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ith Thei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이선경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9.04.30
  • Accepted : 2019.06.12
  • Published : 2019.06.30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is affect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ith thei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Methods: For this, a total of 39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S university located in G metropolitan city participated in the study. 20 of them are randomly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rest 19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class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for 15 weeks, while the control group attended the normal class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for the same period of time. By using SPSS 18.0 Program for the collected data, t-test was conducted for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had a positive effect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improved values and interest in mathematics, and reduced anxiety about mathematics. Secondly,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had a positive effects on improv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Also, both faith in ability and faith in results have improved significantly. Conclusion/Implications: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experience of studyi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picture books is an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in improv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ing efficiency.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S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19명을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15주 동안 그림책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일반적인 유아수학교육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의 결과 차이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학에 대한 가치와 흥미를 증진시키고 수학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능력에 대한 신념과 결과에 대한 신념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학습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순미, 이세나(2013). 다문화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335-354.
  2. 고은미, 박순호(2010). 온라인 상호작용을 병행한 유아요리활동 지도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요리 교수 효능감 및 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9(3), 119-141.
  3. 교육과학기술부(2012. 1. 10).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 '더불어 함께 하는 수학'의 구현을 위한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 발표 조간보도자료.
  4. 권유선, 최혜진(2010).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적 의사 소통하기 및 표상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63-84.
  5. 김나연(2016). 유아 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명화, 김세루(2014). 수학화 과정에 기초한 수학동화 읽기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97-119.
  7. 김민정(2017). 일상물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와 예비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1(1), 609-631.
  8. 김선, 장정애, 김미래(2013). 예비유아교사의 수학 불안감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7(3), 153-175.
  9. 김유정, 김정원(2015). 재미있고 쉬운 유아수학교육: 누리과정에 근거한 그림책 활용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고양: 공동체.
  10. 김은심(2005).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9(3), 31-56.
  11. 김정원, 김유정(201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 교육의 효과 누리과정의 수학교육 내용체계에 : 근거한 접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51-75.
  12. 김정주, 이효정(2009). 자연친화적 수학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변화. 유아교육학논집, 13(2), 105-124.
  13. 박은주, 박수미(2010).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육 수업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태도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5), 207-233.
  14. 서현아, 배지미(2004). 유치원 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115-146.
  15. 안부금(2015). 수학수업분석에 기초한 컨설팅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5), 255-280. doi:10.18023/kjece.2015.35.5.012
  16. 안진경(2015). 티칭 포트폴리오 활동이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2), 5-28. doi:10.18023/kjece.2015.35.2.001
  17. 여은진(2000).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 연구: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 : 만족도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유경희, 최나야(2013).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51-27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251
  19. 이경민, 이혜경, 이은영(2015). 영유아수학교육. 서울: 학지사.
  20. 이경하, 한남주(2011). 그림책을 이용한 수학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육 내용 활용정도와 그림책 활용방법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1), 25-41.
  21. 이사임, 배지희(2018).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육아지원연구, 13(3), 33-63. doi:10.16978/ecec.2018.13.3.002.
  22. 이은영, 우민정(2010).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4), 213-229.
  23. 이은영, 전유영(2012). 수학적 어휘 사용을 강조한 그림책 관련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7(2), 47-71.
  24. 이지현, 김정주(201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2000 년 이후 논문을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47-67.
  25. 이춘자(2016). Kolb 경험적 학습이론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신념, 수학 지식 및 수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1(4), 35-58. doi:10.16978/ecec.2016.11.4.002.
  26. 이효정, 노희연, 김성숙(2007).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1996년-2006년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0, 205-227.
  27. 장영숙, 이미옥(2006).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67-88.
  28. 장정윤(2013).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이미지. 육아지원연구, 8(2), 101-130.
  29. 정명숙, 황해익(2008). 수학 활동과 통합된 요리 활동이 예비 유아 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지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2(3), 47-67.
  30. 정정희(2001).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수준과 아동의 수학적 사고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6(3), 97-116.
  31. 정정희, 홍희주(2014).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수학교육' 교수실험의 효과: 구성주의적 접근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4(5), 149-165.
  32. 조형숙, 박지희(2014). 교사관련 국내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1-20.
  33. 최경, 변윤희, 연혜민(2017).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16(4), 255-273. doi:10.21183/kjcm.2017.12.16.4.255
  34. 한종화(2006).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 효능감 증진을 위한 현직교사교육의 효과: 교육대학원 수업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0(3), 285-309.
  35. 한종화, 박찬옥(2004). 탐구중심 수학교육의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변화 탐색. 유아교육논집, 8(1), 141-173.
  36. 홍혜경(2011).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방법이 유아의 수학화 과정과 수학태도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5-29. https://doi.org/10.18023/KJECE.2011.31.3.001
  37. 홍희주, 정정희(2013). 유치원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관련 변인들간의 관계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3(1), 115-133. doi:10.18023/kjece.2013.33.1.006
  38. 황주연, 이문옥(201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1-21.
  39.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10.1037/0033-295X.84.2.191
  40. Bekdemir, M. (2010). The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anxiety related to depth of negative experience in mathematics classroom while they were students. Educational Study in Mathematics, 75(3), 311-328. doi:10.1007/s10649-010-9260-7
  41. Enchos, L. G., Smith, P. L.,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doi:10.1111/j.1949-8594.2000.tb17256.x
  42. Gaston, J. L. (2008). A review and an update on using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503766).
  43. Dembo, M. H., & Gibon, S. (1985).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 important factor in school improve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173-184. doi:10.1086/461441
  44. Jain, S., & Dowson, M. (2009). Mathematics anxiety as a function of multidimensional self-efficac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4(3), 240-249. doi:10.1016/j.cedpsych.2009.05.004.
  45. Shaw, J. M., & Blake, S. (1998). 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Upper Saddle River, N.J.: Merril.
  46. Skipper, E. L., & Collins, E. N. (2003). Making the NCTM standards user-friendly for child care teacher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9(7), 421-427. https://doi.org/10.5951/TCM.9.7.0421
  47. Smith, J. P. (1996). Efficacy and teaching mathematics by telling: A challenge for reform.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4), 387-402. doi:10.2307/749874
  48. Smith, K. T. (2000). Early childhood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A quantative study (Doctoral dissertation). Georgia University, Atlanta, GA, U.S.A.
  49. Spodek, B., & Saracho, O. N. (1990). Early childhood curriculum construction and classroom practi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1(1), 1-10. doi:10.1080/0300443900610101
  50. Swars, S. L., Daane, C. J., & Giesen, J. (2010).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teacher efficacy: What is the relationship i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7), 306-315. doi:10.1111/j.1949-8594.2006.tb17921.x
  51. Thatcher, D. H. (2001). Reading in the math class: Selecting and using picture books for math investigations. Young Children, 56(4), 20-26.
  52. Trice, A. D., & Ogden, E. P. (1987). Correlates of mathematics anxiety in first-year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 Research Quarterly, 11(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