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네이버 지식백과, www.naver.com
- 네이버 한경 경제용어사전, www.naver.com
- 매일경제, 구글, AI스피커 시장서 아마존 추월, 2018. 5. 29.
- 매일경제, AI비서들의 '거실 쟁탈전' 동맹 넓히고 지능 높이고..., 2018. 8. 17.
- 한덕웅, 인간의 동기심리, (주)박영사, 서울, 2014, pp.2-5.
- 김아영, 도승이, 신태섭, 이우걸, 이은주, 장형심 옮김, 동기와 정서의 이해, 제6판, 박학사, 서울, 2018, pp.8-12.(Johnmarshall Reeve,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6th Edition, John Willy & Sons, Inc., New York, 2015).
- 이광옥, 이인성, "커피구매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연구," 관광연구저널, 28(4), 2014, pp.135-143.
- 김경희, 박덕병, "녹차소비자의 구매동기, 만족, 충성도의 관계: 성별의 조절효과," 외식경영연구, Vol.14, No.5, pp.71-92.
- 한희정, 이현애, 정남호, 구철모, "철도 여행객의 여행 동기에 따른 시장 세분화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5(3), 2016, pp.37-52.
- Aaker, David A. Strategic Market Management, 8th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NJ. 2008, pp.48-49.
- 매일경제, "주인님, 말만 하세요" ... '똘똘한 AI비서'의 매력에 빠지다, 2018. 1. 18.
- 김영대, "이젠 말로 검색 스마트폰 위협하는 AI 스피커," Midas, February, 2018.
- 박지혜, 주재우,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 의도를 높이는 행동경제학 기법: 의인화," Design Convergence Study 70, Vol.17, No.3, 2018, pp.41-53. https://doi.org/10.31678/SDC.70.3
- 김완석, 황의록 역,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심리학, 율곡출판사, 서울, 1996, pp.234-237.(Consumer psychology for marketing, Gordon R. Foxall and Ronald E. Goldsmith, 1994).
- 정기수, "교육서비스 품질과 학습동기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학습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평생교육.HRD연구, 제7권, 제2호, 2011, pp.1-22.
- 고예영, 유태용, "자기계발 동기와 인상관리 동기가 지속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 피드백 추구 행동의 매개효과와 LMX 질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9(2), 2016, pp.279-301.
- 김아영, 도승이, 신태섭, 이우걸, 이은주, 장형심 옮김(2018), 동기와 정서의 이해, 제6판, 박학사, 서울, 2015, pp.139-141.(Johnmarshall Reeve,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6th Edition, John Willy & Sons, Inc., New York, 2015).
- Goossens, C., "Tourism Information and Pleasure Motiv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2), 2000, pp.301-321.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067-5
- Markin, J. 'Motivation in buyer behavior theory: from mechanism to cognition', in A. Woodside, J. N. Sheth and P. D. Bennett (eds) Consumer and Industrial Buying Behavior, Amsterdam: North Holland, 1997.
- Hanna, G., 'A typology of consumer needs', in J. N. Sheth (ed.), Research in Marketing, vol. 3, Greenwich, CT: JAI Press, 1980.
- 이창우, 김상기, 곽원섭, 광고심리학, 성원사, 서울, 1989, pp.32-37.
- Kotler, Philip and Kevin Lane Keller, Marketing Management(17th Edition),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2009, pp.52-54.
-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제2판), 학현사, 서울, 2004, pp.301-317.
- 유재현, 박철,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및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1권, 제3호, 2012, pp.423-456.
- Ratneshwar S. and Shelly Chaiken, "Comprehension's Role in Persuasion: The Case of Its Moderating Effects on the Persuasive Impact of Source Cu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June), 1991, pp.52-62. https://doi.org/10.1086/209240
- 이유재, 라선아, "구매 후 만족도 평가, 기대의 조정, 재구매 의도의 흐름에 관한 연구: 고객충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2, pp.51-78.
- 김윤환, 이재은, "영상통화에 대한 소비자 심리적 반발요인에 관한 연구: 변형된 저향모형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5권, 제2호, 2010, pp.23-42.
-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pp.105-113.
- 전병호, 최재웅, 김재영, "온라인 쇼핑 가치 특성이 구매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호, pp.147-158.
- 매일경제, 듣는 AI 스피커? 이젠 보는 AI 스피커!, 2019. 4. 30.
- 매일경제, "소설.뉴스도 돈내고 들어요" 볼륨커지는 오디오 콘텐츠, 2019. 5.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