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sicality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 윤현정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투고 : 2019.04.15
  • 심사 : 2019.05.31
  • 발행 : 2019.06.30

초록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musicality level of an individual child, based on the on performance tasks rubrics. Method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84 children(ages 3-5years old from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their parents, and their 51 teachers. The collected data were calculated and analyzed using SPSS 22.0 and AMOS 22.0. Results: Consisted of two components, two task types, 17 performance tasks, and 41 items in three dimensions. Rubrics were determined and based on the child's best performance, and categorized into five levels. Lastly, the item difficulty and item discriminating power were defined in order to comprehend the item quality analysis, which showed that average scores varied depending on the performance. Conclusion/Implications: The musicality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is significant in order to comprehend musicality levels through the performances of children aged three to five. This study ha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that teachers can connect the results of the ratings to curriculum and promote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ologies based on the musicality levels of individual children.

키워드

BOJGB2_2019_v15n3_175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BOJGB2_2019_v15n3_175_t0001.png 이미지

표 2.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최종 수행 과제

BOJGB2_2019_v15n3_175_t0002.png 이미지

표 3. 노래 부르기 루브릭의 개요

BOJGB2_2019_v15n3_175_t0003.png 이미지

표 4.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BOJGB2_2019_v15n3_175_t0004.png 이미지

