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공유시점관리 절차
그림 2. 콘텐츠 유통경로
그림 3. 수익창출구조
그림 4. 인증 절차 화면
그림 7. 콘텐츠 구조와 데이터 처리
그림 5. 2차원 바코드 공유와 획득 화면
그림 6. 판매자 콘텐츠 주요 기능화면
그림 8. 묶음거래 응용
표 1. 온라인 광고 기법의 정교화
표 2. 시장 특성과 재화 특성 별 유통대상
참고문헌
- Frederick F. Reichheld, The Loyalty Effect, Bain & Company, inc. 1996.
- John Naisbitt, Megatrends: Ten New Directions Transforming Our Lives, Warner Books, 1982.
- 한국인터넷진흥원, 온라인광고 산업 동향 조사 및 분석 (최종연구보고서 KISA-2017-0038), 2017.
- 양한빈, 서상윤, 이훈영, "온라인 상품정보의 활용적 특성이 온라인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61-280, 2010.
- 최자영, 김용범, "소셜네트워크(SNS)에서 제품 추천의 사회적 거리에 따른 설득력과 제품평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13, No.4, pp.513-539, 2012.
- 김재휘, 강윤희, 부수현,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적 광고효과와 사회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Vol.28, No.2, pp.173-196, 2013.
- 이영원, "온라인 소비자의 상품 광고매체 이용행태 연구," 언론과학연구, Vol.6, No.2, pp.295-322, 2006.
- 김상훈, 박계영, 박현정, "정보탐색과 구매 단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선택의 영향요인," 유통 연구, Vol.12, No.3, pp.69-90, 2007.
- 조선호, 이상호, 서상범, "모바일 단말 내의 사용자 맞춤형 광고 기술,"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Vol.39, No.1, pp.73-86, 2012.
- 윤종수, "모바일 광고(Mobile Advertising)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18, No.12, pp.139-147, 2013. https://doi.org/10.9708/jksci.2013.18.12.139
- 이영원, "제품 특성에 따른 정보 탐색과 온라인 구전이용 행태에 관한연구," 언론과학 연구, Vol.13, No.3, pp.461-489, 2013.
- 이무신, 정세훈, "모바일 광고의 상호작용성 정도, 이용자의 인지욕구, 그리고 멀티태스킹 효과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Vol.15, No.1, pp.86-115, 2013.
- 김승권, 윤종수, "모바일 광고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19, No.11, pp.183-192, 2014. https://doi.org/10.9708/jksci.2014.19.11.183
- 김지영, 서기슬, 김원준, 김송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소셜 추천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4, pp.108-118,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4.108
- http://news.seoul.go.kr/economy/archives/500914
- 이희남, 이창호,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 광고 서비스 구축에 관한 연구," 산업공학 (IE interfaces), Vol.13, No.4, pp.599-607, 2000.
- 박재용, "고객관계관리를 통한 소상공인의 매출증대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연구, Vol.32, pp.1-23, 2007.
- 김태우, 한미정, "모바일 리워드어플리케이션 광고의 효과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Vol.17, No.2, pp.71-103, 2015.
- 경종수, 김명수, "SNS의 서비스특성과 상호작용성이 신뢰와 결속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Vol.13, No.3, pp.3-25, 2012.
- 유동호, 이지은,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 사회적 규범을 활용한 마케팅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Vol.20, No.4, pp.105-131, 2015.
- 이해나, 한상만, 최아영, "온라인 정보탐색에서 온라인 구매로 연결되는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통연구, Vol.20, No.2, pp.295-318, 2015.
- https://www.qrcode.com/ko/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