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기정 (2012), "접대비, 광고선전비, 기부금의 상대적 가치 관련성 분석", 한국국제회계학회지, 45(10), 321-346.
- 권두현 (2020), 기업의 내부지배구조와 전략유형이 경영자 성과예측정보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창원: 창원대학교.
- 김나래, 김재원 (2018), "골프브랜드의 내부마케팅, 시장지향성, 경영성과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7(2), 479-490.
- 김명학, 이정환 (2006), "내부마케팅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제지역연구, 10(1), 388-408.
- 김새로나, 양동훈, 조광희 (2011), "대리인비용과 보수주의의 관련성", 회계학연구, 36(3), 65-102.
- 김선미, 오광욱 (2015), "최고경영자 나이가 경영자 예측정보 공시여부와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회계연구, 20(5), 191-236.
- 김솔, 정기한 (2014), "내부마케팅, 내부고객만족, 서비스품질, 가격, 외부고객만족 간의 관계: 웨딩 서비스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16(3), 105-124.
- 김시중 (2019), "외식기업 재무비율 지표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23(5), 465-479.
- 김현숙, 권택호 (2019), "경영자 과신이 위험추구와 기업가치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증권학회지, 48(5), 497-540.
- 김현진, 박선영 (2020), "무형 자산성 지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위회귀분석", 경영연구, 35(1), 63-88. https://doi.org/10.22903/JBR.2020.35.1.63
- 뉴데일리 (2019, June 4), "시장불황이라는데...패션업계 IPO 줄 잇는 까닭은?", Available from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6/04/2019060400093.html(Accessed September 12, 2020).
- 모수원 (2013), "접대비가 기업의 효율성, 매출액, 당기순이익에 미치는 효과: 광고선전비와 비교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28(6), 397-412.
- 박은아, 이찬수 (2011), "외식기업의 내부마케팅 성과측정-내부시장지향성, 내부마케팅실행, 내부 서비스 품질 및 조직성과-", 관광연구, 26(4), 217-236.
- 박지현, 김양민 (2015), "최고경영자와 최고경영진의 특색이 연구개발 투자에 미치는 영향", 전략경영연구, 18(2), 45-73.
- 박하연, 권오진 (2019),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기업의 공시 빈도 간의 관련성 연구", 회계와정책연구, 24(3), 73-106.
- 박하연, 전성빈 (2017),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기업의 공시행태: MD&A 공시를 중심으로", 회계학연구, 42(4), 221-271.
- 서정일, 장호원 (2010), "최고 경영자(CEO), 최고 경영진(TMT), 기업 소유구조간의 상호작용이 R&D 투자에 미치는 영향", 전략경영연구, 13(1), 29-49.
- 신우영, 홍순욱 (2018), "경영자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숙박업 외부감사대상법인의 경영자 국적과 수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7(2), 49-64.
- 신준용, 변동헌 (2002), "기업소유구조와 대리인 비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회계저널, 26(3), 105-139.
- CEO스코어데일리 (2019. October 10),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 빅3 중 매출대비 판관비 비중 1위", Available from http://m.ceoscoredaily.com/m/m_article.html?no=61108 (Accessed March 4, 2020).
- 육근효 (2003), "연구개발비와 광고비지출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재검토", 경영연구, 18(3), 219-252.
- 이경훈, 박재옥 (2007), "의류기업의 공급사슬관리 기반활동과 마케팅 역량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6), 942-954.
- 이은정, 김일, 황선정 (2011), "패션브랜드의 내부마케팅 요소가 판매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중.장년층 패션브랜드의 판매원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1(3), 29-45.
- 임승연 (2020), "판매관리비의 투자속성과 미래 기업성과", 국제회계연구, 91, 75-97.
- 정유경, 구원일 (2011), "서비스기업의 고객에 대한 마케팅비용과 고객만족도 및 경영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12(1), 109-132.
- 정재은, 강민구, 방준석 (2019), "국내 제약기업의 연구개발비 및 마케팅 비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약학회지, 63(4), 204-213.
- 정정훈, 안미강, 최지호 (2012), "마케팅비용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27(5), 49-81.
- 정태연, 문정남, 이은희 (2016), "국내 항공사의 관계마케팅을 통한 고객몰입의 활성화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관광레저연구, 28(5), 219-238.
- 조정환, 원도연, 석부길 (2016), "상업 피트니스 센터의 내부마케팅, 시장지향성, 경영성과 간의 구조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21(4), 143-159.
- 지혜경 (2018), "한국 의류수출벤더의 경영활동 및 경영성과 특성", 복식, 68(2), 125-142. https://doi.org/10.7233/jksc.2018.68.2.125
- 홍철규, 정준희 (2015), "판매관리비와 미래 기업성과의 관계", 회계저널, 24(2), 153-182.
