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연정(2017).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1).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국민일보(2019. 2). '밥주걱'으로 한 대, 두 대... 한살 영아 학대한 어린이집 CCTV 영상.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3068454&code=61121111&cp=du에서 2019년 02월 20일 인출
- 권정윤, 안혜준, 송승민, 권희경(2016). 유아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 김규수, 임승렬(2016).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영유아교사론. 고양: 공동체.
- 김미경(2006). 유치원교사의 개인성향 및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진(2013). 공공형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교사 효능감 비교.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2013). 예비유아교사의 교수능력 함양을 위한 탐구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선영, 서소정(2010). 유아 교사 효능감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31(4), 91-110.
- 김선영, 이경옥(2005).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개념과 측정구조에 대한 분석. 유아교육연구, 25(3), 267-287.
- 김솜이(2017).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자, 전진호(2018). 보육교사의 소명의식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신뢰,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2(2), 173-194.
- 김연하, 김양은(2008). bandura의 교사 자기 효능감 척도(Teacher Self-efficacy Scale) 요인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8(2), 169-191.
- 김영태(2015). 예비보육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8), 5143-5151. doi:10.5762/KAIS.2015.16.8.5143
- 김용석(2009). 사회복지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척도의 개발과 평가.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1(3). 127-160.
- 김정미(2015). 영유아 교사 효능감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35(4), 55-72.
- 김지영, 성연승, 이정원(2014). 영유아 놀이지도. 서울: 교육아카데미.
- 김철규(2010).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 및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선, 김광수(2018). 초등교사 소명척도 개발. 초등교육연구, 31(1), 1-27. doi:10.29096/JEE.31.1.01
- 김현진(2014).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직무 만족도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경(2011). 보육교사 적성 요인구조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141-162.
- 김혜정(2001). 유치원의 조직풍토, 교사 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경(2017).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이 교사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 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태, 백영숙(2009).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 유아교육학논집, 13(3), 51-67.
- 노경섭(2019).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SPSS & AMOS. 서울: 한빛아카데미.
- 노은아(2012). 공공형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묘정(2018).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봉환(2018). 보육교사의 CCTV 인식, 소진, 소명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 313-332. doi:10.22251/jlcci.2018.18.1.313
- 박성혜(2014). 예비교사들의 교직소명감, 자아존중감, 교직인성과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285-304.
- 박은경, 선혜연(2017). 교사의 소명의식 유형에 대한 Q방법론적 접근. 교육연구논총, 38(1), 55-78. doi:10.18612/cnujes.2017.38.1.55
- 박은혜(2016).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제화(2008). 유치원 교사의 배경 변인과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미(2018). 유아교사 대인관계척도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옥(2016).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창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효진(2013). 영아반 교사의 교사 효능감 관련변인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방정선(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세은(2016). 교사의 행복감, 직무스트레스, 교사 효능감이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승미(2016).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은경, 장경오(2015).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논문지, 16(6), 3982-3990. doi:10.5762/KAIS.2015.16.6.3982
-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201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서울;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2017). 제3차 어린이집 3 평가인증 안내.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빈윤희(2015). 유아교사의 원가족 경험과 회복탄력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재경(2014). 학부모 및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보육교사-학부모간의 의사소통에 관한 어려움과 보육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진선(2017).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태제, 강대중, 강이철, 곽덕주, 김계현, 김천기,...홍후조(2016). 최신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손미현(2014).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교사 효능감이 유아의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하나(2017). 연구도구의 내용 타당도와 문화 타당도. 아동학회지, 38(3), 1-3. doi:10.5723/kjcs.2017.38.3.1
- 신은정(2016). 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자기결정성이 유아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혜준, 송승민, 조형숙, 권희경(2016). 놀이지도. 고양; 파워북.
- 양옥승, 최경애, 이혜원(2015).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양인애, 백영숙(2017). 영유아 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원장-교사와의 교환 관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2(6), 119-142. doi:10.20437/KOAECE22-6-06
- 엄명용, 조성우(2005). 사회복지실천과 척도개발: 표준화된 척도를 중심으로. 서울: 학지사.
