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승곤, 양완연(2000). 일반통계학. 서울: 교우사.
- 교육부(2015).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 권대훈(2018).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통계학. 서울: 학지사.
- 권오남 외 14명(2019). 확률과 통계. 서울: 교학사.
- 권성룡(2012). MKT 적용과제에 나타난 초등예비교사의 반응 고찰. 학교수학, 14(2), 255-274.
- 김민환(2016). 수업에 관한 저경력 교사들의 인식과 실행 과정상의 주요 문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3), 335-358.
- 김부미, 김윤민(2019).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통계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495-523.
- 김석우, 이정아, 정성아, 조은래, 이서우(2012).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 증진을 위한 수업 모형 개발. 교사교육연구, 51(3), 455-470. https://doi.org/10.15812/TER.51.3.201212.455
- 김영옥(2015). 현직수학교사와 예비수학교사들의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한 지식 및 능력에 관한 인식조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1(4), 527-546. https://doi.org/10.7858/eamj.2015.038
- 김해규(2012).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수학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MKT). 수학교육논문집, 26(1), 71-84.
- 문진수, 김구연(2015). 중등 수학교사의 함수에 대한 지식(MKT) 측정 및 분석. 학교수학, 17(3), 469-492.
- 송근영, 방정숙(2013).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265-287.
- 신보미(2012). 정규분포에 대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과 학생들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117-136.
- 안선영, 방정숙(2006).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25-41.
- 윤현경, 권오남(201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벡터 개념에 대한 이해. 학교수학, 13(4), 615-632.
- 이순아(2015). 한국과 미국의 예비교사들의 교육과 교직에 대한 견해 차이 들여다보기: 문화교류 프로젝트의 온라인 대화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18(2), 57-92.
- 이제안, 이종학, 김원경(2016). 기하학적 확률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 교사의 지식(MKT) 분석. 교원교육, 32(1), 187-220.
- 이지연, 강주희(2014). 교육적 경험의 형상화와 예비교사의 자기이해에 관한 연구: 예비 미술교사의 프로젝트 수업에 기반하여. 미술교육논총, 28(2), 129-150.
- 장세경(2010). 사범대생을 위한 확률과 통계. 서울: 경문사.
- 전미현, 김구연(2015). 예비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 측정 및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4), 691-715.
- 조누리, 백석윤(2013). 수학적 발문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PCK 비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39-65.
- 최민정, 이종학, 김원경(2016). 통계적 추정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적 지식(MKT)의 분석. 수학교육, 55(3), 317-334.
- 한혜숙(2016). 예비수학교사의 MKT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0(1), 101-120.
- 홍찬식(2012). 통계학. 서울: 서울경제경영출판사.
- Ball, D. L. (1988). Knowledge and reasoning in mathematical pedagogy: Examining w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Lansing.
- Ball, D. L., & Hill, H. C. (2008).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measures. Mathematics released items 2008. Retrieved from http://www.umich.edu/-lmtweb/files/lmt_sample_items.pdf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Barlow et al. (2017). Using video as a stimulus to reveal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ssues in teacher education : A Journal of the California Council on Teacher Education, 26(1), 17-34.
- Fauskanger, J., Jakobsen, A., Mosvold, R. & Bjuland, R. (2012). Analysis of psychometric properties as part of an iterative adaptation process of MKT items for use in other countries. ZDM Mathematics Education, 44(3), 387-399. https://doi.org/10.1007/s11858-012-0403-4
- Hatisaru, V. & Erbas, A. K. (2017).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function concept and student learning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5(4), 703-722. https://doi.org/10.1007/s10763-015-9707-5
- Hogg, R. V., Tanis, E. A. & Zimmerman (2005). Probability statistical inference. California: Prentice Hall.
- 백장선, 손영숙 공역(2015). 수리통계학. 경기도: 자유아카데미.
- Ng, D., Mosvold, R. & Fauskanger, J.(2012).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cases of Indonesia and Norway. The Mathematics Enthusiasts, 9(1/2), 149-178.
- Ribeiro, C. M. & Carrillo, J. (2011). Discussing a teacher MKT and its role on teacher practice when exploring data analysis. Proceedings of PME Conference, 35(4), 41-48.
- Rowland, T., Huckstep, P. & Thwaites, A. (2005).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s subject knowledge: The knowledge quartet and the case of Naomi.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3), 225-281.
- Schoen et al. (2017). Developing an assessment instrument to measure early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18(1), 55-81. https://doi.org/10.1086/692912
-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