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어린이집에서의 인간관계가 직무몰입을 매개로 보육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Human Relationships on Care Sensitivity Mediated by Work Immersion at Child Care Centers

  • 김선희 (인하대학교대학원 아동심리학전공) ;
  •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 투고 : 2020.08.17
  • 심사 : 2020.12.10
  • 발행 : 2020.12.31

초록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positive human relationships in childcare centers on care sensitivity to children through their work immersion.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hild care teachers who were conveniently sampled from Incheon City. A total of 380 surveys were distributed, and a total of 334 surveys were analyzed, Poor or incomplete questionnaires collected were excluded. The. Sobel Test and Baron & Kenny's multi-regression were used for the analysis with the SPSS 23.0 program. Results: Child care teachers' positive relationships with directors, with their fellow teachers, and with parents had an influence on teachers' care sensitivity to children. Teacher's positive relationships with their fellow teachers and with parents had an influence on teachers' work immersion, which medi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human relationship and their care sensitivity to children. Conclusion/Implications: The positive relationships of child care teachers directly and indirectly affect their sensitivity to children through teachers' work immersion.

키워드

과제정보

이 논문은 인하대학교의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참고문헌

  1. 권현서 (2009). 정담임-정담임 팀티칭제에 대한 보육교사의 갈등과 불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권혜진 (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 연구, 15(4), 93-113.
  3. 김경숙 (201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미영, 정옥분 (2014).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환경변인 및 개인 변인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2), 75-96.
  5. 김시연 (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 작용 간의 구조분석.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영미, 이경님 (2018).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및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7(2), 53-77 doi:10.30761/ecoece.2018.17.2.53
  7.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 (2011). 보육교사-원장 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관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8, 189-213.
  8. 김은실 (2011). 교사민감성 증진 프로그램. 상담과 지도, 46, 107-118.
  9. 김은정 (2014). 어린이집 교사의 인간관계의 질과 직무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정미, 안선희 (2014).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과 부모-교사 관계가 유아의 학습 관련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1), 1-17. doi:10.5723/KJCS.2015. 36.1.1
  11. 김정은 (2013). 어린이집의 팀티칭 현황 및 원장과 교사의 인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정주, 박형신 (2010).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가 전문성 인식과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4(4), 145-164.
  13. 김지영 (2015). 원장과의 관계, 원장과의 의사소통 및 어린이집 유형과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김지환 (2017).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재창조의 매개효과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된 조절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김현정 (2000). 유아교육기관 부적응 아동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혜리 (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김혜정 (2006).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시설장과의 인간관계가 업무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김희수 (2016). 보육교사의 인간관계(원장·동료교사·부모), 업무보상, 근무조건과 심리적 소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노수진 (2015). 영아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보육효능감의 조절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류경희, 강상 (2015).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동료교사 협력관계,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2), 203-225.
  21. 문유리 (2018). 보육교사의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박동현 (2014).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박화영 (2015). 영아교사가 지각한 교사-어머니의 협력관계와 교사-영아의 상호작용간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송지준 (2005). 관광호텔 종사원이 지각하는 계약위반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신경아 편 (1999). 현대 사회의 여성의 일. 서울: 한국여성연구소.
  26. 신혜경 (2014).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소진과의 관계. 코칭연구, 7(2), 45-62.
  27. 안선희 (2004). 부모참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태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7-50.
  28. 오교선, 공인숙 (2016).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1), 187-202. doi:10.14698/jkcce.2016.12.187
  29. 이경님 (2019). 어린이집 조직 건강과 부모-교사 협력관계 및 보육효능감이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1(3), 65-84. doi:10.36431/JPE.11.3.4
  30. 이경애, 이주연 (2012). 시설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38, 187-210.
  31. 이고미 (2003). 유치원 교사들 간의 인간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분려 (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석사학위논문.
  33. 이소영 (2015).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직무스트레스 사이의 관계.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이예영 (2019). 보육교사의 대인간 의사소통 수준과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이정숙 (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이지혜 (2012). 학교상담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심리적 소진과 직무몰입도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이현정 (2014). 교사가 지각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관한 어려움과 직무만족도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 국공립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와 영아반 교사를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임유미 (2020). 보육교사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에 관한 고찰.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장은미 (2017). 원장과의 교환관계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소진,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협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0. 장은영, 신나리 (2018). 보육교사의 역할갈등과 조직몰입이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6), 1-18. doi:10.14698/jkcce.2018.14.06.001
  41. 정다운, 문혁준 (2009). 보육교사의 개인특성 및 보육시설의 조직특성이 조직갈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163-183. doi:10.18023/kjece.2009.29.5.008
  42. 정혜련 (2004). 유아교육기관의 팀티칭 운영실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43. 조연지 (2018). 몰입이론을 적용한 디지털 미디어 전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적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진병숙 (2018). 보육교사의 성격특성과 자아탄력성이 직장 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최미숙 (2012). 보육교사의 업무수행에 따른 인간관계와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공립보육시설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최주형 (2016).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복수담임제 실시현황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최해주, 문수백 (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그리고 부모-교사협력관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구조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69-88.
  48. 함현정 (2019). 어린이집 원장과 동료교사와의 신뢰 및 부모와의 협력관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홍은숙, 부성숙 (2015). 영아교사의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과 민감성 수준 및 민감성인식의 관계. 아동교육, 24(4), 329-349. doi:10.17643/KJCE.2015.24.4.18
  50.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51. Blau, G. J. (1988). Further exploring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2(3), 284-297. doi:10.1016/0001-8791(88)90020-6
  52. Gerber, E. B. (2003).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e caregiving in center-based child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SA.
  53. Graen, G. B., & Uhi-Bien, M. (1995). Relationship-based approach to leadership: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 (LMX) theory of leadership over 25 Years: Applying a multi-level multi-domain perspective. Leadership Quarterly, 6(2), 219-247. doi:10.1016/1048-9843(95)90036-5
  54. Grandy, A. A. (2000). Emotional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1), 95-110. doi:10.1037/1076-8998.5.1.95
  55. Jorde-Bloom, P. (1989). Measuring work attitude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Technical manual for the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and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Evanston, IL: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56.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 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doi:10.1016/1053-4822(91)90011-z
  57.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21. doi:10.2307/270723

피인용 문헌

  1. Q 방법론을 활용한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vol.17, pp.4, 2020,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4.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