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소연.최금진(2016). 공학계열 졸업생의 직무역량에 관한 인식 연구. 한국학교육학회, 19(2), 102-111.
- 강흥구(2009). 사회복지실습 목표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실습만족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9, 1-21.
- 강흥구(2011). 실습 선행과정요인이 실습목표달성도에 미치는 영향: 실습 수퍼비전과 실습세미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15, 26-50.
- 고가연 외(2019).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셀프리더십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연구학회지, 3(1), 41-49.
- 곽미선.정철영(2014). 국내 기업에서의 OJT 특성요인과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6(3), 159-179.
- 곽현주.최은영(2018). 임금근로자의 일자리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여성연구, 97(2), 103-140. https://doi.org/10.33949/TWS.2018.97.2.004
- 김성희.이상곤(2018). 재학 중 현장실습과 취업 후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장.단기현장실습의 비교. 공학교육연구, 21(1), 44-55. https://doi.org/10.18108/JEER.2018.21.1.44
- 김유경.전미애(2016). 사회복지 현장실습에서의 학습경험이 실습에 대한 인식을 매개로 사회복지실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0, 161-188.
- 김종숙.윤지수(2014).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 및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7(4), 179-204.
- 남화성.유미선(2018). IPP(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K대학교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5(3), 129-157.
- 도향선.조인주(2014).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공학생이 인식한 전문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29, 561-583.
- 문윤경.강순희(2018). 델파이조사를 이용한 NCS기반 대학생구직역량 모형. 취업진로연구, 8(2), 23-45.
- 민혜성.김영수(2004). 관광관련학과 학생들의 현장실습 만족에 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15, 67-82.
- 박정희.이명주.구효진(2015).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내용에 따른 실습기관별 만족도. 한국치위생학회지, 15(4), 631-639. https://doi.org/10.13065/jksdh.2015.15.04.631
- 성미경 외(2016). 치위생 전공 학생들의 현장실습기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치위생학회지, 16(3), 391-399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3.391
- 송윤희(2017).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경험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 비교. 융합정보논문지, 7(3), 147-152.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3.147
- 송익회.황일영.이남겸(2016). 호텔현장실습교육 참여의 중요도 인식이 현장실습 만족도와 취업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0(4), 179-187.
- 엄기용.오창헌(2014).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2013년 본 사업 대상.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6(1), 57-64.
- 오창헌.엄기용(2015). 대학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의 성과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사례. 경영과학, 32(4), 155-173. https://doi.org/10.7737/KMSR.2015.32.4.155
- 유은진(2018). 항공관광과 학생의 현장실습 복리후생과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30(9), 421-441.
- 유지원(2017).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에 따른 진로동기 및 전공만족도 변화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9), 1-21.
- 이병희(2001). 청년 고용 문제, 눈높이 때문인가?. 산업노동연구, 17(1), 71-95.
- 이지영.이상곤(2018).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의 만족도 영향요인 탐색: K대학 IPP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1(5), 40-53.
- 조성희.강소연(2012). 공학교육인증평가가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연구. 공학교육연구, 15(4), 58-65. https://doi.org/10.18108/JEER.2012.15.4.58
- 조은아.이소영(2016). 문화예술 분야 사이버강좌에서 과제가치, 이러닝품질, 학습접근방식,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예술경영연구, 37(2), 5-38.
- 차성종(2015). 문헌정보학 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학제별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2), 355-379. https://doi.org/10.4275/KSLIS.2015.49.2.355
- 한국산업인력공단(2013).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매뉴얼 보고자료.
- 한상미(2015). 2년제 대학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 성과영향요인. 청소년시설환경, 13(2), 99-110.
- 한주빈.홍선미(2011). 수퍼비전이 사회복지 진로확신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실습성과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사회복지교육, 15, 87-108.
- Cheng, D., & Alcantara, L.(2007). Assessing working students' college experienc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2(3), 301-311. https://doi.org/10.1080/02602930600896639
- Doornbos, A. J., Simons, R. J., & Denessen, E.(2008). Relations between characteristics of workplace practices and types of informal work‐related learning: A survey study among Dutch Poli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9(2), 129-151. https://doi.org/10.1002/hrdq.1231
- Lee, J. Y., Lee, S. K., & Lee, J. Y.(2019) What Kind of Job Characteristics are Important for Improving Students' Competencies in Co-op Education : KoreaTech IPP Case.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11(2), 219-229.
- Faerman, S., & Ban, C.(1993). Trainee satisfaction and training impact: Issues in training evaluation. Public Productivity Management Review, 16(3), 299-314. https://doi.org/10.2307/3380872
- Fortune, A. E., McCarthy, M., & Abramson, J. S.(2001). Student learning process in field education: Relationship of learning activities to quality of field instruc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mong MSW student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37(1), 111-123. https://doi.org/10.1080/10437797.2001.10779040
- Hackman, J. R., & Oldham, G. R.(1976).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6(2), 250-279. https://doi.org/10.1016/0030-5073(76)90016-7
- Kanno, H., Koeske, F.(2010). MSW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field placements: The role of preparedness and supervsion quality.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46(1), 23-38. https://doi.org/10.5175/JSWE.2010.200800066
- Kline, R. B.(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3r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 Manganelli, L., et al.(2018). Self-determination theory can help you generate performance and well-being in the workpla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20(2), 227-240. https://doi.org/10.1177/1523422318757210
- Merriam, S. B.(2001). The new update on adult learning theory. San Francisco: Jossey-Bass.
- Narayanan, V. K., Olk, P. M., & Fukami, C. V.(2010). Determinants of internship effectiveness: An exploratory model.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9(1), 61-80. https://doi.org/10.5465/AMLE.2010.48661191
- Waryszak, R. Z.(2000). Before, during and after: International perspective of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cooperative education placements in the tourism industry.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35(2/3), 84-94.
- Willging, P. A., & Johnson, S. D.(2004).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decision to dropout of online course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8(4), 105-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