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영미, 이금란 (2004). 유치원의 전문성 지원 환경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35(1), 21-37.
- 권미선, 문혁준 (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227-296.
- 김경철, 최인숙, 홍정선 (2007). 어린이집의 전문성 지원 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115-135.
- 김명순 (2015).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체계의 다각적 고찰 및 현행체계 진단과 개선방안. 한국보육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지, 82-102.
- 김명순, 김수정, 강형옥, 정아람 (2018). 보육교사가 인식한 직무만족도, 전문성과 어린이집 조직 분위기 및 이직의도 간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연구, 38(1), 391-416. doi:10.18023/kjece.2018.38.1.016
- 김명순, 신윤승, 채은화 (2016).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효능감,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7(2), 43-56. doi:10.5723/kjcs.2016.37.2.43
- 김세루, 천혜경, 안상화, 홍혜경 (2009).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전문성 인식 및 의사소통능력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6), 5-25.
- 김수정, 김명순 (2018). 한국의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질적수준 증진 지원 방안에 관한 현직 보육교사들의 견해.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0), 53-71. https://doi.org/10.18023/ijece.2018.24..004
- 김수정, 이민주, 이영신 (2018). 보육교사들의 질 높은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수행을 위한 반성적 사고 경험에 관한 연구. 생애학회지, 8(3), 51-73. doi:10.30528/jolss.2018.8.3.003
- 김아영, 오순애 (2001).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동기유형의 분류. 교육심리연구, 15(4), 97-119.
- 김지연 (1997).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연 (2017). 만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정서 및 학습 지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영, 윤진주 (2011).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효능감, 역할 수행 간의 관계. 아동교육, 20(4), 127-137.
- 김지은, 안선희 (2009).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197-216.
- 김진미 (2017). 유아교사의 학습기회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반성적 사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4(1), 265-291. doi:10.24211/tjkte.2017.34.1.265
- 김현진, 신은수 (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에 대한 연구 - 교사의 개인적 변인(연령, 학력 및 전공, 자격유형, 과거직업유형)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5(3), 239-259. doi:10.24211/tjkte.2008.25.3.239
- 김현진, 이수정 (2012). 예비교사의 교사동기와 구성주의 교수신념이 학부모-교사 파트너쉽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9(4), 637-663. doi:10.24211/tjkte.2012.29.4.637
- 문태형 (2010). 유아교사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조직헌신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535-556.
- 박형신, 김정주 (2016). 보육교사의 의사 결정참여가 직무만족과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91-110
- 박형신, 김정주 (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지원 환경 인식과 조직헌신도, 전문성 인식간의 관계. 아동교육, 14(4), 145-164.
- 변윤지, 이대균 (2015).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어려움과 바람. 유아교육연구, 35(2), 165-187. doi:10.18023/kjece.2015.35.2.008
- 보건복지부 (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서울: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 송경오 (2007). 교사의 학습기회증진에 효과적인 정책수단(Policy instrument)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5(2), 121-144.
- 양옥승 (1993). 탁아연구 II. 서울: 양서원.
- 오지선, 박은영 (2016). 어린이집 교사들의 경력차이에 따른 팀티칭 경험. 아동교육, 25(3), 247-273. doi:10.17643/KJCE.2016.25.3.14
- 유희정 (1998). 어린이집의 설립유형에 따른 질적 수준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13, 287-314.
- 윤진주 (2015).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과 전문성지원환경간의 관계. 아동교육, 24(2), 73-91. doi:10.17286/KJCE.2015.24.2.05
- 이경 (2002).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수행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광호, 최은수 (2015). 초등교사가 인지하는 학습조직문화 교사학습동기, 학교장과의 교환관계(LMX), 수업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 초등교육연구, 28(4), 193-217.
- 이금선 (2017). 어린이집 영아반 팀티칭(초임.경력) 교사가 상호인식한 교수신념 및 협력정도가 초임교사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금란 (2004). 유치원의 교사 전문성 지원 환경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화 (2005). 보육의 질적 수준과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 보육지원학회창립총회 및 학술세미나 자료집, 서울: 한국보육지원학회.
- 이석순, 박은미 (2014).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전문성 발달 수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4), 437-460.
- 이은해, 이기숙 (1996).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교사를 위한 활용 지침서. 서울: 창지사.
- 이지혜 (2009). 예비 교사예비 교사들의 자아개념, 자기결정성과 교사신념과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119-139. doi:10.24211/tjkte.2009.26.3.119.
- 이혜상 (2005).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53-168.
- 임부연 (2017). 미래사회 준비를 위한 놀이 중심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개정방향 모색. 교육혁신연구, 27(4), 59-78. doi:10.21024/pnuedi.27.4.201712.59
- 정아람 (2016). 어린이집의 조직풍토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라, 이미나, 강수경 (2016). 유아교사의 전문성 지원 환경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과 교직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33(1), 1-27. doi:10.24211/tjkte.2016.33.1.1
-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2005). 유치원 교사의 발달 수준과 관련된 교사 배경 변인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6(1), 281-297.
- 채혜선, 현정희 (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 참여유무에 따른 보육교사의 자기평가 전문성 발달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52, 63-84.
- 황윤세 (2007). 보육교사의 자기평가에 의한 전문성 인식: 성취동기 및 사고양식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175-194.
