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미, 이세나(2013). 다문화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335-354.
- 고은미, 박순호(2010). 온라인 상호작용을 병행한 유아요리활동 지도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요리 교수 효능감 및 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9(3), 119-141.
- 교육과학기술부(2012. 1. 10).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 '더불어 함께 하는 수학'의 구현을 위한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 발표 조간보도자료.
- 권유선, 최혜진(2010).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적 의사 소통하기 및 표상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63-84.
- 김나연(2016). 유아 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화, 김세루(2014). 수학화 과정에 기초한 수학동화 읽기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97-119.
- 김민정(2017). 일상물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와 예비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1(1), 609-631.
- 김선, 장정애, 김미래(2013). 예비유아교사의 수학 불안감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7(3), 153-175.
- 김유정, 김정원(2015). 재미있고 쉬운 유아수학교육: 누리과정에 근거한 그림책 활용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고양: 공동체.
- 김은심(2005).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9(3), 31-56.
- 김정원, 김유정(201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 교육의 효과 누리과정의 수학교육 내용체계에 : 근거한 접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51-75.
- 김정주, 이효정(2009). 자연친화적 수학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변화. 유아교육학논집, 13(2), 105-124.
- 박은주, 박수미(2010).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육 수업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태도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5), 207-233.
- 서현아, 배지미(2004). 유치원 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115-146.
- 안부금(2015). 수학수업분석에 기초한 컨설팅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5), 255-280. doi:10.18023/kjece.2015.35.5.012
- 안진경(2015). 티칭 포트폴리오 활동이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2), 5-28. doi:10.18023/kjece.2015.35.2.001
- 여은진(2000).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 연구: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 : 만족도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경희, 최나야(2013).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51-27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251
- 이경민, 이혜경, 이은영(2015). 영유아수학교육. 서울: 학지사.
- 이경하, 한남주(2011). 그림책을 이용한 수학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육 내용 활용정도와 그림책 활용방법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1), 25-41.
- 이사임, 배지희(2018).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육아지원연구, 13(3), 33-63. doi:10.16978/ecec.2018.13.3.002.
- 이은영, 우민정(2010).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4), 213-229.
- 이은영, 전유영(2012). 수학적 어휘 사용을 강조한 그림책 관련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7(2), 47-71.
- 이지현, 김정주(201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2000 년 이후 논문을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47-67.
- 이춘자(2016). Kolb 경험적 학습이론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신념, 수학 지식 및 수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1(4), 35-58. doi:10.16978/ecec.2016.11.4.002.
- 이효정, 노희연, 김성숙(2007).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1996년-2006년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0, 205-227.
- 장영숙, 이미옥(2006).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67-88.
- 장정윤(2013).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이미지. 육아지원연구, 8(2), 101-130.
- 정명숙, 황해익(2008). 수학 활동과 통합된 요리 활동이 예비 유아 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지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2(3), 47-67.
- 정정희(2001).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수준과 아동의 수학적 사고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6(3), 97-116.
- 정정희, 홍희주(2014).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수학교육' 교수실험의 효과: 구성주의적 접근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4(5), 149-165.
- 조형숙, 박지희(2014). 교사관련 국내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1-20.
- 최경, 변윤희, 연혜민(2017).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16(4), 255-273. doi:10.21183/kjcm.2017.12.16.4.255
- 한종화(2006).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 효능감 증진을 위한 현직교사교육의 효과: 교육대학원 수업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0(3), 285-309.
- 한종화, 박찬옥(2004). 탐구중심 수학교육의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변화 탐색. 유아교육논집, 8(1), 141-173.
- 홍혜경(2011).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방법이 유아의 수학화 과정과 수학태도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5-29. https://doi.org/10.18023/KJECE.2011.31.3.001
- 홍희주, 정정희(2013). 유치원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관련 변인들간의 관계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3(1), 115-133. doi:10.18023/kjece.2013.33.1.006
- 황주연, 이문옥(201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1-21.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10.1037/0033-295X.84.2.191
- Bekdemir, M. (2010). The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anxiety related to depth of negative experience in mathematics classroom while they were students. Educational Study in Mathematics, 75(3), 311-328. doi:10.1007/s10649-010-9260-7
- Enchos, L. G., Smith, P. L.,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doi:10.1111/j.1949-8594.2000.tb17256.x
- Gaston, J. L. (2008). A review and an update on using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503766).
- Dembo, M. H., & Gibon, S. (1985).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 important factor in school improve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173-184. doi:10.1086/461441
- Jain, S., & Dowson, M. (2009). Mathematics anxiety as a function of multidimensional self-efficac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4(3), 240-249. doi:10.1016/j.cedpsych.2009.05.004.
- Shaw, J. M., & Blake, S. (1998). 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Upper Saddle River, N.J.: Merril.
- Skipper, E. L., & Collins, E. N. (2003). Making the NCTM standards user-friendly for child care teacher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9(7), 421-427. https://doi.org/10.5951/TCM.9.7.0421
- Smith, J. P. (1996). Efficacy and teaching mathematics by telling: A challenge for reform.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4), 387-402. doi:10.2307/749874
- Smith, K. T. (2000). Early childhood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A quantative study (Doctoral dissertation). Georgia University, Atlanta, GA, U.S.A.
- Spodek, B., & Saracho, O. N. (1990). Early childhood curriculum construction and classroom practi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1(1), 1-10. doi:10.1080/0300443900610101
- Swars, S. L., Daane, C. J., & Giesen, J. (2010).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teacher efficacy: What is the relationship i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7), 306-315. doi:10.1111/j.1949-8594.2006.tb17921.x
- Thatcher, D. H. (2001). Reading in the math class: Selecting and using picture books for math investigations. Young Children, 56(4), 20-26.
- Trice, A. D., & Ogden, E. P. (1987). Correlates of mathematics anxiety in first-year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 Research Quarterly, 11(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