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상순(200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물2교과서의 탐구영역 비교 분석. 과학교육연구논총, 23(2), 19-53.
- 교육과학기술부(2009). 고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별책 9].
- 교육부(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 교육부(2015b).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9].
- 김윤경, 김종영, 신명경(2016). 한국 2009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3-4학년군 지구와 우주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5(3), 362-376.
- 김정민(2008). 초등 과학교과 교사용 지도서 생명 영역 단원 및 차시 목표의 일관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7(1), 75-82.
- 김지은, 여상인(2014). 2007년 개정 초등 5, 6학년 과학교과서 물질 영역에 제시된 탐구 활동 분석. 초등과학교육, 33(1), 21-29.
- 박재근(2017). 2015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과 탐구 활동 변화 분석. 초등과학교육, 36(1), 43-60.
- 성승민, 이규호, 여상인(2016a). 화석 모형 만들기 탐구 활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분석 - 6차,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초등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초등과학교육, 35(2), 229-242.
- 성승민, 채희인, 임희준(2016b).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캐릭터 삽화의 역할 분석: 2009 개정 과학과 4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167-175.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1.0167
- 성혜진, 임희준(2018). 과학 탐구 활동의 유형과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37(4), 391-401.
- 송신철(2018).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명과학 I 교과서의 탐구 활동 유형 분석. 생물교육, 46(2), 187-201.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2.187
- 송신철(201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탐구활동 유형 분석. 생물교육, 47(3), 310-323.
- 송신철, 심규철(2018).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탐구 활동 유형 분석. 생물교육, 46(1), 24-38.
- 송진웅, 나지연(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방향 및 쟁점 그리고 과학교실문화. 현장과학교육, 9(2), 72-84. https://doi.org/10.15737/SSJ.9.2.201507.72
- 신명경, 이수정(2013). 과학탐구의 핸즈온 활동 내용, 사고 활동 내용, 논리적 구조 측면에서의 초등 과학 교과서 분석 - 지구와 우주 영역의 사례. 교과교육학연구, 7(4), 1483-1499.
- 심규철, 박종석, 박상우, 신명경(2007). 초등 교과서에서 제시된 과학 탐구 활동의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24-31.
- 엄장희, 배진호(2018). 토의․토론을 활용한 과학 실험수업이 과학학습동기,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7(2), 110-125.
- 이재봉, 김용진, 백성혜, 이기영(2010). 과학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관련 쟁점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1), 140-154. https://doi.org/10.21796/JSE.2010.34.1.140
- 임용우, 김영수(2016).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과학교육 발전을 위한 종합계획의 변천. 생물교육, 44(2), 210-221.
- 조성호, 임지영, 이정아, 최근창, 전경문(2016). 과학 공학적 실천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물질 영역의 탐구 활동 분석. 초등과학교육, 35(2), 181-193.
- 하지훈, 신영준(2016). 핵심역량과 과학과 교과역량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분석. 초등과학교육, 35(4), 426-441.
- 한화정, 김남희, 홍보라, 심규철(2012).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생명과학 관련 창의, 인성교수 학습 활동 분석. 생물교육, 40(1), 158-166.
- 한화정, 심주혜, 심규철(2019).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과서의 생명과학의 이해 관련 단원의 탐구활동 분석. 생물교육, 47(2), 236-250.
- 황신영, 정영란(2013). 중학생의 과학창의성 신장을 위한 과학글쓰기 프로그램이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 33(4), 751-76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751
- Abd-El-Khalick, F., BouJaoude, S., Duschl, R., Lederman, N., Mamlok-Naaman, R., Hofstein, A., Niaz, M., Treagust, D. & Tuan, H. (2004).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Science Education, 88(3), 397-419. https://doi.org/10.1002/sce.10118
- Ackerson, V. L., Morrison, J. A. & McDuffie, A. R. (2006). One course is not enough: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tention of improved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 194-213. https://doi.org/10.1002/tea.20099
- Anderson, R. D. (2002). Reforming science teaching: What research says about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3(1), 1-12. https://doi.org/10.1023/A:1015171124982
- Asay, L. D. & Orgill, M. (2010). Analysis of essential features of inquiry found in articles published in the science teacher, 1998-2007.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1(1), 57-79. https://doi.org/10.1007/s10972-009-9152-9
- Bartholomew, H., Osborne, J. & Ratcliffe, M. (2004). Teaching pupils "ideas-about-science": Five dimensions of effective practice. Science Education, 88, 655-682. https://doi.org/10.1002/sce.10136
- Bodzin, A. M. & Beerer, K. M. (2003). Promoting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The validation of the science teacher inquiry rubric (STIR). Th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5(2), 39-49. https://doi.org/10.1007/BF03173842
- Chiang-Soong, B. & Yager, R. E. (1993). The inclusion of STS material in the most frequently used secondary science textbooks in the U.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4), 339-349. https://doi.org/10.1002/tea.3660300403
- Greenfield, T. A. (1997). Gender and grade-level differences in science interest and participation. Science Education, 81(3), 259-27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706)81:3<259::AID-SCE1>3.0.CO;2-C
-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VNOS);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https://doi.org/10.1002/tea.10034
- Lucero, M., Valcke, M. & Schellens, T. (2013). Teachers' beliefs and self-reported use of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in public primary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8), 1407-1423. https://doi.org/10.1080/09500693.2012.704430
- Stroupe, D. (2015). Describing "Science Practice" in learning settings. Science Education, 99(6), 1033-1040. https://doi.org/10.1002/sce.21191
- Zhai, J., Jocz, J. A. & Tan, A.-L. (2014). Am I like a scientist?': Primary children's images of doing science in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4), 553-576. https://doi.org/10.1080/09500693.2013.791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