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CK-1 using the IPA Method : Focused on Experts educate on Social Economy G Univ.

IPA를 활용한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분석 : G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중심으로

  • Received : 2019.06.25
  • Accepted : 2019.07.12
  • Published : 2019.07.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K-1, The research subjects were self-enrolled questionnaires for students who took social economics subjects and analyzed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using IPA.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basis of social economic specializ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CK-1, a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educational curriculum related to industry and academy in addition to cultivating creative talents. And to improve the importance of these programs and improve their performance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graduate education and attract the creative economy.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results of the evaluation to achieve the goals of CK-1 recognize that the importance and the performance of the social economy students are high. However,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improve the university constitution, to improve the education of the undergraduate education, and to attract the creative economy in order to characterize the local university targe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project team.

본 연구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사업의 목표 실현과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사회적경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방법은 IPA를 활용하여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특성화 기반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하고, 그 바탕 위에 창의적인 인재양성과 더불어 산 학 연계의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며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고, 학부교육을 내실화하여 창조경제 견인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중요도 제고와 실행도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 구분에 있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고, 학과별 구분에 있어서는 경제학과가 영어과와 회계정보학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 일수록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식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경제에 기본적 지식 교육과 단계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 결과, 사회적경제 수강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중요도와 실행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부와 사업단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의 분야에는 중요도와 실행도를 낮게 인식하고 있어 교육부와 사업단이 목표하는 지방대학 특성화를 위해 대학체질 개선, 학부교육 내실화, 창조경제 견인 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Keywords

CCTHCV_2019_v19n7_314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

CCTHCV_2019_v19n7_314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표 1.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 IPA 표집 현황

CCTHCV_2019_v19n7_314_t0001.png 이미지

표 2.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 IPA를 위한 측정도구 및 측정방법

CCTHCV_2019_v19n7_314_t0002.png 이미지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CCTHCV_2019_v19n7_314_t0003.png 이미지

표 4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분석

CCTHCV_2019_v19n7_314_t0004.png 이미지

표 5. IPA 매트릭스에 해당하는 영역 및 세부항목

CCTHCV_2019_v19n7_314_t0005.png 이미지

표 6. 성별에 의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분석

CCTHCV_2019_v19n7_314_t0006.png 이미지

표 7. 학과에 의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분석

CCTHCV_2019_v19n7_314_t0007.png 이미지

표 8. 학년에 의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분석

CCTHCV_2019_v19n7_314_t0008.png 이미지

References

  1. 배성근,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THE HRD REVIEW, Vol.17, No.3, pp.112-125, 2014.
  2. 정영길, 지방거점대학 육성 및 특성화 방안 연구 - 지방대학 육성방안을 중심으로 -, 교육부 정책연구, 2013.
  3. 교육부,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시행계획, 교육부, 2014.
  4. 홍효석, 맹해영, 이원기, "사회적경제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에 관한 연구," 經營敎育硏究, 제30권, 제6호, pp.173-195, 2015.
  5.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신규 선정 사업계획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2014.
  6. 송원근, 홍효석, 박종현, "사회적경제 교육의 인식 수준과 성과 분석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회적경제 연계과정 교육 사례-," 지역산업연구, 제39권, 제3호, pp.251-275, 2016.
  7. 정경순, "사회적경제와 평생교육의 연계 - 대안운동과 학습의 접합 -", 평생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189-211, 2014.
  8. J. A. Martilla and John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77-79, 1977. https://doi.org/10.1177/002224297704100112
  9. 윤병국, 박연옥, 최성환, "IPA방법을 이용한 한방의료체험의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대장금 한방의료 체험행사장을 방문한 중국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3호, pp.81-95, 2012.
  10. 김지영, "성공적인 학습에 필요한 요인에 대한 대학생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433-455, 2016.
  11. 성민경, 엄우용, 김영희,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통한 사립대학교 대학생의 학습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연구논총, Vol.37, No.2. pp.73-96, 2016.
  12. 강숙희,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2, pp.520-528,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2.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