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선아, 조수미, "감성ICT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산업연관분석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4호, 2013, 1739-1764.
- 김경혜, "산업집중도와 투자효율성", 국제회계연구, 제60호, 2015, 29-48.
- 김유라, 김현동, 황규영, "산업경쟁이 광고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5권, 제6호, 2018, 239-258.
- 김철민, 박광호, "가치 창조 및 전유 요소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0권, 제4호, 2017, 1-9.
- 류두원, 류두진, "시장경쟁은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산업집중도와 기업가치 및 부채비율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제42권, 제2호, 2013, 435-456.
- 류두진, 변현철, "시장경쟁정도와 기업의 배당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9호, 2012, 255-277.
- 박경서, 변희섭, 이지혜, "상품시장에서의 경쟁과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이 투자와 배당에 미치는 영향", 재무연구, 제24권, 제2호, 2011, 483-522.
- 박광호, "전략 패러다임 시프트를 위한 균형적 가치 전략 프레임워크", 한국경영공학회지, 제20권, 제1호, 2015, 111-146.
- 박우종, 박광호,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핵심역량에 관한 실증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5권, 제4호, 2012, 202-210. https://doi.org/10.11627/jkise.2012.35.4.202
- 박창현, 이희상, "가치 연구의 동향 분석 및 가치창출에 대한 자원 및 역량기반 연구체계 구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14, 1923-1931. https://doi.org/10.5762/KAIS.2014.15.4.1923
- 박해선, 노재확,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 기업 생산성에 미친 영향 기업데이터를 이용한 총요소생산성 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2호, 2010, 655-674.
- 이원흠, "제품시장구조의 경쟁강도와 초과이익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2016, 117-135.
- 임승연, "산업 집중도와 내재자기자본비용", 회계학연구, 제37권, 제1호, 2012, 191-228.
- 정갑영, 산업조직론, 제4개정판, 박영사, 2016.
- 정선영, "정보통신산업의 총요소생산성 국제비교 : 기술적 효율성을 감안한 접근방법", 경제학연구, 제59권, 제1호, 2011, 25-53.
- 정안정, 최만식, "산업 특성에 따른 연구개발비 지출과 기업성과의 관계",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4권, 제2호, 2017, 173-203.
- 최봉호, "한국 ICT산업의 성장에 대한 무역효과 추정",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2호, 2018, 187-207.
- 최봉호, "한국 ICT산업의 총 요소생산성증가율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4호, 2018, 389-410.
- 홍기철, 박광호, "가치전략 중점의 변화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9권, 제4호(2016), 26-39. https://doi.org/10.11627/jkise.2016.39.4.026
- 홍철규, "산업수준 요소들이 판매비와 관리비에 미치는 영향", 회계학연구, 제35권, 제4호, 2010, 133-162.
- 황인학, 김정하, "시장지배력의 척도로서 집중도와 이동지표의 상호보완성", 산업조직연구, 제13권, 제4호, 2005, 105-129.
- Aaker, D.A.,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 1996, 102-121. https://doi.org/10.2307/41165845
- Adner, R. and P. Zemsky, "A Demand-Based Perspective on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7, No.3, 2006, 215-239. https://doi.org/10.1002/smj.513
- Bowman, C. and V. Ambrosini, "Value Creation versus Value Capture : Towards a Coherent Definition of Value in Strategy-An Exploratory Study",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Vol.11, No.1, 2000, 1-15. https://doi.org/10.1111/1467-8551.00147
- Brandenburger, A.M. and H.W. Stuart, "Value Based Business Strategy",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Strategy, Vol.5, No.1, 1996, 5-24.
- Breidert, C., M, Hahsler, and T. Reutterer, "A Review of Methods for Measuring Willingness-to-pay", Innovative Marketing, Vol.2, No.4, 2006, 1-32.
- Chatain, O. and P. Zemsky, "Value Creation and Value Capture with Fric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32, No.11, 2011, 1206-1231. https://doi.org/10.1002/smj.939
- Garcia-Castro, R. and R.V. Aguilera, "Incremental value creation and appropriation in a world with multiple stakeholder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36, No.1, 2015, 137-147. https://doi.org/10.1002/smj.2241
- Grullon, G. and R. Michaely, "Corporate Payout Policy and Product Market Competition", AFA 2008 New Orleans meetings paper, 2007, 1-36.
- Hou, K. and D.T. Robinson, "Industry Concentration and Average Stock Returns", The Journal of Finance, Vol.61, No.4, 2006, 1927-1956. https://doi.org/10.1111/j.1540-6261.2006.00893.x
- Inklaar, R., M, Mahony, and M, Timmer, "ICT and Europe's productivity performance : Industry-level growth account comparisons with the United States", Review of Income and Wealth, Vol.51, No.4, 2005, 505-536. https://doi.org/10.1111/j.1475-4991.2005.00166.x
- Jacobides, M.G. and C.J. Tae, "Kingpins, Bottlenecks, and Value Dynamics Along a Sector", Organization Science , Vol.26, No.3, 2015, 889-907. https://doi.org/10.1287/orsc.2014.0958
- Jacobides, M.G., T. Knudsen, and M, Augier. "Benefiting from innovation : Value creation, value appropriation and the role of industry architectures", Research Policy, Vol.35, No.8, 2006, 1200-1221. https://doi.org/10.1016/j.respol.2006.09.005
- Lepak, D.P., K.G. Smith, and M.S. Taylor, "Value creation and value capture : A multilevel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32, No.1, 2007, 180-194. https://doi.org/10.5465/amr.2007.23464011
- Lieberman, M.B., R. Garcia-Castro, and N. Balasubramanian, "Measuring value creation and appropriation in firms : The VCA model",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38, No.6, 2017, 1193-1211. https://doi.org/10.1002/smj.2565
- Mansfield, E., J. Rapoport., A. Romeo., S. Wagner, and G. Beardsley, "Social and Private Rates of Return From Industrial Innovation",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91, No.2, 1977, 221-240. https://doi.org/10.2307/1885415
- Mizik, N. and R. Jacobson, "Trading Off Between Value Creation and Value Appropriation : The Financial Implications of Shifts in Strategic Emphasis", Journal of Marketing, Vol.67, No.1, 2003, 63-76. https://doi.org/10.1509/jmkg.67.1.63.18595
- Nalebuff, B.J. and A.M. Brandenburger, "Coopetition : Competitive and cooperative business strategies for the digital economy", Strategy and Leadership, Vol.25, No.6, 1997, 28-33. https://doi.org/10.1108/eb054655
- Porter, M.E., Competitive strategy :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Simon and Schuster, 2008.
- Ryall, M.D., "The New Dynamics of Competi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91, No.6, 2013, 80-87.
- Stuart, H.W., "Value Creation : A Coordination Game", Negotiation Journal, Vol.27, No.2, 2011, 171-190. https://doi.org/10.1111/j.1571-9979.2011.00301.x
- Teece, D.J., G. Pisano, and A. Shuen, "Dynamic capabilities and strategic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8, No.7, 1997, 509-533.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199708)18:7<509::AID-SMJ882>3.0.CO;2-Z
- Woodruff, R.B., "Customer value :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No.2, 1997, 139-153. https://doi.org/10.1007/BF02894350
- Zeithaml, V.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1988, 2-22. https://doi.org/10.1177/0022242988052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