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표 2.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최종 수행 과제
표 3. 노래 부르기 루브릭의 개요
표 4.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표 4. 계속
표 5.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하위차원별 공인타당도
표 6.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의 차원별 신뢰도
표 7. 유아 음악성 평가척도 문항의 평균 및 수준별 빈도 및 비율
참고문헌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n.d).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에서 2018년 4월 24일 인출
-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2017). 음악과 교육의 기초(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 권오선, 김영연, 양옥승 (2018). 음개념에 기초한 유아 새노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음악교육연구, 47(1), 1-35. doi:10.30775/KMES.47.1.01
- 김광자 (2004). 포괄적 음악교육에 기초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광자, 강문희 (2005). 포괄적 음악교육에 기초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25(1), 25-45.
- 김명순, 조경자 (1998).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다음세대.
- 김명희, 김영자, 김향자, 신화식, 윤옥균, 윤옥인 등 (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서울: 학지사.
- 김석우 (2015). 교육평가의 이해(개정판). 서울: 학지사.
- 김소연 (2009). 순환적 예술 활동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 유추, 그림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및 루브릭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순옥 (2001). 유아기 아동의 효과적인 가창지도 방법 연구. 음악과 민족, 22, 270-289.
- 김애자, 이규민 (2005). Gardner와 Feldman에 기초한 유아 음악능력 측정도구의 타당화. 교육과학연구, 36(1), 17-31.
- 김연주, 양연숙, 김현지 (2017). 영유아 음악교육. 서울: 창지사.
- 김영연 (2002).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
- 김영천 (2007). 현장 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 김영천, 박경묵, 고재천, 강래동 (2001). 초등학교 수행평가에 필요한 Rubrics(서술식 점수 채점표)의 개발과 적용(RR 2000-VI-4). 청주: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 김지언 (2017). 유아 음악성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음악교육공학, 32, 41-57.
- 김향숙, 신동주 (2017). 유아의 음악적 흥미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37(2), 33-55. doi:10.18023/kjece.2017.37.2.002
- 김희태, 백순근 (2010). 유아교육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도명기, 김정삼. (2003). 초등영어 수행평가 루브릭의 개발과 적용의 방향. 초등영어교육, 9, 39-54.
- 박명숙 (1983). 유아의 음색, 음개념 발달에 관한 실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형신, 김정주 (2012).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6(2), 289-310.
- 방은영 (2009). 유아의 음악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유아교육학논집, 13(6), 131-166.
- 방은영 (2009). 교사용 유아 음악적 성향 검사도구 개발. 음악교육연구, 37, 61-84.
- 변윤희, 현은자 (200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4(5), 311-335.
- 보건복지부 (2019). 보육사업안내. 세종: 보건복지부.
- 성태제 (2009). 교육평가의 기초. 서울: 학지사.
- 성태제 (2016). 교육연구방법의 이해(개정판). 서울: 학지사.
- 성태제, 시기자 (2018). 연구방법론(개정판). 서울: 학지사.
- 신나리, 오정순 (2013). 유아관찰기록척도(K-COR-II) 타당화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309-337.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309
- 심리검사연구실 (1994). 유아음악적성검사. 서울: 한국가이던스.
- 안재신 (2004). 유아음악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양정은, 이진희 (2017). 유아교사의 음악 및 동작영역 브릿징 평가 경험과 유아의 반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8), 237-252. doi: 10.21184/jkeia.2017.12.11.8.237
- 우종필 (2016).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 이미화, 정주영, 엄지원, 김희정, 김명순, 이경옥 등 (2013).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개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영애 (2015). 세계 유아음악교육과정. 서울: 에피스테메.
- 이차숙 (2010). 유아 언어 평가 루브릭 개발 연구: 만 5, 6세 유아들의 듣기.말하기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5(6), 213-233.
- 이홍수 (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임미경, 현경실, 조순이, 김용희, 이에스더 (2010). 음악교수법. 서울: 학지사.
- 임성미, 황해익 (2004). 유아음악능력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논집, 13(1), 129-150.
- 장은주 (2014). 유아교육과 음악교육의 통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서울: 양서원.
- 조효임 (1995). 음악능력의 정의와 평가방법에 관한 고찰(음악교육평가의 음악심리학적 접근방법). 음악교육연구, 14, 317-355.
- 주대창 (2000). 음악성의 교육적 의미. 음악과 민족, 19, 216-243.
- 주영은 (2004). 유아음악교육에서 사용되는 피아노 반주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2), 217-233.
- 최영숙 (1982). 유치원 음악교육에 관한 실험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현혜, 이소희 (2014). 유아의 창의, 인성리더십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에 관한 사례연구: 인내. 아동복지연구, 12(3), 145-167.
