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의 참여 유형이 사회적 연대감, 협력의지,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Types on Social Connectedness, Collaboration Inten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the Members of Consumer Cooperative

  • 투고 : 2019.05.28
  • 심사 : 2019.07.03
  • 발행 : 2019.07.28

초록

본 연구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의 참여 유형이 사회적 연대감, 협력의지, 심리적 웰빙으로 이어지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부터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설문 조사에 의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최종 233부가 통계분석에 이용되었으며, SPSS 18.0과 AMOS 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객 참여 유형 중 감정적 참여와 물리적 참여는 사회적 연대감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물리적 참여는 협력의지와 긍정적 영향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연대감은 협력의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협력의지는 심리적 웰빙과 유의한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type of members of consumer cooperatives on social connectedness, collaboration inten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or this, research hypotheses and models were developed from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with a survey.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customer participation types, emotional participation and physical participation promoted social connectedness. Second, physical participation showed positive effects on collaboration intention. Lastly, social connectedness improved collaboration intention, and collaboration inten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psychological well-being.

키워드

CCTHCV_2019_v19n7_258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연구모형

표 1. 설문응답자 분포

CCTHCV_2019_v19n7_258_t0001.png 이미지

표 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CCTHCV_2019_v19n7_258_t0002.png 이미지

표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CCTHCV_2019_v19n7_258_t0003.png 이미지

