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국내 재스민 차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연구 - 중국 10대 재스민 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eference Degree of Jasmine Tea Package Design in China: Focused on China's Top 10 Jasmine Tea Brands

  • 티엔쥔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 서한석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투고 : 2019.04.30
  • 심사 : 2019.07.18
  • 발행 : 2019.07.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중국내 판매되고 있는 재스민 차의 10대 브랜드 "장이위엔"(張一元), "우위타이"(吳裕泰), "이푸탕"(藝福堂), "수밍룬"(蜀茗潤), "티엔푸밍 차"(天福茗茶), "춘룬"(春倫), "징화"(京華), "비탄피야 오쉐"(碧潭飄雪), "샤오관차"(小罐茶), "중차"(中茶)를 중심으로 패키지 디자인의 4가지 요소(로고, 칼라, 레이아웃, 형태)를 요약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선호도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은 로고는 "샤오관차"이고, 총 6가지 칼라에서 가장 소비자의 인기를 얻은 칼라는 회색 계열이다. 재스민 차 패키지의 레이아웃 디자인의 8가지 레이아웃에서 가장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은 레이아웃은 유형2(세로 포장, 2통)이고 가장 큰 인기를 얻은 패키지 형태는 형태2(장방형)이다. 끝으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각 요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Centered on top ten brands of jasmine tea in China "Zhang Yiyuan(張一元), Wu Yutai(吳裕泰), EFUTON (藝福堂), Shumingrun(蜀茗潤), Chunlun(春倫),Jinghua(京華),Bitan Piaoxue(碧潭飄雪), Tenfuku meicha(天福茗茶), Xiao Guan Tea(小罐茶),China Tea(中茶)", this paper has summarized four elements of packaging design (logo, color, layout, shape), developed a questionnaire of consumer preference degree on this basis, and conducted reliability and validity analysis. According to the questionnaire survey, the most popular logo is the "Xiao Guan Tea", and the most popular color among all six colors is the gray group. Among the eight lay outs of the jasmine tea package, the most popular lay out is the type 2 and the most popular package shape is shape 2 (rectangle).In conclusion, this paper has analyzed consumer preferences for packaging design of jasmine tea gift box based on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키워드

CCTHCV_2019_v19n7_304_f0001.png 이미지

그림 1. 로고에 대한 조사 결과

CCTHCV_2019_v19n7_304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칼라에 대한 조사 결과

CCTHCV_2019_v19n7_304_f0003.png 이미지

그림 3. 레이아웃에 대한 조사 결과

CCTHCV_2019_v19n7_304_f0004.png 이미지

그림 4. 형태에 대한 조사 결과

표 1. 선행 연구 및 패키지 디자인구성요소

CCTHCV_2019_v19n7_304_t0001.png 이미지

표 2. 10개의 재스민 차 브랜드

CCTHCV_2019_v19n7_304_t0002.png 이미지

표 3. 칼라 분석표

CCTHCV_2019_v19n7_304_t0003.png 이미지

표 4. 로고 분석표

CCTHCV_2019_v19n7_304_t0004.png 이미지

표 5. 레이아웃 분석표

CCTHCV_2019_v19n7_304_t0005.png 이미지

표 6. 형태 분석표

CCTHCV_2019_v19n7_304_t0006.png 이미지

표 7. 조사 개요

CCTHCV_2019_v19n7_304_t0007.png 이미지

표 8. 설문 조사 내용

CCTHCV_2019_v19n7_304_t0008.png 이미지

표 9. 30개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 분석

CCTHCV_2019_v19n7_304_t0009.png 이미지

표 10. KMO와 Bartlett의 검정

CCTHCV_2019_v19n7_304_t0010.png 이미지

참고문헌

  1. https://www.puercn.com/cysj/fxbg/145176
  2. 박혜숙, 선물패키지디자인 유형에 관한 연구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5, 2009.
  3. 이화영, 커스터마이징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1, 2018.
  4. 호유영, 중국 어린이 비타민제 패키지 디자인 제작 사례 연구, 속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9-20, 2017.
  5. Tian Meng, 캔 맥주 패키지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중국 내 판매되고 있는 맥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0, 2018.
  6. 이선희, 농산물 상품화를 위한 브랜드패키지디자인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9-12, 2015.
  7. 박혜영, 프리미엄 생수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8, 2015.
  8. 김다혜,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관한 연구 : 국외 맥주 브랜드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9. 쉬만, 중국수출을 위한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선호도 연구, 영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0. 허진영, 여성소비자를 위한 RTD주류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1. https://www.chayu.com/article/197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