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KERIS, SW교육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2015.
- 성정숙, 김현철, "국외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화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1호, pp.45-54, 2015.
-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별책10_실과(기술가정) 정보과 교육과정,"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2019.6.20.
- 박성희,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함양을 위한 대학에서의 SW 교육에 관한 고찰,"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4호, pp.1-10,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4.1
- "디지털교과서와 소프트웨어교육 실시,"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C&s=moe&m=0204&opType=N&boardSeq=73654, 2019.6.20.
- 유영미, 조성환, "증강현실 (AR) 영상인식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 기획,"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353-363,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6.353
-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3, pp.33-35, 2006.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 신수범, "스크래치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pp.191-197, 2015.
- 이혜영, 이태욱,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학습 기반 중학교 과학교과 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pp.181-188, 2015.
- 박경은, 이상구, "컴퓨팅 사고력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과 Sage 도구를 이용한 수학교육," E-수학교육 논문집, 제29권, 제1호, pp.19-33, 2015.
- 박정호, "Storytelling 기반 SW 교육이 Computational Thinking 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57-68,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1.57
- 임병춘,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 도구로서의 App Inventor 2,"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pp.519-526, 2016.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5.519
- U. Ilic, H. İ. Haseski, and U. Tugtekin, "Publication Trends over 10 Years of Computational Thinking Research," Contemporary Educational Technology, Vol.9, No.2, pp.131-153, 2018.
- K. Y. Tang, T. L. Chou, and C. C. Tsai, "A Cont ent Analysis of Computational Thinking Researc h: An International Publication Trends and Rese arch Typology,"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40299-019-00442-8, 2019.6.20.
- 김나리, 서용현, 조한혁, "코딩수학 내용 및 환경 설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pp.647-673, 2018.
- 오정철, 김종훈,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퍼즐 기반 컴퓨터과학 수업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1183-1197, 2016.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5.1183
- 정인기,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초등학교 동아리 활동용 프로그래밍 교육 교재의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243-252,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2.243
- 김수환, 한선관,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디자인기반 학습,"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319-326, 2012.
- 김수환, "Computational Thinking 증진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의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323-332,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3.323
- 서정현, 김영식, "성찰저널과 피드백을 적용한 PBL 기반의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pp.49-62, 2018. https://doi.org/10.32431/kace.2018.21.6.005
- 김용민, 김종훈, "초등학교 여학생의 컴퓨팅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앱인벤터 활용 S/W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pp.385-398,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4.385
- 최숙영, 김세민, "앱 인벤터와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이 공업계 고등학생의 창의. 융합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9권, 제6호, pp.45-54, 2016.
- 전수진, 한선관, "Computational Thinking 역량 평가를 위한 서술형 수행평가 도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pp.255-262, 2016.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3.255
- 이재호, 장준형,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탐색," 창의정보문화연구, 제4권, 제3호, pp.273-283, 2018.
- 김미송, 최형신, "초등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자기평가 방법,"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pp.61-70, 2018.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1.61
- 한정민, 김성원, 이영준, "Computational Thinking(CT)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2호, pp.224-227, 2017.
- 한정민, 정웅열, 이영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1권, 제2호, pp.3-5, 2017.
- 최형신,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개발에 관한 국내 연구 고찰,"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pp.743-774, 2018.
- 황지온, 황성온,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pp.509-525, 2017.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5.509
- 이정민, 박현경, "국내 로봇활용 SW 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190-205,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0.190
- 류지은, 임정훈, 윤경신, 정진철, "국내 직업기초능력 연구동향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8권, 제3호, pp.53-81, 2016.
- 박성빈, 안성진, "컴퓨팅사고력의 역량 탐색 연구: 소프트웨어개발자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41-53, 2016. https://doi.org/10.32431/KACE.2016.19.5.004
- 박금주, 최영준,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향의 탐색," 교육문화연구, 제24권, 제4호, pp.273-292, 2018. https://doi.org/10.24159/JOEC.2018.24.4.273
- 임정훈, "소프트웨어 교육의 주요 이슈와 소프트웨어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공학자의 역할,"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pp.679-709, 2018.
- 신수범, 김철, 박남제, 김갑수, 성영훈, 정영식,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융합형 컴퓨팅사고력 구성 전략,"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6호, pp.607-616, 2016.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6.607
- 최현종, 이태욱, "컴퓨팅 사고력 교육 프레임워크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1권, 제9호, pp.177-182, 2016.
