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 "대학 구성원 인식에 기초한 MOOC 개발 활용 전략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7호, 2017, 151-158. https://doi.org/10.15207/JKCS.2017.8.7.151
- 강성욱, "이러닝 이용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 강영민, 박주호, 이효진, "성인학습자의 K-MOOC 참여 및 성공적 이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敎育學硏究, 제56권, 제1호, 2018, 85-105.
- 교육부, "2018년 한국형 온라인공개강좌(K-MOOC)운영계획", 2018, https://www.moe.go.kr에서 2019년 10월 1일 인출.
- 구양미, "대학의 혼합형 학습 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유형에 대한 분석 : 실존적, 사회적 자기주도학습의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1호, 2006, 161-193.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활용도 제고 방안 연구", 2017, http://www.prism.go.kr에서 2019년 10월 1일 인출.
- 김미량, "E-Learning 대학원 과정에서의 학습자 몰입 및 강의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1호, 2005, 165-201.
- 김성희, 김규태, 김지연, 박주형, 정진택, "<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 사례를 통해 살펴 본 K-MOOC의 전략적인 운영 방법 탐색", 교양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2018, 123-139.
- 김수연, "K-MOOC에서 수강 의도, 품질,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 김은주,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사전성취도와 의사소통 성향의 개인차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제42권, 제3호, 2004, 123-151.
- 김자미, 김 용, 이원규, "원격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 품질수준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1권, 제5호, 2010, 1838-1844.
- 김정겸, 백춘애, "방송고 사이버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참여도의 매개효과", 교육방법연구, 제22권, 2010, 51-70. https://doi.org/10.17927/TKJEMS.2010.22.2.51
- 김정겸, 정회인, "학습여건에 따른 이러닝 만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탐색 : 주․야간 대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219-237.
- 김지숙, 홍아정, 박치경,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자만족 및 관계몰입의 매개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1호, 2015, 57-76.
- 김희정, "대학 e-러닝 학습성과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 명순구, "일반논문 : MOOC에 대한 민법 교육, 경험과 진단-고려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법학, 제80권, 2016, 227-261.
- 박은솔, 이현우, "대학 토론 수업에서 Facebook 활용 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수준과 교수자의 피드백이 성취도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2호, 2013, 229-251.
- 박창언, "한국형 온라인 공개 강좌(K-MOOC) 운영 현황과 과제", 교육과정연구, 제34권, 제2호, 2016, 121-140.
- 박태정, 나일주, "한국 대학생의 K-MOOC 학습 경험에 대한 내용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2016, 446-457.
- 배예선, 전우천, "온라인 공개 강좌 MOOC의 현황 분석 및 개선안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2014, 3005-3012.
- 변문경, 조문흠, "K-MOOC 수강 완료자의 초기 수강 동기와 수강 지속 동기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2017, 125-154.
- 우 기, "이러닝을 통한 학습자의 만족도, 학습성과와 재사용의도에 대한 연구 : 중국 MOOC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 한나래출판사, 2012.
- 유지원, 강명희,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환경과 학습자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2012, 309-337.
- 이영은, "학습동아리 참여공무원의 집단효능감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 이항녕, "웹기반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요인탐색",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임 걸, 김미화, "SWOT 분석에 기반한 한국형 MOOCs 설계요소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6호, 2014, 615-624. https://doi.org/10.14400/JDC.2014.12.6.615
- 임정훈, "웹기반 교육의 비용효과성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 기업교육연구, 제3권, 제1호, 2001, 49-75.
- 정철호, 김한국, 하임숙, "이러닝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 2011, 65-72.
- 정한호, "MOOC 수강에 대한 대학생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기술수용모형, 기대일치모형, 과제기술적합모형을 기반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2호, 2017, 315-343.
- 주영주, 김나영, 조현국,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온라인과제가치와 만족도 및 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2008, 115-135.
- 주영주, 김동심, "K-MOOC 의 만족도와 사용의도 영향변인 규명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1호, 2017, 185-207.
- 주영주, 신의경, 함유경,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러닝에서 사이버대학생의 지속사용의도와 영향 요인간 구조적 관계 분석", 정보시스템연구, 제23권, 제3호, 2014, 47-71.
- 주영주, 정애경, 이상회, 김선희,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전자공학회논문지-IE, 제48권, 제2호, 2011, 71-78.
- 주영주, 최혜리, "사이버 대학에서 내적통제소재, 온라인 과제가치, 시간관리,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과목선택권에 따른 영향력 차이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2011, 477-497.
- 최경애, "고등평생학습체제로서의 K-MOOC 활성화를 위한 과제",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2호, 2016, 1-24.
- 하영자, 임연욱, "이러닝 성인학습자의 내재적 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따른 학습지속의향, 만족도, 학업성취도의 예측",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 HRD 연구), 제5권, 2010, 49-67.
- 하오선, 정민호, "MOOC 에 대한 대학교수 인식 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0권, 2017, 71-100.
- 한승진, 양승규, 김영문, 차경문, 황창주, "대학 평생교육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참여정도 및 학습만족도의 관계 연구", 한국지방행정학보(KLAR), 제3권, 제1호, 2006, 1-24.
