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2차원 바코드 기반 네트워크 광고 콘텐츠의 설계와 구현

Design and Development on 2D Barcode Based Network Advertising Contents

  • 신환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 이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투고 : 2019.06.26
  • 심사 : 2019.07.10
  • 발행 : 2019.07.28

초록

최근 중국의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며 2차원 바코드 기반의 간편 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으며 모바일 결제 기반이 부족한 개발도상국들이 도입할 현금 없는 사회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의 고객관계관리 방법은 모바일기반 고객관계관리라는 모바일 디바이스 중심의 고객 콘텐츠 활용시장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온라인 광고와 융합하여 실용적 성과를 높이려는 모델과 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 2차원 바코드를 활용하는 온라인 광고와 고객관계관리의 융합 모형에 대한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고 모바일 디바이스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판매시점에서 지역광고주와 고객이 광고정보와 거래 부가정보를 효과적으로 전파하고 공유하는 방법과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2차원 바코드를 활용하는 광고 공유 콘텐츠 모형에 대한 응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In recent decades, China's economy has grown rapidly and two-dimensional bar code-based payments services have been activated. This is a model that will be introduced by developing countries that lack mobile payment infrastructure, and countries that are looking to leap into cashless societies are also drawing attention. Along with this, the existing CRM market is expanding around the mobile device called m-CRM, and research is active on the importance of collective use for online advertising and two-dimensional bar code-based payments services. Therefore, through this study, we have explored the concepts and status of online advertising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hich using the two-dimensional bar code-based system, and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method and mobile application system to effectively disseminate transactional advertising information at the point of sale or at the point of share. We also presented an application approach to look at the direction of two-dimensional bar code-based ads contents sharing system and its development.

키워드

CCTHCV_2019_v19n7_376_f0001.png 이미지

그림 1. 공유시점관리 절차

CCTHCV_2019_v19n7_376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콘텐츠 유통경로

CCTHCV_2019_v19n7_376_f0003.png 이미지

그림 3. 수익창출구조

CCTHCV_2019_v19n7_376_f0004.png 이미지

그림 4. 인증 절차 화면

CCTHCV_2019_v19n7_376_f0005.png 이미지

그림 7. 콘텐츠 구조와 데이터 처리

CCTHCV_2019_v19n7_376_f0006.png 이미지

그림 5. 2차원 바코드 공유와 획득 화면

CCTHCV_2019_v19n7_376_f0007.png 이미지

그림 6. 판매자 콘텐츠 주요 기능화면

CCTHCV_2019_v19n7_376_f0008.png 이미지

그림 8. 묶음거래 응용

표 1. 온라인 광고 기법의 정교화

CCTHCV_2019_v19n7_376_t0001.png 이미지

표 2. 시장 특성과 재화 특성 별 유통대상

CCTHCV_2019_v19n7_376_t0002.png 이미지

참고문헌

  1. Frederick F. Reichheld, The Loyalty Effect, Bain & Company, inc. 1996.
  2. John Naisbitt, Megatrends: Ten New Directions Transforming Our Lives, Warner Books, 1982.
  3. 한국인터넷진흥원, 온라인광고 산업 동향 조사 및 분석 (최종연구보고서 KISA-2017-0038), 2017.
  4. 양한빈, 서상윤, 이훈영, "온라인 상품정보의 활용적 특성이 온라인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61-280, 2010.
  5. 최자영, 김용범, "소셜네트워크(SNS)에서 제품 추천의 사회적 거리에 따른 설득력과 제품평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13, No.4, pp.513-539, 2012.
  6. 김재휘, 강윤희, 부수현,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적 광고효과와 사회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Vol.28, No.2, pp.173-196, 2013.
  7. 이영원, "온라인 소비자의 상품 광고매체 이용행태 연구," 언론과학연구, Vol.6, No.2, pp.295-322, 2006.
  8. 김상훈, 박계영, 박현정, "정보탐색과 구매 단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선택의 영향요인," 유통 연구, Vol.12, No.3, pp.69-90, 2007.
  9. 조선호, 이상호, 서상범, "모바일 단말 내의 사용자 맞춤형 광고 기술,"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Vol.39, No.1, pp.73-86, 2012.
  10. 윤종수, "모바일 광고(Mobile Advertising)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18, No.12, pp.139-147, 2013. https://doi.org/10.9708/jksci.2013.18.12.139
  11. 이영원, "제품 특성에 따른 정보 탐색과 온라인 구전이용 행태에 관한연구," 언론과학 연구, Vol.13, No.3, pp.461-489, 2013.
  12. 이무신, 정세훈, "모바일 광고의 상호작용성 정도, 이용자의 인지욕구, 그리고 멀티태스킹 효과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Vol.15, No.1, pp.86-115, 2013.
  13. 김승권, 윤종수, "모바일 광고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19, No.11, pp.183-192, 2014. https://doi.org/10.9708/jksci.2014.19.11.183
  14. 김지영, 서기슬, 김원준, 김송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소셜 추천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4, pp.108-118,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4.108
  15. http://news.seoul.go.kr/economy/archives/500914
  16. 이희남, 이창호,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 광고 서비스 구축에 관한 연구," 산업공학 (IE interfaces), Vol.13, No.4, pp.599-607, 2000.
  17. 박재용, "고객관계관리를 통한 소상공인의 매출증대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연구, Vol.32, pp.1-23, 2007.
  18. 김태우, 한미정, "모바일 리워드어플리케이션 광고의 효과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Vol.17, No.2, pp.71-103, 2015.
  19. 경종수, 김명수, "SNS의 서비스특성과 상호작용성이 신뢰와 결속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Vol.13, No.3, pp.3-25, 2012.
  20. 유동호, 이지은,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 사회적 규범을 활용한 마케팅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Vol.20, No.4, pp.105-131, 2015.
  21. 이해나, 한상만, 최아영, "온라인 정보탐색에서 온라인 구매로 연결되는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통연구, Vol.20, No.2, pp.295-318, 2015.
  22. https://www.qrcode.com/ko/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