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현.강미희.고은별(2016).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145-167.
- 김윤경(2009).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윤숙(2018). 자기주도학습, 자아존중감, 창의성과 학업성취수준과의 관계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애경(2017). 전문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5(2), 149-160.
- 박명신.한상훈.김영미(2014).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리더십 및 정서조절전략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6(1), 197-225.
- 박보영.진보형.김각균(2008). 치의학전문대학원생의 문제중심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학습능력요인. 대한구강보건학회지, 32(2), 261-269.
- 박세빈(2018). 의과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 및 진료수행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연(2008).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 개발 및 효과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현숙.정경순(2013).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9(4), 549-557.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49
- 박희숙.김영진.최동숙(2017).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이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자기주도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7(9), 599-611.
- 배성아.옥승용.노수림(2019). 공과대학생의 팀워크역량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창의적 인성의 매개효과. 공학교육연구, 22(3), 32-4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3.32
- 백경숙(2011).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32(1), 77-95.
- 송준미(2012). 창의성과 책임지향성이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엄지연.신미경(2017). Jigsaw 협동학습법 적용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과제 해결 능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7(12), 241-251.
- 우경애.김세곤(2017). PBL 수업에서 자기효능감과 SNS 활용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학습 역량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1(1), 167-187.
- 이경화.김은경.유경훈(2012). 대학생의 제 변인에 따른 창의적 능력 비교. 창의력교육연구, 12(1), 29-47.
- 이미나.이화선.최인수(2012). 대학생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전공계열별 인식 비교. 교육과정연구, 30(3), 353-376.
- 이석재(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준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과제보고서.
- 이종연 외(2007).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Creative Problem Solving) 모형 기반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의 효과성 분석: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3(2), 105-133.
- 전경원(2000). 생활 속의 창의성 교육. 서울교육, 160, 40-42.
- 전호선.주현정(2017). 간호교육에서 팀 기반학습 적용이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5(10), 269-279. https://doi.org/10.14400/JDC.2017.15.10.269
- 정견진(2004). 무용교육에서의 창의성향상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 예술교육연구, 2(1), 43-53.
- 정영란(2009). 치위생과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패키지 개발 및 적용.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은이(2002). 일상적 창의성과 개별성-관계성 및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은이(2003). 일상적 창의성과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 교육문제연구, 18, 103-120.
- 정은이(2004). 일상적 창의성과 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양식과의 관계. 교육학연구, 42(4), 379-399.
- 정은이(2009). 문제해결 토의활동이 대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10(2), 27-49.
- 정은이.박용한(2006). 일상적 창의성의 성격 요인과 개별성관계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25(1), 89-104.
- 차영수(2009). 문제찾기 중심의 창의성수업 프로그램이 공과대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윤미(2011). 대학생 팀웍역량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직업교육연구, 30(2), 173-196.
- 한지영.방재현(2015). 공학계열 학생들의 팀웍 스킬과 성격 5 요인과의 관계 연구. 공학교육연구, 18(2), 43-51.
- 홍기칠(2004). 구성주의적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력 분석과 학습모형 개발. 교육심리연구, 18(1), 75-98.
- 홍병선(2009).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대안 모색-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융합교과목 개발. 한국교양교육학회, 3(2), 51-78.
- 황순희.윤경미(2015). 공과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보편적 의사소통능력의 상관관계 탐색. 교양교육연구, 9(3), 399-434.
- 황순희.윤경미(2017). 사고양식이 반영된 팀 편성과 팀 상호작용의 관계.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415-423.
- 황순희.윤경미(2019). 공과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의 방향. 공학교육연구, 22(6), 40-5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6.40
- Baillie, C. & Fitzerald, G.(2000). Motivation and Attrition in Engineering,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5(2), 145-155. https://doi.org/10.1080/030437900308544
-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eswick, D. M. et al.(2002). Investigating Self-Directed Learning in Culture, Learning Styles, and Creativity. Retrieved from ERIC database(ERIC Number: ED473804).
- Cox, B. F.(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ult Community College Students. Doctor of Philosophy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 Eisenberger, R. & Shanock, L.(2003). Rewards, Intrinsic Motivation, and Creativity: A Case Study of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ola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5(2&3), 121-130.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52&3_02
- Fredrick, T. A.(2008). Facilitating Better Teamwork: Analyzing the Challenges and Strategies of Classroom-Based Collaboration.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71(4), 439-455. https://doi.org/10.1177/1080569908325860
- Goltz, S. M. et al.(2008). Teaching Teamwork and Problem Solving Concurrently.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32(5), 541-562. https://doi.org/10.1177/1052562907310739
- Guzzo, R. A. & Shea, G. P.(1992). Group Performance and Intergroup Relations in Organizations. In Dunnette, M. D. & Hough, L. M. (Eds.),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3(2), 269-313.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Hayes, A. F.(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Guilford Press.
- Isaken, S. G., Dorval, K. B. & Treffinger, D. J.(2000).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A Framework for Change. Kendall Hunt Publishing Company.
- Knowles, M. S.(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ing and Teachers. Chicago, IL: Association Press.
- Kovalenko, N. A. & Smirnova, A. Y.(2015).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Creative Activity of Student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66: 393-398
- Oliveria, A. L. et al.(2009). A Cross-Cultural Study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Performance,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in a Sample from Portugal. International Journal of Self-Directed Learning, 6(2), 45-59.
- Salas, E. et al.(1992). Toward an Understanding of Team Performance and Training. In R. W. Swezy & E. Salas(Eds.), Teams: Their Training and Performance. Norwood, NJ: Ablex. 3-29.
- Sobel, M. E.(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https://doi.org/10.2307/270723
- Surowieki, J.(2004). The Wisdom of Crowds: Why the Many are Smarter than the Few and How Collective Wisdom Shapes Business, Economies, Societies, and Nations. New York, NY, US: Doubleday & Co.
- Wong, S. S.(2004). Distal and Local Group Learning: Performance Trade-offs and Tensions. Organization Science, 15(6), 645-656. https://doi.org/10.1287/orsc.1040.0080
- Zorn, T.(2002). Converging with Divergence: Overcoming the Disciplinary Fragmentation in Business Communicatio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nd Public Relations. Business Communications Quarterly, 65(2), 44-55. https://doi.org/10.1177/10805699020650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