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임현준(2017). 기계공학과 산업디자인의 융합교육. 기계저널, 57(4), 36-40.
- 오픈서베이(2019.10.7). 웰니스 트렌드 리포트 2019.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wellness-2019/
- 오픈서베이(2019.6.26).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2019.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appliances-2019/
- 고재옥(2019). 자가 미세전류 마사지가 지연성 근육통과 손목관절가동범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75, 403-414.
- 유제성 외(2011). 전문수기안마의 가압동작 분석. 한국정밀공학회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489-1490.
- 임덕신.안정현(2019). 디자이니어 양성 커리큘럼 및 캡스톤 디자인 응용 사례연구: 로봇청소기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2(2), 61-7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2.61
- 김민철(2004). 웨어러블 햅틱 인터페이스. 한국정보기술학회지, 2(1), 79-81.
- 이원준.임윤경(2012). 디자인 발상과정에서 햅틱 속성에 대해 소통하는 방법으로서의 제스처.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170-171.
- 전차수 외(2010). 햅틱 장치의 프로파일 측정 및 감성 평가. 한국CDE학회 논문집, 15(3), 222-233.
- 주다영.황희재(2014). 사용자 경험 중심의 촉각 재현 평가 방법.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70-171.
- 김원섭(2018). 디자인에 대한 국내 디자인-공학 연계 연구자들의 태도 및 형성 배경.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1(1), 95-109. https://doi.org/10.15187/adr.2018.02.31.1.95
- Brown, T.(2008). Design Thinking. Harvard Business Review. https://hbr.org/2008/06/design-thinking
- NNgroup.(2016.7.31). Design Thinking 101. https://www.nngroup.com/articles/design-thinking/
- Paterson, M.(2007). The Senses of Touch: Haptics, Affects and Technologies. Bloomsbury Publishing. New York.
- Baumann, M. A. et al.(2010). Emulating human attention-getting practices with wearable haptics. 2010 IEEE Haptics Symposium, 149-156. https://doi.org/10.1109/HAPTIC.2010.5444662
- Gupta, A., Irudayaraj, A. A. R., & Balakrishnan, R.(2017). HapticClench: Investigating Squeeze Sensations using Memory Alloys. Proceedings of the 30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 UIST '17, 109-117. https://doi.org/10.1145/3126594.3126598
- Israr, A., & Abnousi, F.(2018). Towards Pleasant Touch: Vibrotactile Grids for Social Touch Interactions. Extended Abstracts of the 2018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 CHI '18, 1-6. https://doi.org/10.1145/3170427.3188546
- Apple.(n.d.)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user-interaction/haptics/
- Apple.(n.d.) watch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watchos/user-interaction/haptic-feedback/
- Baker, J.(2019.10.21.). Haptic UX-The Design Guide for Building Touch Experiences. https://medium.muz.li/hapticux-the-design-guide-for-building-touch-experiences-84639aa4a1b8
- Pyatt, C., Sinclair, M., & Bibb, R.(2019). Co-design methods for eliciting patient needs for wrist splint design. Design for Health, 3(2), 240-260. https://doi.org/10.1080/24735132.2019.1685856
- Haritaipan, L., Hayashi, M., & Mougenot, C.(2018). Design of a Massage-Inspired Haptic Device for Interpersonal Connection in Long-Distance Communication. Advance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2018, 1-11. https://doi.org/10.1155/2018/5853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