- Acharya, V. V., S. C. Myers and R. G. Rajan (2011), "The Internal Governance of Firms", The Journal of Finance, 66(3), 689-720. https://doi.org/10.1111/j.1540-6261.2011.01649.x
- Bamber, L. S., J. Juang and I. Y. Wang (2010), "What's my style? The Influence of Top Managers on Voluntary Corporate Financial Disclosure", The Accounting Review, 85(4), 1131-1161. https://doi.org/10.2308/accr.2010.85.4.1131
- Banker, R. D., R. Huang and R. Natarajan (2011), "Equity Incentives and Long-Term Value Created by SG&A Expenditure", Contemporary Accounting Research, 28(3), 794-830. https://doi.org/10.1111/j.1911-3846.2011.01066.x
- Banker, R. D., R. Huang, R. Natarajan and S. Zha (2019), "Market Valuation of Intangible Asset: Evidence on SG&A Expenditure", The Accounting Review, 94(6), 61-90. https://doi.org/10.2308/accr-52468
- Bantel, K. A. and S. Jackson (1989), "Top Management and Innovation in Banking, Does the Composition of Top Team Make a Differe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0(summer), 107-124. https://doi.org/10.1002/smj.4250100709
- Berry, L. L. (1981), "The Employee as Customer", Journal of Retail Banking, 3(1), 33-40.
- Bernhardt, K. K., N. Donthu and P. A. Kennett (2000), "A Longitudinal Analysis of Satisfaction and Profitabil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7(2), 161-171. https://doi.org/10.1016/S0148-2963(98)00042-3
- Boeker, W. (1997), "Strategic change: The Influence of Managerial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1), 152-170. https://doi.org/10.2307/257024
- Cheng, Q., J. Lee and T. J. Shevlin (2016), "Internal Governance and Real Earnings Management", The Accounting Review, 91(4), 1051-1085. https://doi.org/10.2308/accr-51275
- Finkelstein, S. (1992), "Power in Top Management Teams: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5(3), 505-538. https://doi.org/10.2307/256485
- Fornell, C.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5(1), 1-21. https://doi.org/10.2307/1252199
- Gounaris, S. (2008), "The Notion of Internal Market Orientation and Employee Job Satisfaction: Some Preliminary Evidenc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2(1), 68-90. https://doi.org/10.1108/08876040810851978
- Hambrick, D. C. (2007), "Upper Echelons Theory: An Updat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2(2), 334-343. https://doi.org/10.5465/AMR.2007.24345254
- Hambrick, D. C. and P. A. Mason (1984), "Upper echelons: The Organization as a Reflection of its Top Manager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9, 193-206. https://doi.org/10.5465/AMR.1984.4277628
- Huang, S. K., E. Rose-Green and C. C. Lee (2012), "CEO Age and Financial Reporting Quality", Accounting Horizons, 26(4), 725-740. https://doi.org/10.2308/acch-50268
- Jaworski, B. J. and A. K. Kohli (1993), "Market Orient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Marketing, 57(3), 53-70. https://doi.org/10.2307/1251854
- Jensen, M. C. (2002), "Value Maximization, Stakeholder Theory, and the Corporate Objective Function", Business Ethics Quarterly, 12(2), 235-256. https://doi.org/10.2307/3857812
- Lev, B. and S. Radhakrishnan (2005), The Valuation of Organization Capita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 Musteen, M., V. L. Barker and V. L. Baete (2006), "CEO Attributes Associated with Attitude toward Change: The Direct and Moderating Effects of CEO Tenur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5), 604-612. https://doi.org/10.1016/j.jbusres.2005.10.008
- Ross, S. A., R. W. Westerfield and J. Jaffe (2009), Corporate Finance, 9th edition. McGrow Hill Irwin, New York.
- Serfling, M. A. (2014), "CEO Age and the Riskiness of Corporate Policies", Journal of corporate Finance, 25, 251-273. https://doi.org/10.1016/j.jcorpfin.2013.12.013
- Shin, J. E. and G. Lee (2019), "Subordinates Horizon, Internal Governance and Corporate Investment Efficiency", Korea Accounting Review, 44(2), 39-67. https://doi.org/10.24056/KAR.2019.02.004
- Slater, S. F. and J. C. Narver (1994), "Market Orientation, Customer Value, and Superior Performance", Business Horizons, 37(2), 22-28. https://doi.org/10.1016/0007-6813(94)90029-9
- Yeung, M. C. H., C. G. Lee and T. E. Christine (2002), "Customer Satisfaction and Profitability: A Reappraisal of the Nature of the Relationship",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Marketing, 11(1), 24-33. https://doi.org/10.1057/palgrave.jt.5740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