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선미, 이정화, 정연옥(2011). 학교 숲을 이용한 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2), 105-124.
- 강정의, 김은정(2019).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숲체험 활동에 따른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 및 배려적 사고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1), 231-255.
- 공수경(2019). PBL을 활용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한 디자인 수업이 환경보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1학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 권은주, 강성희(2003). 불교 생명존중 유아교육 프로그램: 새도 나무도 우리도 부처님 품안에. 서울: 양서원.
- 권혁재, 강헌태, 성혜진, 전상일, 권난주, 신영준(2018). 초점집단 면담을 통한 초등교사의 과학 체험학습 운영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42(2), 182-197. https://doi.org/10.21796/jse.2018.42.2.182
- 김명선(2015). 숲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생태적 감수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유철, 홍승호(2011). 제주도 오름 체험 학습이 초등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27(3), 23-47.
- 김지연, 손장호(2019).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환경소양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1학년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9(1), 59-71.
- 김지홍(2018).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생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진수(2012). STEAM 교육론. 서울: 양서원.
- 박정순(2002). 사육-재배 현장체험을 통한 자기성취감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변영호(2008).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학교 내 자연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경희, 신영준(2014). 체험형 환경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3(1), 69-81.
- 유민(2018). 숲 체험을 통한 자연미술 표현활동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정길(2001). 생태적 관점에서 교육을 다시 생각한다. 제4차 국제환경교육심포지움 자료집, 19-24.
- 이경원, 김순자(2009).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에 제시된 도덕적 감정 관련 내용 분석: 동정심을 중심으로. 초등도덕교육, 29, 169-202.
- 이승화, 이형철(2019). 과학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 과학 학업성취도,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 초등과학교육, 38(3), 387-394.
- 이은정(1999). 교육생태학의 성립가능성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인천광역시교육청(2018). 누구나 쉽게 시작하는 생태환경 길라잡이. 인천교육-2018-0110.
- 임현아(2015). 야외답사에 근거한 생태 감수성의 발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정애(2011).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다솜(2018). 도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들의 생태적 감수성 및 과학적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탁준(2004). 도덕교육방법의 동기화 제고를 위한 도덕감성에 대한 일 고찰. 도덕윤리과교육연구, 19, 185-206.
- 주은정(2018). 학교 안 자연 기반 생태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자연에 대한 인식 및 생태적 감수성 변화. 생물교육, 46(1), 141-153.
- 주은정, 김재근(2012). 생태적 소양 함양을 위한 토양 종자 은행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초등과학교육, 31(3), 284-297.
- Cherif, A. H. (1992). Barriers to ecology education in North American high schools: Another alternative perspectiv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3(3), 36-46. https://doi.org/10.1080/00958964.1992.9942800
- Greene, M. (2001). Variations on a blue guitar. NY, US: Teachers College Press.
- Izard, C. (1989). The structure and functions of emotions: Implications for cognition, motivation, and personality. In Cohen, I. S. (ed.), The G. Stanley Hall lecture series: Vol. 9. The G. Stanley Hall lecture series (pp. 39-7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Milne, I. (2010). A sense of wonder, arising from aesthetic experiences, should be the starting point for inquiry in primary science.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1(2), 102-115.
- Smith, G. A. & Williams, D. R. (1999). Ecological education in action: On weaving education, culture, and the environment. NY, U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