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동일 속성 결합에 의한 영상과 음악의 상호의존성 -영화 <인터스텔라(Interstellar, 2014)>를 중심으로-

Interdependence of Images and Music Combined by Sharing the Identical Properties - Based on the Movie -

  • 이도경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 김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투고 : 2019.07.22
  • 심사 : 2019.09.19
  • 발행 : 2019.10.28

초록

이 연구는 영화에서 음악과 영상의 심화된 관계를 모색하기 위해 두 미디어가 갖고 있는 공통점을 찾아 어떻게 결합되고 그에 따른 효과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음악을 영상에 종속되는 미디어로 여기는 기존 관점의 한계를 뛰어넘어, 두 미디어 사이의 심화된 관계를 조명하기 위해 영화 <인터스텔라>를 분석한다. 영화에서는 '반복 구조'의 동일한 속성을 공유하여 음악과 영상을 결합했으며, 이것은 영화의 주제 및 스토리에 대한 전달력을 높이고 시 청각적 자극을 극대화하며 몰입감을 형성한다. 즉, 대등한 위치에서 결합된 영상과 음악은 서로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상호의존적 관계 수립에 대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This study looks at common features between the two media to explore the deepening relationship within music and images in movies and finds at how they are combined each other and the resulting effects. Beyond the limitations of conventional viewpoints of music as video-dependent media, The is analyzed to focus on the deepening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media. In the movie, music and video were combined by sharing the same attributes of 'repeating structure', which increases the transmission power to the film's subject and story, maximizes visual and auditory stimuli, and forms a sense of immersion. That is, video and music combined in equal positions have great influence to each other, thus representing for a positive consideration of the potential for establishing interdependent relationships.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재신, 이재신의 영화음악론, 해드림출판사, 2014.
  2. 윤양석, 음악형식론, 세광음악출판사, 1986.
  3. Sergei M. Eisenstein 저, 이정하 옮김, 몽타쥬 이론, 예건사, 1990.
  4. 한상준, 영화 음악의 이해, 한나래, 2000.
  5. http://www.artnews.com/2015/07/10/what-you-see-is-what-you-see-donald-judd-and-frank-stella-on-the-end-of-painting-in-1966/, 2019.6. 28.
  6. 전혜정, 나현신 "복식의 미니멀리즘 양식," 한국복식학회지, 제28권, pp.113-135, 1996.
  7. 박혜경 "지루함의 미학에서 본 미니멀 음악에서 반복의 역할,"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제31권, pp.211-234, 2014.
  8. 유희범, 성정환, "반복 구성을 통한 미디어 아트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pp.197-205, 2009.
  9. 이상미 "솔 르윗 작품에 나타난 반복구조를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5권, pp.273-283, 2014.
  10. 최유미, 이승연 "범죄영화 이중배상(Double Indemnity) 속 테마음악의 기능적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8-56,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3.048
  11. Edward Strickland, Minimalism:Origins, Indiana University Press, 1993.
  12. https://en.wikipedia.org/wiki/Interstellar_(soundtrack), 2019.7.3.
  13. David Neumeyer, The Oxford Handbook of FILM MUSIC STUDIES, Oxford University Press, 2014.
  14. 김완석, 윤재선, 임찬, 민병철 "반복사운드 활용이 게임 유저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149-156,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3.149
  15. https://www.hollywoodreporter.com/news/composer-hans-zimmer-talks-interstellar-745891, 2019.7.8.
  16. Royal S. Brown, Overtones and Undertones reading film music, California University Press,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