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영주,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pp.75-102, 2015. https://doi.org/10.22854/SBC.2015.27.1.75
- 최세경, "국내 OTT 서비스의 지형 변화와 시장 전망," 언론중재, 2019 봄, pp.4-17, 2019.
- PwC,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전망 2019-2023, 2019.
- 방송통신위원회, 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9.
- https://www.huffingtonpost.kr/entry/netflix-subscriber_kr_5e9fb244c5b69150246a6f0c, 2020.9.2
-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33905, 2020.9.2
- 신희연, 정원식,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브랜드화 특성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9권, pp.23-46, 2015.
- P. Kotler and K. L. Keller, Marketing Management(15th Ed.), Pearson Prentice Hall, 2016.
- 김재전, 박경자, 노희옥, "기대일치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 만족과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3호, pp.313-336, 2009.
-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https://doi.org/10.2307/3250921
- C. Liao, J. L. Chen, and D. c. Yen,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ontinued Use of E-services: An Integrated Mode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3, No.6, pp.2804-2822, 2007. https://doi.org/10.1016/j.chb.2006.05.006
- J. C. Roca, C. M. Chiu, and F. J. Martinez,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4, No.8, pp.683-696, 2006. https://doi.org/10.1016/j.ijhcs.2006.01.003
- 박희봉, 이해수, 한동섭, "넷플릭스의 지각된 서비스 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융합에 따른 핵심 가치가슬 변인 검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7권, 제1호, pp.5-46, 2020.
- 곽은아, 최진호, "OTT 서비스 속성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사업자 경쟁관계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0권, 제2호, pp.121-168, 2018. https://doi.org/10.22876/BNC.2019.20.2.004
- 오이쥔, 조재희, "넷플릭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 대만의 이용자에 대한 국가 간 비교분석," 한국언론학보, 제61권, 제5호, pp.341-375, 2017.
- 김유정, 김혜영, "사이트 품질, 신뢰와 습관이 OTT 서비스 사이트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9권, 제4호, pp.99-120, 2019.
- 유지훈, 박주연, "글로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 연구: 넷플릭스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102권, pp.46-79, 2018.
- 한순상, 유홍식, 신동희, "수용자의 몰아보기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521-534. https://doi.org/10.5392/JKCA.2017.17.02.521
- 김동우, 이영주, "N-스크린 서비스의 이용행태,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자의 지속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394-397, 2013.
- 고문정,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에 관한 연구: 개인 영상 창작과 기업 자본의 결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최선영, 고은지, "넷플릭스 미디어 구조와 이용자 경험: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이용자와의 관계 맺기,"방송문화연구, 제30권, 제1호, pp.7-42, 2018. https://doi.org/10.22854/SBC.2018.30.1.7
- 김윤화, "N 스크린 전략 및 추진 동향 분석," 방송통신정책, 제22권, 제20호, 2010.
- 박성욱, "2011년 방송통신산업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Premium Report, 11-02, pp.1-17, 2011.
- 김미선, "IPTV 이용자의 이용인식과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52호, pp.177-202, 2010.
- 송민정,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인 넷플릭스의 비즈니스모델 최적화 연구 비즈니스모델 혁신 이론을 토대로," 방송통신연구, pp.40-74, 2016.
- 송은지,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이용 만족도와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조석현, 정동훈, "OTT 서비스의 VOD와 실시간 방송 이용 의도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4권, 제4호, pp.29-64, 2017.
- 조성수, 최성진, 이영주, "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348-359,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348
- 최선영, "변형 로그 분석 방법을 활용한 스마트폰 앱에서의 OTT 서비스 시청 패턴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9권, 제3호, pp.125-156, 2015.
- W. H. Delone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pp.60-95, 1992. https://doi.org/10.1287/isre.3.1.60
- 정철호, 정덕화, "UCC 서비스의 콘텐츠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294-303,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7.294
- 한상연, 최세경, 곽규태, "다중채널네트워크 개인방송 서비스의 이용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4권, 제4호, pp.243-290,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