표 4. 계속

BOJGB2_2019_v15n3_175_t0005.png 이미지

표 5.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하위차원별 공인타당도

BOJGB2_2019_v15n3_175_t0006.png 이미지

표 6.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차원별 신뢰도

BOJGB2_2019_v15n3_175_t0007.png 이미지

표 7.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 문항의 평균 및 수준별 빈도 및 비율

BOJGB2_2019_v15n3_175_t0008.png 이미지

참고문헌

  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n.d).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에서 2018년 4월 24일 인출
  2.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2017). 음악과 교육의 기초(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3. 권오선, 김영연, 양옥승 (2018). 음개념에 기초한 유아 새노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음악교육연구, 47(1), 1-35. doi:10.30775/KMES.47.1.01
  4. 김광자 (2004). 포괄적 음악교육에 기초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광자, 강문희 (2005). 포괄적 음악교육에 기초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25(1), 25-45.
  6. 김명순, 조경자 (1998).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다음세대.
  7. 김명희, 김영자, 김향자, 신화식, 윤옥균, 윤옥인 등 (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서울: 학지사.
  8. 김석우 (2015). 교육평가의 이해(개정판). 서울: 학지사.
  9. 김소연 (2009). 순환적 예술 활동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 유추, 그림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및 루브릭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김순옥 (2001). 유아기 아동의 효과적인 가창지도 방법 연구. 음악과 민족, 22, 270-289.
  11. 김애자, 이규민 (2005). Gardner와 Feldman에 기초한 유아 음악능력 측정도구의 타당화. 교육과학연구, 36(1), 17-31.
  12. 김연주, 양연숙, 김현지 (2017). 영유아 음악교육. 서울: 창지사.
  13. 김영연 (2002).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
  14. 김영천 (2007). 현장 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15. 김영천, 박경묵, 고재천, 강래동 (2001). 초등학교 수행평가에 필요한 Rubrics(서술식 점수 채점표)의 개발과 적용(RR 2000-VI-4). 청주: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16. 김지언 (2017). 유아 음악성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음악교육공학, 32, 41-57.
  17. 김향숙, 신동주 (2017). 유아의 음악적 흥미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37(2), 33-55. doi:10.18023/kjece.2017.37.2.002
  18. 김희태, 백순근 (2010). 유아교육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19. 도명기, 김정삼. (2003). 초등영어 수행평가 루브릭의 개발과 적용의 방향. 초등영어교육, 9, 39-54.
  20. 박명숙 (1983). 유아의 음색, 음개념 발달에 관한 실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박형신, 김정주 (2012).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6(2), 289-310.
  22. 방은영 (2009). 유아의 음악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유아교육학논집, 13(6), 131-166.
  23. 방은영 (2009). 교사용 유아 음악적 성향 검사도구 개발. 음악교육연구, 37, 61-84.
  24. 변윤희, 현은자 (200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4(5), 311-335.
  25. 보건복지부 (2019). 보육사업안내. 세종: 보건복지부.
  26. 성태제 (2009). 교육평가의 기초. 서울: 학지사.
  27. 성태제 (2016). 교육연구방법의 이해(개정판). 서울: 학지사.
  28. 성태제, 시기자 (2018). 연구방법론(개정판). 서울: 학지사.
  29. 신나리, 오정순 (2013). 유아관찰기록척도(K-COR-II) 타당화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309-337.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309
  30. 심리검사연구실 (1994). 유아음악적성검사. 서울: 한국가이던스.
  31. 안재신 (2004). 유아음악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32. 양정은, 이진희 (2017). 유아교사의 음악 및 동작영역 브릿징 평가 경험과 유아의 반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8), 237-252. doi: 10.21184/jkeia.2017.12.11.8.237
  33. 우종필 (2016).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34. 이미화, 정주영, 엄지원, 김희정, 김명순, 이경옥 등 (2013).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개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35. 이영애 (2015). 세계 유아음악교육과정. 서울: 에피스테메.
  36. 이차숙 (2010). 유아 언어 평가 루브릭 개발 연구: 만 5, 6세 유아들의 듣기.말하기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5(6), 213-233.
  37. 이홍수 (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38. 임미경, 현경실, 조순이, 김용희, 이에스더 (2010). 음악교수법. 서울: 학지사.
  39. 임성미, 황해익 (2004). 유아음악능력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논집, 13(1), 129-150.
  40. 장은주 (2014). 유아교육과 음악교육의 통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서울: 양서원.
  41. 조효임 (1995). 음악능력의 정의와 평가방법에 관한 고찰(음악교육평가의 음악심리학적 접근방법). 음악교육연구, 14, 317-355.
  42. 주대창 (2000). 음악성의 교육적 의미. 음악과 민족, 19, 216-243.
  43. 주영은 (2004). 유아음악교육에서 사용되는 피아노 반주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2), 217-233.
  44. 최영숙 (1982). 유치원 음악교육에 관한 실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최현혜, 이소희 (2014). 유아의 창의, 인성리더십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에 관한 사례연구: 인내. 아동복지연구, 12(3), 145-167.
  46. 최혜진, 권유선 (2013). 유아 예술활동을 통한 창의성 평가 루브릭 개발.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35-155.
  47. 하연희, 김상윤 (2015). 유아 노래 따라 부르기 검사 도구 개발 및 적용.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147-172.
  48. 하정희, 조영진, 강혜정 (2010). 유아음악교육. 경기: 공동체
  49. 현경실 (2007).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음악적성검사 개발 연구 II. 음악교육연구, 32, 207-234.
  50. 현경실 (2016). Kids' MAT 유아 음악적성검사 이해와 활용. 서울: (주)인싸이드.
  51. 황해익 (2016). 유아교육평가의 이해(개정판). 경기: 정민사.
  52.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2008). 유아행동관찰법. 서울: 창지사.
  53. Andrade, H. G. (2000). Using rubrics to promote think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7(5), 13-18.