- 허 균,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수업만족 영향요인의 구조적 모델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2009, 135-143.
- Alraimi, K.M., H. Zo, and A.P. Ciganek, "Understanding the MOOCs continuance : The role of openness and reputation", Computers and Education, Vol.80, 2015, 28-38.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08.006
- Barnard, L., W.Y. Lan, Y.M. To, V.O. Paton, and S.-L. Lai, "Measuring self-regulation in online and blended learning environment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12, No.1, 2009, 1-6. https://doi.org/10.1016/j.iheduc.2008.10.005
-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2001, 351-370. https://doi.org/10.2307/3250921
- Carini, R.M., G.D. Kuh, and S.P. Klein, "Student engagement and student learning : Testing the linkage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47, No.1, 2006, 1-32. https://doi.org/10.1007/s11162-005-8150-9
- Cheng, P., "중국 MOOCs 학습자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9.
- Coates, H., "Students engagement in campusbased and online education", New York : Routledge, 2006.
- Curran, P.J., S.G. West, and J.F.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1, No.1, 1996, 16-29. https://doi.org/10.1037/1082-989X.1.1.16
- Dagger, T.S. and J.C. Sweeney, "The effect of service evaluations on behavioral intentions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9, No.1, 2006, 3-18. https://doi.org/10.1177/1094670506289528
- Feng, W., J. Tang, and T.X. Liu, "Understanding dropouts in MOOCs",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 33, 2019, 517-524.
- Guardia, L., M. Maina, and A. Sangra, "MOOC design principles: A pedagogical approach from the learner's perspective", Elearning Papers, Vol.33, 2013, 1-6.
- Gutierrez-Rojas, I., C. Alario-Hoyos, M. Perez-Sanagustin, D. Leony, and C. Delgado-Kloos, "Scaffolding self-learning in MOOCs", Proceedings of the European MOOC Stakeholder Summit, 2014, 43-49.
- Hone, K.S. and G.R. El Said, "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MOOC retention : A survey study", Computers and Education, Vol.98, 2016, 157-168. https://doi.org/10.1016/j.compedu.2016.03.016
- Johnson-Farmer, B.J. and M. Frenn, "Teaching excellence : what great teachers teach u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5, No.5, 2009, 267-272.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9.01.020
- Jordan, K., "Initial trends in enrolment and completion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Vol.15, No.1, 2014, 133-160. https://doi.org/10.19173/irrodl.v15i1.1651
- Kember, D., "Promoting student-centred forms of learning across an entire university", Higher Education, Vol.58, No.1, 2009, 1-13. https://doi.org/10.1007/s10734-008-9177-6
- Kuh, G.D., T.M. Cruce, R. Shoup, J. Kinzie, and R.M. Gonyea, "Unmasking the effects of student engagement on first-year college grades and persistence",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9, No.5, 2008, 540-563.
- Lai, C.H., H.W. Lin, R.M. Lin, and P.D. Tho, "Effect of Peer Interaction among Online Learning Community on Learning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Technologies(IJDET), Vol.17, No.1, 2019, 66-77. https://doi.org/10.4018/IJDET.2019010105
- Perez-Guaita, D., J. Kuligowski, G. Quintas, S. Garrigues, and de la Guardia, M., "Atmospheric compensation in fourier transform infrared(FT-IR) spectra of clinical samples", Applied Spectroscopy, Vol.67, No.11, 2013, 1339-1342. https://doi.org/10.1366/13-07159
- Puzziferro, M., "Online Technologies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s Predictors of Final Grade and Satisfaction in College-Level Online Courses",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2, No.2, 2008, 72-89. https://doi.org/10.1080/08923640802039024
- Shah, D., "Monetization over massiveness : Breaking down MOOCs by the numbers in 2016", EdSurge, Available online : https://www.edsurge.com/(Accessed on 25 July 2017), 2016.
- Sobel, M.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Vol.13, 1982, 290-312. https://doi.org/10.2307/270723
- Strachota, E., "The use of survey research to measure student satisfaction in online courses", In Midwest Research-to-Practice Conference in Adult, Continuing, and Community Education, University of Missouri-St. Louis, MO., 2006.
- Sun, J.C.Y. and R. Rueda, "Situational interest, computer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 Their impact on student engagement in distance education", British J 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3, No.2, 2012, 191-204. https://doi.org/10.1111/j.1467-8535.2010.01157.x
- Trehan, S., J. Sanzgiri, C. Li, R. Wang, and R. Joshi, "Critical discussions on the Massive Open Online Course(MOOC) in India and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CT, Vol.13, No.2, 2017, 141-165.
- Webster, J. and P. Hackley,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0, No.6, 1997, 1282-1309. https://doi.org/10.2307/257034
- Yousef, A.M.F., M.A. Chatti, U. Schroeder, M. Wosnitza, and J. Harald, "MOOCs-A Review of the State-of-the-Art", In : Proc. CSEDU2014 conference, Vol.3. 2014, 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