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경리단길 위치 및 주변여건
그림 2. 경리단길 포스팅수 변화(왼쪽), 경리단길의 G사 트렌드 변화(오른쪽)
그림 3. 경리단길·망리단길 SNS 반응도(좌), 유사 명칭상가 증가 추세(우)
그림 4. 경리단길 및 유사상권의 SNS 상 반응도 추세
그림 5. 상권의 업체분포, 영역 분포 및 주변 상권 여건
그림 6. 상권별 업종의 전체적 구성 비율
그림 7. 장소 브랜드 형성과정의 3요소
그림 8. 상권 특성 분포에 있어서 ☐리단길 상권의 포지셔닝
그림 9. 중심성 개념의 변화
표 1. 유사상권 사례 및 그 여건
표 2. 유사 명칭 상권 주요 사례 선정
표 3. 각 리단길 상권 입지 관련 특성
표 4. 주요 5개 업종 구성 비율
표 5. 각 상권별 프랜차이즈 구성 비율
참고문헌
- 정연승, 최순화, "한국형 스트리트형 상권(문화쇼핑거리)의 현황과 발전방안," 유통연구, 제21권, 제2호, pp.125-151, 2016.
- 김민정, 서울 경리단길 젠트리피케이션 과정에서 물리적 환경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2016.
- 양희은, 손용훈, "경리단길 창조계급의 유입과정과 문화경관 형성요인," 한국조경학회지, 제41권, 제6호, pp.158-171, 2013. https://doi.org/10.9715/KILA.2013.41.6.158
- 한상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상업가로의 인지와 공간 변화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이민정, 김승인, "특화장소의 정체성 지속을 위한 전략으로서의 장소 브랜딩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pp.1031-1040, 2014.
- 이경화 김주연, "장소 브랜딩을 통한 공간의 브랜드 정체성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8권, 제4호, pp.59-71, 2013.
- M. Kavaratzs and G. J. Ashworth, "City Branding: An Effective Assertion of Identity or a Transitory Marketing Trick?," Tijdschrift voor Economische en Sociale Geografie, Vol.96, No.5, pp.506-514, 2005. https://doi.org/10.1111/j.1467-9663.2005.00482.x
- 구동희, "도시문화전략으로서의 장소 마케팅과 삶의 질," 국토지리학회지, 제38권, 제3호, pp.215-226, 2004.
- 농림축산식품부, 2018 국내 외식트렌드 조사 보고, 2018.
- 인터넷 트렌드 관련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 (유료 회원제), http://startag.io, 2019.4.12.
- www.yeongnam.com/mnews/newsview.do? mode=newsView&newskey=20151016.010410853250001, 2019.4.12.
-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061010323433752, 2019.4.12.
- www.gurc.or.kr/?p=362, 2019.4.12.
- blog.naver.com/PostList.nhn?blogId=mungy eongsi, 2019.4.12.
- http://www.joongdo.co.kr/main/view.php?key=20180408010003443, 2019.4.12.
- B. Stephen, "Micro-scale Retail Location: Cinderella or Ugly Sister?,"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21, No.7, pp.10-19, 1993. https://doi.org/10.1108/09590559310046013
- M. Cadwallader, Analytical Urban Geography, Prentice-Hall, pp.83-87, 1985.
- 최수영, 인터넷 도메인이름의 법적 문제 및 그 보증과 분쟁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2-14, 2006.
- 조성광, 브랜드 네이밍과 상표권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김주일, "SNS 등 모바일 인터넷 매체의 활성화가 이용자의 장소선택과 요식업체 입지분포에 미치는 영향," 도시설계, 제19권, 제4호, pp.125-139, 2018.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72924&cid=43659&categoryId=43659, 2019.4.12.
- 황준기, 문화주도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의한 장소성 변화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2015.
- 하태환 역, 시뮬라시옹(Baudrillard, Jean, Simulacres et Simulation, Editions Galilee, 1981) , 민음사, pp.19-28, 2001.
- https://smartplace.naver.com/, 2019.4.12.
- http://sg.sbiz.or.kr, 2019.4.12.
- 김희정, 창의적 소매점의 문화적 가치와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http://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910, 2019.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