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애, 주현재 (2009).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의미에 대한 재조명: 현직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1-34.
- 고은영, 김윤희, 이일주 (2015). 유초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인식 및 개선방안 모색. 포괄영유아아동교육지원연구, 3(1), 1-38.
- 김민진 (2008).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9(1), 181-210.
- 김성숙, 송미영, 김준엽, 이현숙 (2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지역 간 학력 차이에 따른 초, 중, 고 학교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24(1), 51-72.
- 김양분, 남궁지영, 김정아 (2006). 학교 교육 수준 및 실태 분석연구(II): 일반계 고등학교.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은설 (2018).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연구. 발달지원연구, 7(1), 19-34.
- 민형덕 (2017). 학습자중심 질문수업이 비판적 사고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효정 (2002).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 스트레스에 대한 담임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기선, 김준엽, 박소영, 민병철 (2012). 경기교육종단연구 연구설계 및 문항개별 연구.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 성지현 (2018).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의 역할 탐색: 활동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종필 (2015).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 윤은주 (2010). 유초연계의 재개념화: Dewey와 Noddings의 연속성을 기반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4(6), 273-292.
- 이윤미 (2007).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학년으로의 전이경험 연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 고찰. 초등교육학연구, 14(1), 117-134.
- 이현민 (2005). 초등학생의 교사행동지각과 자아개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경원, 김희정 (2012). 학습자중심교육을 위한 교사역량요소 도출 및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2), 285-310.
- 장명림 (2014).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연계강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길형석 (2001). 학습자중심의 교과교육을 위한 철학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 1-27.
- 장혜진, 김은설, 송신영 (2014). 아동 개인 및 가정환경에 따른 초등학교 1학년 학기 초 학교적응차이 연구. 초등교육연구, 27(2). 95-122.
- 정대현 (2006).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윤동, 조성민, 최인선 (201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지역 규모별 특성 분석 - 2010년, 2011년 초등학교 수학과 결과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52(3), 303-317.
- 지성애, 정대현 (2006). 초등학교 일학년용 학교적응 척도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7(1), 1-15.
- Abry, T., Latham, S., Bassok, D., & LoCasale-Crouch, J. (2015). Preschool and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bout early school competencies: Misalignment matters for kindergarten adjust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78-88. doi:10.1016/j.ecresq.2015.01.001
- Australian Institute of Health and Welfare(AIHW). (2009). Australia's Welfare 2009. Australian Government. doi:10.1080/14623730.2016.1193763.
- Appelqvist-Schmidlechner, K., Liski, A., Pankakoski, M., Solantaus, T., Ojala, T., Kampman, M. et al. (2016). Together at school intervention programme. A pilot study on the feasibility and perceived benefits of a programme focusing on improving socio-emotional skills among schoolchildren in Fin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Promotion, 18(3), 127-143. doi:10.1080/14623730.2016.1193763
- Buyse, E., Verschueren, K., Verachtert, P., & Van Damme, J. (2009). Predicting school adjust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Impa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al classroom climate.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10(2), 119-141. doi:10.1086/605768
- Cadima, J., Leal, T., & Burchinal, M. (2010). “The quality of teacher-student interactions: Associations with first graders' academic and behavioral outcom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8(6), 457-482. doi:10.1016/j.jsp.2010.09.001
- Dunlop, A.W. & Fabian, H. (2006). Informing Transitions in the Early Years: Research, Policy & Practice. Maidenhead, Berks: Open University Press and McGraw Hill.
- Fabian, H. & Dunlop, A.W. (2007). Outcomes of good practice in transition processes for children entering primary school. Hague, Zuidholland: Bernard van Leer Foundation.
- Fitzpatrick, C. & Pagani, L. S. (2012). Toddler working memory skills predict kindergarten school readiness. Intelligence, 40(2), 205-212. doi://10.1016/j.intell.2011.11.007.
- Hanushek, E. A. & Woessmann, L. (2008). The role of cognitive skills in economic development.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46(3), 607-668. doi:10.1257/jel.46.3.607
- Heckman, J. (2000). Policies to foster human capital. Research in Economics, 54(1), 3-56. doi:10.1006/reec.1999.0225
- Jindal-Snape, D. (2010). "Towards effective pre-school to primary transitions", Powerpoint presentation, University of Dundee, School of Education, Social Work and Community Education, Dundee.
- Lillejord, S., Borte, K., Halvorsrud, K., Ruud, E., & Freyr, T. (2017). Transition from kindergarten to school-A systematic review. Oslo: Knowledge Center for Education.
- Margetts, K. (2014). Transition and adjustment to school. Transitions to School - International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9, 75-87. doi:10.1007/978-94-007-7350-9_6
- Neuss, N., Henkel, J., Pradel, L. & Westerhold, F. (2014). Ubergang Kita-Grundschule auf dem Prufstand: Bestandsaufnahme der Qualifikation padagogischer Fachkrafte in Deutschland. Wiesbaden: Springer Fachmedien.
- Nolan, A., Hamm, C., McCartin, J., & Hunt, J. (2009). Outcomes and Indicators of a Positive Start to School. Melbourne, VIC: Victoria Univers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Team.
- OECD (2017). Start strong V: Transitions from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o primary education. Paris: OECD.
- Peters, S. (2000). The transition to school in human development in aotearoa: A journey through life. Sydney: McGraw-Hill.
- Peters, S. (2010). Literature review: Transition from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school. Wellington: Ministry of Education.
- Pianta, R. C., & Kraft-Sayre, M. (1999). Parents' observations about their children's transitions to kindergarten. Young Children, 54(3), 47-52.
- Stipek, D., Clements, D., Coburn, C., Franke, M., & Farran, D. (2017). PK-3: what does it mean for instruction? Social Policy Report, 30(2). doi:10.1002/j.2379-3988.2017.tb00087.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