- 류미영, 한선관, "초등 SW 교육을 위한 CT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11-20,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1.11
- ISTE and CSTA,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http://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CompThinkingFlyer.pdf, 2011.
- 최숙영,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53-62, 2016. https://doi.org/10.32431/KACE.2016.19.1.006
- 김명중, 이태욱, "컴퓨팅사고력 향상을 위한 실과 '생활과 전기전자' 단원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pp.199-205, 2016.
- 박광렬, "실과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학습 방안,"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133-153, 2018.
- 전용주, 김태영, "중등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CT-CPS) 수업모형의 인지적.정의적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pp.47-57, 2017. https://doi.org/10.32431/KACE.2017.20.4.005
- 송연옥, "대학에서의 성찰기반 코딩교육 수업설계와 적용: H대학교 SW와컴퓨팅사고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3호, pp.709-736, 2017.
- 전수진, "SW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디자인중심 모형(NDIS)의 효과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13-21, 2017. https://doi.org/10.32431/KACE.2017.20.2.002
- 이수진,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한 융복합 사고 수업 디자인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36권, pp.255-263, 2018.
- 최형신, 김미송, "디자인 사고와 컴퓨팅 사고를 결합한 새로운 교사 교육 코스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pp.343-350, 2017.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3.343
- 윤종원, 한선관, "컴퓨팅사고력 신장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 교육논총, 제37권, pp.1-27, 2017.
- 전수진, 한선관, "컴퓨팅 사고 향상을 위한 UMC 수업전략의 개발과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131-138, 2016.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2.131
- 성영훈, "컴퓨팅 사고 함양을 위한 HVC 학습전략 기반 SW 교육모델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pp.583-593, 2017.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5.583
- 이정민, 박현경, 최형신, "로봇 활용 SW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창의성, 학업흥미, 협업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pp9-21, 2018.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1.9
- 이철현, "컴퓨팅 사고력 기반 실생활 문제해결학습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pp.91-107, 2017.
- 한영신, "문제중심학습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성: 컴퓨팅 사고력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8권, pp.433-445, 2018.
- 박선주, "스크래치 프로젝트 분석을 통한 컴퓨팅사고력 수준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pp.661-669, 2018.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6.661
- 최형신, 김기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이 예비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컴퓨팅 사고 및 블룸의 텍사노미 활용평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225-232,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2.225
- 이준형, 김종석, 이형옥, "컴퓨팅 사고력 교육을 위한 아두이노 기반의 텐저블 유저 인터페이스 모듈 설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8권, pp.451-459, 2018.
- 김수환, "Computational Thinking 개념 평가를 위한 스크래치 코드 분석 시스템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13-22, 2015. https://doi.org/10.32431/KACE.2015.18.6.002
- 김민자, 유길상, 김현철,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수업 창의적 산출물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평가 루브릭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1-11, 2017. https://doi.org/10.32431/KACE.2017.20.2.001
- 주여진, 마대성, "컴퓨팅 사고력 측정을 위한 추상화역량 평가 기준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3호, pp.375-383, 2018.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3.375
- 이정민, 정연지, 박현경, "초등 SW 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창의성, 학습흥미의 차이,"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pp.381-391, 2017.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4.381
- 김순화, 함성진, 송기상,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컴퓨터 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105-114, 2015.
- 김경규, 이종연,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27-39, 2016. https://doi.org/10.32431/KACE.2016.19.1.004
- 이정민, 고은지,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학생의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238-250,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12.238
- 김석전, 김태영, "컴퓨팅 사고 기반 중등 문제해결 수업에서 데이터 활용 능력이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제34권, 제4호, pp.125-144, 2018.
- 전수진, "카드 코딩 기반의 로봇을 활용한 SW 교육이 학습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4호, pp.447-455, 2018.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4.447
- 이정민, 채유정, 이명화, "온라인 SW 교육에서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 및 학습만족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그릿, 부모지원의 예측력 규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pp.689-699, 2018.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6.689
- 박경연, 한지영,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마인드와 컴퓨팅 사고력 및 문제해결과정 간의 관계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pp.79-91, 2018.
- 박찬정, 현정석,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시각적 다이어그램 구조화의 성별 및 추상적 사고 성향 차이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pp.11-20, 2018. https://doi.org/10.32431/KACE.2018.21.3.002
- 박형용, 이승진, 안성훈,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따른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차이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1-9, 2016. https://doi.org/10.32431/KACE.2016.19.5.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