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선아, 신혜원, 이수범,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신뢰도 및 기업평판,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2016, 209-227. https://doi.org/10.15706/JKSMS.2016.17.2.010
- 곽동현, 류기상,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기업평판, 구매의도와의 관계 : S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4호, 2014, 33-52.
- 김경환, 이종욱, "주간 이슈 : 평판리스크와 윤리경영의 역할", KIRI 리포트(포커스), 제74권, 2010, 1-12.
- 김남규, 이동훈, 최호창, "텍스트 분석 기술 및 활용 동향",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2권, 제2호, 2017, 471-492. https://doi.org/10.7840/kics.2017.42.2.471
- 김동길, 최성호, "AHP 분석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7권, 제2호, 2018, 101-110. https://doi.org/10.9716/KITS.2018.17.2.101
- 김미선, 양형정, 주종민, 채호진, "합성곱 신경망을 이용한 농산물 기사 감성 분석",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4권, 제11호, 2018, 623-627. https://doi.org/10.5626/KTCP.2018.24.11.623
- 김민정, 박영식, 박종배, 노재형, "신재생에너지 모델링을 위한 풍력 및 태양광 발전 출력 패턴 상관관계 분석", 전기학회논문지, 제60권, 제10호, 2011, 1823-1831. https://doi.org/10.5370/KIEE.2011.60.10.1823
- 김승희, 김우제, 이광석, "기업의 디지털 평판 측정기법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2013, 139-152. https://doi.org/10.9708/jksci.2013.18.9.139
- 김영욱, "PR커뮤니케이션",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 김중인, 박범순, "CSR 유형들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 :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의 조절효과", 광고학연구, 제25권, 제7호, 2014, 53-80.
- 김지룡, 한은경, "기업평판과 수익성에 관한 연구 온라인 뉴스와 뉴스댓글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7권, 제9호, 2019, 399-406. https://doi.org/10.14400/jdc.2019.17.9.399
- 김창봉, 박륜홍,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평판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치킨기업의 브랜드이미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창업학회지, 제12권, 제5호, 2017, 173-193. https://doi.org/10.24878/TKES.2017.12.5.173
- 김해월, 김효숙,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의 공중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4호, 2009, 64-92.
- 김혜림, 한영위, 조혜덕,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평판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제8권, 제2호, 2017, 37-47.
- 박상진, 선승주, 이상우, "특허침해소송 관련 언론보도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폰 특허침해소송 보도에 대한 실험연구", 방송통신연구, 제87호, 2014, 9-40.
- 박승정, 전진오, 김선우, 김성태, "국내 주요일간지의 대통령 이슈 소유권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토픽모델링(Topic Modeling)을 중심으로", 정치정보연구, 제20권, 제3호, 2017, 25-55.
- 박정열, "프랜차이즈 이미지가 기업평판과 소비자구매행동 미치는 영향", 한국물류학회지, 제28권, 제1호, 2018, 37-50.
- 박찬권, 박성민, 김채복, "거래공정성, 거래진정성, CSR 활동이 기업 간 평판, 신뢰, 결속에 미치는 영향", 한국SCM학회지, 제19권, 제2호, 2019, 75-90.
- 박흥식, 김주일, "공유숙박 서비스 기업의 감성분석을 통한 이미지 변화",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제25권, 제5호, 2019, 67-74. https://doi.org/10.20878/CSHR.2019.25.5.007
- 안완식, 허철무, "스포츠기업 <나이키>에 대한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평판 및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3호, 2016, 767-781.
- 유병우, 박승배, "조직 평판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영컨설팅연구, 제12권, 제1호, 2012, 101-118.
- 유선욱, 박혜영, "제약 기업 명성 척도 개발에 대한 연구", 홍보학연구, 제21권, 제5호, 2017, 64-101.
- 유성준, 김학민, "AHP를 이용한 한국벤처기업의 국제화 장애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무역학회지, 제43권, 제1호, 2018, 199-221. https://doi.org/10.22659/KTRA.2018.43.1.199
- 유재웅, 진용주,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 환경보호 주제와 사회복지 주제가 기업평판과 사회적 연결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분석", 홍보학연구, 제14권, 제1호, 2010, 185-216. https://doi.org/10.15814/JPR.2010.14.1.185
- 이군희, 서더랜드이안, 박소언,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ourists to Japan using Text Mining Approach", 관광레저연구, 제29권, 제11호, 2017, 181-199.
- 이규상, 김영곤, 위주연,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따른 기업이미지가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24권, 제1호, 2020, 295-319.
- 이상민, 하헌수, 우이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평판,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 : 중식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9권, 제3호, 2017, 385-397.