표 4. 상관관계분석 결과

CCTHCV_2019_v19n7_258_t0004.png 이미지

표 5. 가설검증 결과

CCTHCV_2019_v19n7_258_t0005.png 이미지

표 6. 간접효과 검증 결과

CCTHCV_2019_v19n7_258_t0006.png 이미지

참고문헌

  1. 오승환,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 대한 독점 금지법 적용의 문제점-보이콧 행위를 중심으로," 비교사법, 제14권, 제2호, pp.285-317, 2007.
  2. 오수진,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소비자원, 2017.
  3. 정선영, 최우석, "조합원 참여와 소비자협동조합 생산성 변화,"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8권, 제4호, pp.391-415, 2017.
  4. 윤형근, 이한주, "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의 가치공감과 조합원만족이 조합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협동조합연구, 제33권, 제2호, pp.129-158, 2015.
  5. N. Benapudi and R. P. Leone, "Psychological Implications of Customer Participation in Co-produ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67, No.1, pp.14-28, 2003. https://doi.org/10.1509/jmkg.67.1.14.18592
  6. C. Uzkurt, "Customer Participation in the Service Process: A model and Research Propos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6, No.1, pp.17-37, 2010. https://doi.org/10.1504/IJSOM.2010.029487
  7. 김유경, "서비스 생산과정에서 고객참여가 고객만족 및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패밀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마케팅논집, 제18권, 제1호, pp.1-22, 2010.
  8. 김효진, 한상린, "기술준비도와 고객참여가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9호, pp.67-78, 2013. https://doi.org/10.14400/JDPM.2013.11.9.067
  9. 이동형, 이정희, 황성혁, "소매서비스만족도와 사회적 연결감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 분석: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37권, 제1호, pp.77-99, 2015.
  10. R. M. Lee and S. B. Robbins, "Understanding Social Connectedness in College Women and Me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78, No.4, pp.484-491, 2000. https://doi.org/10.1002/j.1556-6676.2000.tb01932.x
  11. J. N. Pretty, Agri-Culture : Reconnecting People, Land and Nature, London: Earthscan, 2002.
  12. 서구원, 진용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유형이 기업평판, 사회적 연결감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의 실증연구," 광고학연구, 제19권, 제4호, pp.149-163, 2008.
  13. 진용주, 유재웅,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서 환경보보 주제와 사회복지 주제가 기업평판과 사회적 연결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분석," 홍보학연구, 제14권, 제1권, pp.185-216, 2010. https://doi.org/10.15814/JPR.2010.14.1.185
  14. S. C. Chang, C. J. Tu, T. Li, and B. Tsai, "Social Capital, Cooperative Performance, and Future Cooperation Intention among Recreational Farm Area Owners in Taiwa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38, No.10, pp.1409-1430, 2010. https://doi.org/10.2224/sbp.2010.38.10.1409
  15. 김재선, 김공수, 이국용, "구성원 신뢰, 소속감, 성과 기대가 팀 협력의지에 미치는 영향," 무역연구, 제10권, 제6호, pp.1137-1154, 2014.
  16. 지성구, 장성희, "서비스 종사원 협력-선행요인 및 결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5호, pp.2831-2850, 2009.
  17. 이민호, "서비스 접점에서 종업원의 행동이 고객협력과 공동생산에 미치는 영향," 제31권, 제9호, pp.1771-1791, 2018.
  18. M. E. P. Seligman,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NY, US: Free Press, 2002.
  19. A. R. Rodie and S. S. Kleine, "Customer Participation in Service Production and Delivery," in Advances in Teresa A. Swartz, David E. Bowen and Stephen W. Brown(Eds.), Services Marketing and Management, Greenwich, CT: JAI Press, pp.111-125, 2000.
  20. F. Turner, M. Hager and S. Dellande, "Long-Term Services Requiring Customer Participation and Compliance," Journal of Service Science, Vol.8, No.1, pp.21-28, 2015.
  21. P. Silpakit and R. P. Fisk, "Participating the Service Encounter: A theoretical framework," in Block, T. M. Upah, G. D. and Zeithaml, V. A. (Eds), Service Marketing in a Changing Environment,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IL, pp.117-121, 1985.
  22. V. A. Zeithaml and M. J. Bitner, Services Marketing, New York, NY: McGraw-Hill, 1996.
  23. 이유재, 이수진, "고객 정보참여 행동의 결정요인과 관여의 조절역할:구전과 협조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8권, 제3호, pp.13-40, 2006.
  24. Y. Yi and T. Gong, "Customer Value Co-creation Behavior: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6, No.9, pp.1279-84, 2013. https://doi.org/10.1016/j.jbusres.2012.02.026
  25. 박미정, 생협평론 사회적경제는 어떤 공동체를 꿈꾸는가 '아이쿱 모임, 풀뿌리 민주주의로 한걸음 다가가다', (재)iCOOP협동조합연구소, 2018 겨울호.
  26. 황혜진, "항공사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고객 지각이 항공사에 대한 사회적 연결감, 신뢰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0권, 제4호, pp.43-65, 2012.
  27. E. R. Smith and D. M. Mackie, Social Psychology, 3rd edn. Hove, New York, 2007.
  28. J. Summers, S. N. Beretvas, M. D. Svinicki, and J. S. Gorin, "Evaluating Collaborative Learning and Community," Evaluating Collaborative Learning and Community, Vol.73, pp.165-188, 2005.
  29. B. Cornwell, Physical Function and Social Action: Implication for Social Connectednes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2007.
  30. 안정민, 장흥섭, 류영실, 이지영, "규범-환경친화적 구매행동의 관계에 있어 개인특성이 미치는 조절적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64권, pp.299-318, 2010.
  31. J. K. Murnighan, "Game Theory and Organizational Behavior,"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16, pp.96-100, 1994.
  32. 김문중, 권기환, "협업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성숙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제경상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179-203, 2014.
  33. A. Carmeli, M. Yitzhak-Halevy, and J. Weisberg,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4, No.1, pp.66-78, 2009. https://doi.org/10.1108/02683940910922546
  34. F. M. Andrews and J. P. Robinson, "Measures of Subjective Well-Being", in J. P. Robinson, P. R. Shaver, and L. W. Wrightsman(Eds.), Measures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Attitudes, NY: Academic Press, pp.61-114, 1991.
  35. P. S. Schmutte and C. D. Ryff, "Personality and Wellbeing: What is the Conne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3, pp.549-59, 1997. https://doi.org/10.1037/0022-3514.73.3.549
  36.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1069-1081, 1989.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37. 박종철, 정혁식, 김상훈, 김영심, "SNS 네트워크 외부성이 심리적 웰빙과 사회적 고양감에 미치는 영향: 매개역할," 마케팅논집, 제22호, 제1권, pp.87-104, 2014.
  38. 배수진, 김성호, "서비스 제공자의 고객참여 인식이 라포르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저널, 제7권, 제2호, pp.69-82, 2013.
  39. P. K. Mills and J. H. Morris, "Clients as "Partial" Employees of Service Organizations: Role Development in Client Participation," The Academy and Management Review, Vol.11, No.4, pp.726-735, 1986. https://doi.org/10.5465/AMR.1986.4283916
  40. 강순화, 메가이벤트 개최지의 사회자본과 사회적 가치, 공동체 의식 및 협력의사 간의 영향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41. 김정희, 김미성, "서비스 제공자 공감이 사회적 교환과 고객 자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6권, 제6호, pp.81-94, 2013.
  42. E. Yoon and R. M. Lee, "Importance of Social Connectedness as a Moderator in Korean Immigrants' Subjective Well-being," Asia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1, No.2, pp.93-105, 2010. https://doi.org/10.1037/a0019964
  43. 강호길, 김정훈, "사회적협동조합 구성원의 조직몰입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의사소통방식을 매개변수로," 협동조합연구, 제36권, 제2호, pp.75-91, 2018.
  44. 송은주, 임수원, 김정자, "댄스스포츠 몰입경험이 여가정체성 및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8권, pp.581-590, 2006.
  45. D. Loncaric, M. Perisc Prodan, and L Bagaric,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Experience Co-Creation, Life Satisfaction and Behavioural Intentions," Central European Business Review, Vol.7, No.4, pp.1-14, 2018. https://doi.org/10.18267/j.cebr.203
  46.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