-SES yout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2(33), 10325-10330. doi:10.1073/pnas.1505063112
- Millgram, S. (1970). The experience of living in cities. Science, 167(3924), 1461-1468. doi:10.1126/science.167.3924.1461
- Mills-Koonce, W. R., Willoughby, M. T., Garrett-Peters, P., Wagner, N., Vernon-Feagans, L., & Family Life Project Key Investigators. (2016). The interplay among socioeconomic status, household chaos, and parenting in the prediction of child conduct problems and callous-unemotional behavior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8(3), 757-771. doi:10.1017/S0954579416000298
- Moffitt, T. E., Arseneault, L., Belsky, D., Dickson, N., Hancox, R. J., Harrington, H., et al. (2011). A gradient of childhood self-control predicts health, wealth, and public safety.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8(7), 2693-2698. doi:10.1073/pnas.1010076108
- Mortensen, J. A., & Barnett, M. A. (2015).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infant/toddler child car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6(2), 209-229. doi:10.1080/10409289.2015.985878
- Pianta, R. C., La Paro, K. M., & Hamre, B. K. (2008).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Manual K-3. Baltimore, MD: Paul H Brookes Publishing.
- Robinson, C. C., Mandleco, B., Olsen, S. F., & Hart, C. H. (1995). Authoritative, authoritarian, and permissive parenting practices: Development of a new measure. Psychological Reports, 77(3), 819-830. doi:10.2466/pr0.1995.77.3.819
-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doi:10.1111/j.1467-9507.2007.00383.x
- Vernon-Feagans, L., Willoughby, M., & Garrett-Peters, P. (2016). Predictors of behavioral regulation in kindergarten: Household chaos, parenting, and early executive fun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52(3), 430-441. doi:10.1037/dev0000087
- Watamura, S. E., Phillips, D. A., Morrissey, T. W., McCartney, K., & Bub, K. (2011). Double jeopardy: Poorer social-emotional outcomes for children in the NICHD SECCYD experiencing home and child-care environments that confer risk. Child development, 82(1), 48-65. doi:10.1111/j.1467-8624.2010.01540.x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December). Children and noise: WHO training package for the health sector. Retrieved November 29, 2019 from https://www.who.int/ceh/capacity/nois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