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영수,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5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 진성희, "공학설계와 지역사회봉사활동을 통합한 서비스러닝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및 효과," 공학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35-45, 2018.
- 손경원, 정창우, "교과교육학 : 초, 중, 고 학생들의 인성 실태 분석 및 인성교육 개선 방안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3권, pp.27-52, 2014.
- KERI, 제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한국인의 역량과 교육 개혁, 한국경제연구원, 2017.
- 주용국, 손유미, 윤여인, 직업교육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 및 만족도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2.
- 양영근, 정원희, NCS 직업기초능력에 기반한 교양교과목 개편방향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
- 미래창조과학부,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 전략 보고서,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 2017.
-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기술.예술 융합(STEAM) 교육활성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부, 2015개정과학과교육과정, 교육부, 2015.
- G. Yakman, Introducing teaching STEAM as a practical educational framework for Korea, KOFAC, 2011.
- R. Miller, Holism and meaning: Foundation for a coherent holistic theory, Essays on Holistic Education, 2000.
- 김성봉, "미국의 봉사학습이 한국대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 제31권, 제3호, pp.1-22, 2004.
- 심성보, "자원봉사활동을 넘어서는 봉사학습과 시민교육의 홀리스틱 결합 모색," 홀리스틱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pp.1-15, 2008.
- B. Jacoby, Service-learning in higher education: Concepts and practices, Jossey-Bass, 1996.
- M. Watkins and L. Braun, Service-Learning from Classroom to Community to Career, Montreal, 2005.
- 김성이, "봉사학습의 개념과 실천원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논총, pp.41-61, 1997.
- 김원곤, "대학 봉사학습과 해외봉사활동 운영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종합학술대회논문집, 2014.
- http://www.kucss.or.kr/page/history.
- 유숙영, 서윤경, "기독교 대학의 봉사-학습 프로그램의 운영 및 평가," 기독교교육정보, 제31권, pp.185-211, 2011.
- 교육과학기술부, 교원자격편람, 교육과학기술부, 2008.
- 장경원, "Service-Learning에 기반 한 '교육봉사' 과목 운영전략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pp.373-393, 2010. https://doi.org/10.24211/TJKTE.2010.27.3.373
- R. Anderson, M. Green, and P. Loewen,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and students' thinking skill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Alber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4, No.2, pp.148-165, 1988.
- J. Green, R. Dalton, and B. Wilso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TEACH: A service-learning program for teach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ssociation of Teacher Educators, 1994.
- K. Swick and M. Rowls, "The 'voices' of preservice teachers on the meaning and value of their service-learning," Education, Vol.120, No.3, pp.461-470, 2000.
- 김지영, "대학의 봉사학습 프로그램 운영 모형 개발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23권, 제1호, pp.65-102, 2017.
- 원미순, 박혜숙, "전공연계 봉사-학습(Service-Learning)의 효과에 관한 실험연구," 학교사회복지, 제15권, pp.57-76, 2008.
- 서은희, "봉사-학습이 예비 여교사들의 교직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pp.93-111, 2008.
- 서은희, "봉사-학습에서의 교수경험이 여자대학생들의 성취목표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3권, 제3호, pp.477-489, 2009.
- 서은희, "봉사-학습이 예비 여교사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pp.437-456, 2010. https://doi.org/10.24211/TJKTE.2010.27.3.437
- F. L. Wilczenski and S. M. Coomey, A practical guide to service learning, Springer, 2007.
- 김통원, 김혜란, "대학생 봉사학습에 관한 실증적 사례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47권, pp.148-177, 2001.
- 원미순, "봉사학습 경험 대학생의 지역사회참여의식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실천, 제3권, pp.43-69, 2003.
- 안효진, "예비유아교사의 전공관련 봉사학습의 의미 탐색," 한국생활과학회, 제19권, 제3호, pp.471-485, 2010. https://doi.org/10.5934/KJHE.2010.19.3.471
- 이지현, "예비교사의 봉사-학습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pp.165-192, 2010.
- 이광우, 김수동,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체험학습의 활성화 조건 탐색," 교육방법연구, 제16권, 제1호, pp.134-161, 2004.
- http://eduup.kcue.or.kr/support/supportUniv.do?projectSeq=201705010000001
- https://www.swu.ac.kr/www/specialc.html.
- 이재성, "의사소통 관련 교과목과 연계한 서비스 러닝 (Service-Learning) 수업 모델 개발 연구," 인문논총, 제24권, pp.89-109, 2012.
- http://ose.yonsei.ac.kr/cbl/
- 이태동, 김의영, 서정건, 유인태, 손효동, 안정배, "대학-지역 연계 수업의 신뢰 영향에 대한 실험 연구," 한국정치학회보, 제51권, 제2호, pp.5-22, 2017.
- 강종수, "자원봉사활동 직무 특성이 활동만족도와 지속의지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2권, 제2호, pp.322-330, 2012.
- https://img.yonhapnews.co.kr/basic/svc/imazine/201812/212.pdf.
- M. K. McEwen, Enhancing student learning and development through service-learning, Jossey-Bass, 1996.
- C. M. Reigeluth and T. W. Frick, Formative research: A methodology for creating and improving design theorie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1999.
- 전영주, 윤마병, "플립러닝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예비교사의 과학교육론 수업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6권, 제3호, pp.499-507, 2016.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3.0499
- P. T. Ashton, Motivation and the teachers' sense of efficacy, In C. Ames and R. Ames(Eds.), 1985.
- C. Midgley, H, Feldaufer, and J. Eccles, "Change in teacher efficacy and student self-and task-related beliefs in mathematics during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1, pp.247-258, 1989. https://doi.org/10.1037/0022-0663.81.2.247
- J. Anderson, Service-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ERIC Digest No. 198, 1998.
- J. P. Allen, S. Philliber, S. Herrlings, and G. P. Kupermine, "Preventing teen pregnancy and academic failure: Experimental evaluation of a developmentally based approach," Child Development, Vol.64, pp.729-742, 1997.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3.tb0293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