- 여은진(2004).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 연구: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만족도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예지은, 진현, 서의정, 김명진, 류지성(2013). 직장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 SERI 연구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 오옥선(2014). 유아교사의 직업환경적 요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89, 103-125.
- 오현숙(2013).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 및 행복감에 따른 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수창의성의 차이: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왕지선(2011).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종필(2016).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 유화(2017). 어린이집교사에 대한 사회적지지가 조직 몰입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갑정, 차정주(2015). 예비유아교사의 소명감, 진로 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학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4), 567-587.
- 윤미라(2014). 유아교사의 애착과 교사효능감 및 심리적안녕감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례(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 교사행동의 질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미(2012).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화(201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상호작용적 교수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미, 이다인(2017). 어린이집 교사의 여가만족이 교사효능감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3), 143-160. doi:10.22155/JFECE.24.3.143.160
- 이은숙(2016).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보육효능감, 보육헌신 및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희(2016). 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행복감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1998). 교사효능감 척도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2010). 유아교사의 효능감과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2014). 교사가 지각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관한 어려움과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 국공립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와 영아반 교사를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경심(2009).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성택(2011). 교사효능감. 서울: 강현출판사.
- 임수진, 여은진, 이혜원(2013).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조직몰입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3(3), 301-318.
- 장미정(2011). 유치원 질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이 유아의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봉희(2011).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원장의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덕희(2015).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77-99.
- 정언애(2002). 유치원의 조직풍토 교사 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간의 상호 관계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부경, 서소영(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에 따른 과학 교수 실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622-634.
- 지선애(2013).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교사의 효능감 비교: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교사의 효능감 비교.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언지(2013). 어린이집교사의 보육컨설팅 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 효능감 차이.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정주(2018). 예비유아교사의 소명감, 그릿 및 전공만족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7), 727-744. doi:10.22251/jlcci.2018.18.17.727
- 차정주, 윤갑정(2016). 예비유아교사의 소명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5(4), 93-112.
- 채영란(2009).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및 직무만족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8(3), 115-135.
- 최예슬(2014).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이직결정 경험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애(2016). 유아교사의 교육신념 전문성 교수효능감이 누리과정 활용수준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일보(2019. 2). '때리고 묶고' 아산 어린이집 원생학대, 보육교사 입건. 한국일보.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214169 8383456?did=DA&dtype=&dtypecode=&prnewsid/에서 2019년 02월 20일 인출
- 허미애(2016).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교육의 이론과 실제. 고양: 공동체.
- 헤럴드경제(2019. 2).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 의무화. 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90225000368에서 2019년 02월 26일 인출
- 홍길회, 이혜란, 왕영희, 정미자(2016). 사회.가족 변화에 따른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 홍화연(2015).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민희(2017).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과 직무 스트레스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KBS NEWS(2019. 2). 경기교육청, '사립유치원 감사' 시민감사관 2배 증원. KBS NEWS.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142786&ref=D에서 2019년 2월 26일 인출
- MBC NEWS(2019. 2). "어린이집원장, 학대방지 현장 지도 소홀 중과실". MBC NEWS. http://imnews.imbc.com/news/2019/society/article/5156432_24698.html에서 02월 20일 인출
- SBS NEWS(2019. 2). "유아교육, 사실상 사망"...한유총, 오늘 대규모 집회. SBS NEWS.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151239&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에서 2019년 02월 26일 인출
- Armor, D., Conroy-Oseguera, P., Cox, M., King, N., McDonnell, L., & Pascal, A., Pauly, E., Zellman, G. (1976). Analysis of the school preferred reading programs in selected Los Angeles minority schools (Rep. No. R-2007-LAUSD). Santa Monica, CA: RAND.
-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 Cha, J., & Kang, H. S. (2014). The impact of a sense of calling on teacher job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0(2), 149-169. doi:10.14333/KJTE.2014.30.2.149
- Enochs, L. G., Smith, P. L.,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doi:10.1111/j.1949-8594.2000.tb17256.x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doi:10.1037//0022-0663.76.4.569
- Kline, R. B. (2016).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doi:10.1002/sce.3730740605
-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doi:10.1016/S0742-051X(01)000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