  54. Arter, J., & McTighe, J. (2001).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55. Bayless, K. M., & Ramsey, M. E. (1991). Music: A way of life for the young child (4th ed.). Columbus, OH: Merrill.
  56. Bentley, A. (1966). Musical ability in children and its measurement. New York: October House.
  57.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2017). Music in childhood. New York: Schirmer Books.
  58. Chen, J.-Q., & McNamee, G. D. (2007). Bridging: Assessment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Pre K-3.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59. Choksy, L. (1999). The Kodaly method I(Vol.1).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60. Feierabend, J. M., Saunders, T. C., Holahan, J. M., & Getnick, P. E. (1998). Song recognition among preschool-age children: An investigation of words and music.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6(3), 351-359. https://doi.org/10.2307/3345547
  61. Findlay, E. (1971). Rhythm and movement: Applications of dalcroze eurhythmics. Evanston, IL: Summy-Birchard. Inc.
  62. Gembris, H. (2002). The development of musical abilities. In R. J. Colwell (Ed.), The new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A project of the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pp. 487-508).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63. Goodrich, H. (1996).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54(4), 14-17.
  64. Gordon, E. E. (1965). Musical aptitude profile. Boston, MA: Houghton Mifflin.
  65. Gordon, E. E. (1989). Audie. Chicago, IL: GIA.
  66. Gordon, E. E. (2000).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 born and young children, 영유아를 위한 음악학습 이론(이헬렌 옮김). 경기: 새한기획출판부(원판 1997).
  67. Gordon, E. E. (2004).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음악 오디에이션의 초급측정과 중급측정(이헬렌 옮김). 경기: 새한기획출판부(원판 1979).
  68. Greenberg, M. (1985). Your children need music, 유아음악교육(이기숙, 김영주 옮김). 서울: 교문사(원판 1979).
  69. Hair, H. I. (1977). Discrimination of tonal direction on verbal and nonverbal tasks by first grade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25(3), 197-210. https://doi.org/10.2307/3345304
  70.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2003). Preschool Child Observation Record (COR) kit, (2nd ed).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71. Hinkin, T. R., Tracey, J. B., & Enz, C. A. (1997). Scale construction: Developing reliable and valid measurement instrument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21(1), 100-210. doi:10.1177/109634809702100108
  72. Klinger, R., Campbell, P. S., & Goolsby, T. (1998). Approaches to children's song acquisition:Immersion and phrase-by-phrase.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6(1), 24-34. https://doi.org/10.2307/3345757
  73. Lorton, J. W., & Walley, B. L. (1979).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D. Van Nocturnal.
  74. MENC(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2). Position statement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MENC Soundpost, 8(2), 21-22.
  75. Mertler, C. A. (2001). Designing scoring rubrics for your classroom.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7(25), 1-10.
  76. Moskal, B. M. (2000). Scoring rubrics: What, when ans how?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7(3), 1-5.
  77. Mursell, J. L. (1986). Human values in music education, 음악교육과 인간형성(삼호출판사편집부 옮김). 서울: 삼호출판사(원판 1937).
  78. Neelly, L. P. (2001). Developmentally appropriate music practice: Children learn what they live. Young Children, 56(3), 32-37.
  79. Noar, S. M. (2003). The rol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scale developmen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0(4), 622-647. doi:10.1207/S15328007SEM1004_8
  80. Scheon, M. (1940). The psychology of music. New York: Ronald Press.
  81. Scott, C. R. (1979). Pitch concept formation in preschool children. Bulletin of the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59, 87-93.
  82. Seashore, C. E. (1919). Seashore measures of musical talents. New York: Columbia Phonograph Company.
  83. Seashore, C. E. (1938). The psychology of music. New York: McGraw-Hill.
  84. Trehub, S. E., Morrongiello, B. A., & Thorpe, L. A. (1985). Children's perception of familiar melodies: The role of intervals, contour, and key. Psychomusicology: A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Cognition, 5(1-2), 39-48. https://doi.org/10.1037/h0094201
  85. Wesolowski, B. C. (2012).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rubrics for music performance assessment. Music Educators Journal, 98(3), 36-42. doi:10.1177/0027432111432524
  86. Wiggins, G. (1998). Educative assessment: Designing assessments to inform and improve student performan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87. Wing, H. (1958). Standardized tests of musical Intelligence. Sheffield, UK: City of Sheffield Training College.
  88. Zimmerman, M. P. (1971). Mus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ashington, DC: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