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정.이수진(2014). 가추법과 디자인 씽킹 - 창의적 발상의 이론과 실제. 기호학연구, 38, 7-35.
- 권성규(2018). 개념 설계에서 창의성을 진작하기 위한 문제정의.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 6(1), 37-50.
- 권성규(2019). 개념설계에 치중하는 기초설계 과목 개발. 공학교육연구, 22(2), 16-27.
- 김기태(2017). 디자인적 사고 기반 프로그램에서 집단창의성 발현에 영향을 주는 질문 유형과 구조 탐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선연(2019). 디자인 씽킹에 기반한 집단 창의성 사고과정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35(3), 621-653.
- 김자인(2015). 디스쿨(d.School)의 디자인사고 교육.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5(4), 97-108.
- 김정현(2008).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 진샘미디어.
- 박영태(2012).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MeFOT 모형과 질문생성기법. MeFOT 창의인성연구, 1(1), 5-26.
- 아르노 펜지아스(1993). 이영환 옮김. 아이디어와 인포메이션. 삶과 꿈.
- 애리 브랜트(2000). 김원식 옮김. 이성의 힘. 동과서.
- 이진우(2017). 의심의 철학. 휴머니스트.
- 이차숙(2007). 초기 문식성 평가 방법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13(1), 169-195.
- 임덕신.안정현(2019). 디자이니어 양성 커리큘럼 및 캡스톤 디자인 응용 사례연구: 로봇청소기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사례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2(2), 61-70.
- 정재희(2019).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에 있어서 문제 정의의 유형이 디자인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 자율주행 자동차 디자인을 중심으로. 산업디자인학연구, 13(2), 14-23.
- 정혜승(2010). 수업에 드러난 교사의 문식성 인식과 학생의 정체성 협상 양상. 한국초등국어교육, 43, 5-34.
- 하버마스, 위르겐(2006). 장춘익 옮김. 의사소통행위이론1: 행위합리성과 사회합리화. 나남.
- 홍현필.송수석.박성균(2011). 창의적 공학 설계 입문. 인터비전.
- 황지현(2018). 호기심 활성화를 위한 질문중심 하브루타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Arango, Jorge(2017). What's the Purpose of Design Artifacts?. https://medium.com/@jarango/whats-the-purpose-of-designartifacts-ffd639fa3762, 2019-06-03.
- Bucciarelli, Louis L.(1994). Design Engineers. The MIT Press.
- Bucciarelli, Louis L.(2002). Between thought and object in engineering design. Design Studies, 23(3), 219-231. https://doi.org/10.1016/S0142-694X(01)00035-7
- Buchanan, Richard(1992). Wicked Problems in Design Thinking. Design Issues, VIII(2), 5-21. https://doi.org/10.2307/1511637
- Cross, Nigel(2006). Designerly Ways of Knowing. Springer.
- Dieter, George E., & Schmidt, Linda C.(2013). Engineering Design. Fifth Edition McGraw Hill.
- Dym, Clive L.(1994). Engineering Design: A Synthesis of View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ym, Clive L., et al.(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anuary 2005, 103-120.
- Eder, W. Ernst & Hosnedl, S.(2008). Design Engineering - A Manual for Enhanced Creativity. CRC Press.
- Edwards, Allison & Korsmeyer Hannah(2017). Communication with Self, with Others, and with Futures: Making Artefacts in Design Thinking Workshops. LEA - Lingue e Letterature d'Oriente e d'Occidente, n. 6, 157-176.
- Eris Ozgur(2004). Effective Inquiry for Innovative Engineering Design,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LLC.
- Glauch-Johnson, N. & Herman, Geoffrey. L.(2019). Engineering representations guide student problem-solving in static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8(2), 220-247. https://doi.org/10.1002/jee.20258
- Karsnitz, John R., O'Brien, Stephen & Hutchinson, John P.(2009). Engineering Design: An Introduction. Delmar Cengage Learning.
- Leverenz, Carrie S.(2014). Design Thinking and the Wicked problem of Teaching Writing. Computers and Composition, 33, 1-12. https://doi.org/10.1016/j.compcom.2014.07.001
- Marback, Richard(2009). Embracing wicked Problems: The Turn to Design in Composition Studies.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61(2), 397-419.
- Murray, Jaclyn K., et al.(2019). Design by taking perspectives:How engineers explore problems. Journal fo Engineering Education, 108(2), 248-275. https://doi.org/10.1002/jee.20263
- Orr, Marisa K.(2019). Teamwork Makes The Dream Work. PRISM, 29(4), 45.
- Riddell, William T., et al.(2010). Making Communication Matter:Integrating Instruction, Projects and Assignments to Teach Writing and Design.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2(2), 1-31.
- Rogers, Chris(2019). Making and Learning. PRISM, 29(4), 21.
- Sanders E. B.-N. & Stappers, P. J.(2012). Convivial Toolbox:Generative Research For the Front End of Design. Bis Publishers.
- Spuzic, S., et al.(2016). The synergy of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in engineering design: The role of interdisciplinary augmentation and the fine arts. Technology in Society, 45, 1-7. https://doi.org/10.1016/j.techsoc.2015.11.005
- Yarnoff, C., et al.(2010). Engineering Design and Communication: Principles and Practice. Northwestern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