-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s: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4), 541-552. doi: 10.1016/0193-3973(89)90026-9
- Badiali, B., & Titus, N. E. (2010). Co-teaching: Enhancing student learning through mentor-intern partnerships. School-University Partnerships, 4(2), 74-80.
- Banerjee, R., & Luckner, J. L. (2013) Assessment practices and training needs of early childhood professionals.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4(3), 231-248. doi:10.1080/10901027.2013.81680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De Neve, D., & Devos, G. (2016). The role of environmental factors in beginning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related to differentiated instruction.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27(4), 357-379. doi:10.1080/09243453.2015.1122637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doi:10.1207/s15327965pli1104_01
-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doi: 10.1007/978-1-4899-2271-7
- Dornyei, Z., & Ushioda, E. (2011). Teaching and Researching: Motivation (2nd ed.). Harlow, England: Longman.
- Feiman-Nemser, S. (2001) Helping novices learn to teach: Lessons from an exemplary support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1), 17-30. doi:10.1177/0022487101052001003
- Fernet, C., Senecal, C., Guay, F., Marsh, H., & Dowson, M. (2008). The work tasks motivation scale for teachers (WTMST).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6(2), 256-279. doi:10.1177/1069072707305764
- Gagne, M., & Deci, E. L. (2005).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6(4), 331-362. doi:10.1002/job.322
- Hong, J. Y. (2010) Pre-service and beginning teachers' professional identity and its relation to dropping out of the profess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8), 1530-1543. doi:10.1016/j.tate. 2010.06.003
- Jorde-Bloom, P. (1988). Factors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2), 107-122. doi:10.1080/02568548809594933
- Kaiser, J. S. (1981). Motivation deprivation: No reason to stay.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2(5), 41-43. doi:10.1177/002248718103200509
- Kamens, M. W. (2007). Learning about co-teaching: A collaborative student teaching experience for preservice teachers. Teacher Education and Special Education, 30(3), 155-166. doi:10.1177/088840640703000304
- Katz, L. G. (1984). The professional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39(5), 3-10.
- LeMoine, S., Lutton, A., McDonald, D., & Daniel, J. (2011). Integrating professional standards for the early childhood workforce: Putting the pieces together. In C. Howes, & R. C. Pianta (Eds.), Foundations for teaching excellence: Connecting early childhood quality r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mpetency systems in states (pp.47-67). Baltimore, MD: Brookes.
- Lieberman, M. (1956). Education as a profess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Mahmood, S. (2013). "Reality shock": New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4(2), 154-170. doi:10.1080/10901027.2013.787477
- Malmberg, L. E. (2006). Goal-orientation and teacher motivation among teacher applicants and student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1), 58-76. doi:10.1016/j.tate.2005.07.005
- Moir, E. (1999). The stages of a teacher's first year. A Better Beginning: Supporting and Mentoring New Teachers, 19-23.
- Packard, R. D., & Dereshiwsky, M. (1990). Teacher motivation tied to factors within the organizational readiness assessment model. Elements of motivation/de-motivation related to conditions within school district organizations(Research/Technical, 143). Arizona: Northern Arizona Univ., Flagstaff. Center for Excellence in Education.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318731.pdf에서 2019년 3월 15일 인출.
- Reiman, A. J., Sprinthall, N. A., & Thies-Sprinthall, L. (1999). The conceptual and ethical development of teachers. Human Development across the Life Span, 203-218.
- Ryan, R. M., & Connell, J. P. (1989). Perceived locus of causality and internalization: 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5), 749-761. doi:10.1037/0022-3514.57.5.749
- Ryan, R. M., Mims, V., & Koestner, R. (1983). Relation of reward contingency and interpersonal context to intrinsic motivation: A review and test using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4), 736-750. doi:10.1037/0022-3514.45.4.736
- Schaller, K. A., & DeWine, S. (1993). The Development of a communication-based model of teacher efficacy. Communication Education, 30, 377-392. https://doi.org/10.1080/03634528109378493
- Schempp, P., Tan, S., Manross, D., & Fincher, M. (1998). Differences in novice and competent teachers' knowledge. Teachers and Teaching, 4(1), 9-20. doi:10.1080/1354060980040102
- Sheldon, K. M., & Elliot, A. J.(1998). Not all personal goals are personal: Comparing autonomous and controlled reasons for goals as predictors of efforts and attainm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4(5), 546-557. doi:10.1177/0146167298245010
-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doi:10.2307/270723
- Spodek, B. (1996).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5(1), 115-124. doi:10.1080/0300443961150110
- Veenman, S. (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43-178. doi:10.3102/00346543054002143
- Wang, H. L. (2005). Early childhood educators' perceptions of professional competence in preschool setting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USA.
- Williams, E. C. (2000). School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characteristics and teacher self-efficacy beliefs; Linkages and measurement issu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USA.
- Wohlstetten, P., Smyer, R., & Mohrmanan, S. A. (1994). New boundaries for school-based management: The high involvement model. Educational Evaluation & Policy Analysis, 16(3), 268-286. doi:10.3102/01623737016003268
- Woolfolk, A. (2007).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 심리학(김아영 외 옮김). 서울: 박학사(원판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