- 이종선, 조한병, 손기영, 유직배, "AHP기법을 통한 건설기업의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간의 우선순위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16권, 제1호, 2015, 44-51. https://doi.org/10.6106/KJCEM.2015.16.1.044
- 이종혁, 길우영,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뉴스 의제 분류와 미디어 다양성 분석 :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관련 뉴스 분석을 통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1호, 2019, 161-196.
- 이종환, "SPSS를 이용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의 이해와 적용", 고양, 공동체, 2008.
- 이진욱, 유국현, 문병민, 배석주, "감성분석과 Word2-vec을 이용한 비정형 품질 데이터 분석", 품질경영학회지, 제45권, 제1호, 2017, 117-127. https://doi.org/10.7469/JKSQM.2017.45.1.117
- 이효성, "만족도와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포털뉴스의 이용동기에 대한 고찰", 언론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2019, 121-145.
- 장우성, "공영방송(KBS와 MBC) 내부직원의 기업 아이덴티티와 평판 간의 관계 : 조직 일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1호, 2008, 58-98.
- 조주현, 조경원,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청소년 문제 토픽모델링",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1589-1595. https://doi.org/10.6109/jkiice.2018.22.12.1589
- 차희원, "기업명성의 개념 정립과 한국형 명성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4호, 2004, 259-289.
- 최창용, 김형재, "대학생 참여 CSR 유형에 따른 기업이미지, 기업평판 및 구매의도의 영향력 분석", 국제지역연구, 제19권, 제1호, 2015, 193-221.
- 한은경, 김이환, 문효진, "기업평판과 CEO 평판의 효과모델 연구 : 삼성과 SK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5, 125-144.
- 홍태호, 김은미, 차은정, "뉴스 감성분석과 SVM을 이용한 다우존스 지수와 S&P500 지수 예측",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1호, 2017, 23-36.
- Appel, O., F. Chiclana, and J. Carter, "Main concepts, state of the art and future research questions in sentiment analysis", Acta Polytechnica Hungarica, Vol.12, No.3, 2015, 87-108.
- Barnett, M.L., J.M. Jermier, and B.A. Lafferty, "Corporate reputation : The definitional landscape", Corporate Reputation Review, Vol.9, No.1, 2006, 26-38. https://doi.org/10.1057/palgrave.crr.1550012
- Blei, D.M., "Probabilistic topic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55, No.4, 2012, 77-84. https://doi.org/10.1145/2133806.2133826
- Brown, B. and S. Perry, "Removing the Financial Performance Halo from Fortune's Most Admired Compani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 No.5, 1994, 1347-1359. https://doi.org/10.2307/256676
- Caruana, A., "Corporate reputation :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6, No.2, 1997, 109-118. https://doi.org/10.1108/10610429710175646
- Dowling, G., "Creating corporate reputations : Identity, image and performance : Identity, image and performance", United Kingdom,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 Fombrun, C. and M. Shanley, "What's in a name? Reputation building and corporate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3, No.2, 1990, 233-258. https://doi.org/10.2307/256324
- Fombrun, C.J., "Reputation:Realizing Value from the Corporate Imag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6.
- Lewis, S., "Reputation and corporate Responsibility", Journal of Communication Management, Vol.7, No.4, 2003, 356-366. https://doi.org/10.1108/13632540310807494
- Leydesdorff, L. and A. Nerghes, "Co-word maps and topic modeling : A comparison using small and medium-sized corpora(N < 1,000)",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68, No.4, 2017, 1024-1035. https://doi.org/10.1002/asi.23740
- Mahtani, U.S. and C.P. Garg, "An analysis of key factors of financial distress in airline companies in India using fuzzy AHP framework", Transportation Research P art A : Policy and Practice, Vol.117, 2018, 87-102. https://doi.org/10.1016/j.tra.2018.08.016
- Nassirtoussi, A.K., S. Aghabozorgi, T.Y. Wah, and D.C.L. Ngo, "Text mining of news-headlines for FOREX market prediction : A Multi-layer Dimension Reduction Algorithm with semantics and sentiment",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42, No.1, 2015, 306-324. https://doi.org/10.1016/j.eswa.2014.08.004
- Nguyen, T.H., K. Shirai, and J. Velcin, "Sentiment analysis on social media for stock movement predic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42, No.24, 2015, 9603-9611. https://doi.org/10.1016/j.eswa.2015.07.052
- Pal, S., R. Singhi, and R. Dinesh, "Strategic Suppliers Selection Through AHP Model : A Case of an Indian Pharmaceutical Company", The IUP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13, No.3, 2016, 54-71.
- Saaty, T.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New York, McGraw-Hill, 1980.
- Zhu, J., "Multi-factor performance measure model with an application to Fortune 500 compani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23, No.1, 2000, 105-124. https://doi.org/10.1016/S0377-2217(99)00096-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