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2016). 초.중등 SW교육 활성화 방안. 교육부 보도자료
-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 교육부 고시
- 최정원.이영준 (2014). 컴퓨팅 사고력 평가방안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22(2), 177-178.
- 이은경 (2009). Computational Thinking 능력 향상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모형.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 김병수 (2015). 계산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PPS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 안성훈 외 (2016). 2016년도 SW교육 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2016-4
- 양재명 외 (2017). 2017년도 소프트웨어(SW) 교육 효과성 측정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CR2017-8
- 교육부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 최정원.이은경.김경훈.이영준 (2015). 2015개정 정보 교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 평가 방안에 대한 제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2), 9-12.
-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19 (3), 33-35.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 NATIONAL_RESEARCH_COUNCIL (2010).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Barr, V. &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1), 48-54. https://doi.org/10.1145/1929887.1929905
-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 최무영 (2015).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능력 신장을 위한 찾아가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
- 이영준.백성혜.신재홍.유헌창.정인기.안상진.최정원.전성균 (2014),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Brennan, K., & Resnick, M.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 Seiter, L., & Foreman, B. (2013). Modeling the learning progressions of computational thinking of primary grade students. In Proceedings of the ninth annual international ACM conference on International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pp.59-66. ACM.
- 엄명용.조성우 (2005). 사회복지실천과 척도 개발. 서울: 학지사.
- ICTE & CSTA(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 성태제.시기자 (2006).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 유진은 (2015). 양적연구 방법과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Mabe, P. A., & West, S. G. (1982). Validity of self-evaluation of ability: A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7 (3), 280-296. https://doi.org/10.1037/0021-9010.67.3.280
Cited by
- EXCEL VBA를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교육 모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 vol.23, pp.2, 2020, https://doi.org/10.32431/kace.2020.23.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