- 최혜진, 권유선 (2013). 유아 예술활동을 통한 창의성 평가 루브릭 개발.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35-155.
- 하연희, 김상윤 (2015). 유아 노래 따라 부르기 검사 도구 개발 및 적용.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147-172.
- 하정희, 조영진, 강혜정 (2010). 유아음악교육. 경기: 공동체
- 현경실 (2007).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음악적성검사 개발 연구 II. 음악교육연구, 32, 207-234.
- 현경실 (2016). Kids' MAT 유아 음악적성검사 이해와 활용. 서울: (주)인싸이드.
- 황해익 (2016). 유아교육평가의 이해(개정판). 경기: 정민사.
-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2008). 유아행동관찰법. 서울: 창지사.
- Andrade, H. G. (2000). Using rubrics to promote think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7(5), 13-18.
- Arter, J., & McTighe, J. (2001).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Bayless, K. M., & Ramsey, M. E. (1991). Music: A way of life for the young child (4th ed.). Columbus, OH: Merrill.
- Bentley, A. (1966). Musical ability in children and its measurement. New York: October House.
-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2017). Music in childhood. New York: Schirmer Books.
- Chen, J.-Q., & McNamee, G. D. (2007). Bridging: Assessment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Pre K-3.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Choksy, L. (1999). The Kodaly method I(Vol.1).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Feierabend, J. M., Saunders, T. C., Holahan, J. M., & Getnick, P. E. (1998). Song recognition among preschool-age children: An investigation of words and music.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6(3), 351-359. https://doi.org/10.2307/3345547
- Findlay, E. (1971). Rhythm and movement: Applications of dalcroze eurhythmics. Evanston, IL: Summy-Birchard. Inc.
- Gembris, H. (2002). The development of musical abilities. In R. J. Colwell (Ed.), The new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A project of the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pp. 487-508).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Goodrich, H. (1996).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54(4), 14-17.
- Gordon, E. E. (1965). Musical aptitude profile. Boston, MA: Houghton Mifflin.
- Gordon, E. E. (1989). Audie. Chicago, IL: GIA.
- Gordon, E. E. (2000).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 born and young children, 영유아를 위한 음악학습 이론(이헬렌 옮김). 경기: 새한기획출판부(원판 1997).
- Gordon, E. E. (2004).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음악 오디에이션의 초급측정과 중급측정(이헬렌 옮김). 경기: 새한기획출판부(원판 1979).
- Greenberg, M. (1985). Your children need music, 유아음악교육(이기숙, 김영주 옮김). 서울: 교문사(원판 1979).
- Hair, H. I. (1977). Discrimination of tonal direction on verbal and nonverbal tasks by first grade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25(3), 197-210. https://doi.org/10.2307/3345304
-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2003). Preschool Child Observation Record (COR) kit, (2nd ed).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 Hinkin, T. R., Tracey, J. B., & Enz, C. A. (1997). Scale construction: Developing reliable and valid measurement instrument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21(1), 100-210. doi:10.1177/109634809702100108
- Klinger, R., Campbell, P. S., & Goolsby, T. (1998). Approaches to children's song acquisition:Immersion and phrase-by-phrase.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6(1), 24-34. https://doi.org/10.2307/3345757
- Lorton, J. W., & Walley, B. L. (1979).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D. Van Nocturnal.
- MENC(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2). Position statement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MENC Soundpost, 8(2), 21-22.
- Mertler, C. A. (2001). Designing scoring rubrics for your classroom.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7(25), 1-10.
- Moskal, B. M. (2000). Scoring rubrics: What, when ans how?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7(3), 1-5.
- Mursell, J. L. (1986). Human values in music education, 음악교육과 인간형성(삼호출판사편집부 옮김). 서울: 삼호출판사(원판 1937).
- Neelly, L. P. (2001). Developmentally appropriate music practice: Children learn what they live. Young Children, 56(3), 32-37.
- Noar, S. M. (2003). The rol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scale developmen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0(4), 622-647. doi:10.1207/S15328007SEM1004_8
- Scheon, M. (1940). The psychology of music. New York: Ronald Press.
- Scott, C. R. (1979). Pitch concept formation in preschool children. Bulletin of the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59, 87-93.
- Seashore, C. E. (1919). Seashore measures of musical talents. New York: Columbia Phonograph Company.
- Seashore, C. E. (1938). The psychology of music. New York: McGraw-Hill.
- Trehub, S. E., Morrongiello, B. A., & Thorpe, L. A. (1985). Children's perception of familiar melodies: The role of intervals, contour, and key. Psychomusicology: A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Cognition, 5(1-2), 39-48. https://doi.org/10.1037/h0094201
- Wesolowski, B. C. (2012).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rubrics for music performance assessment. Music Educators Journal, 98(3), 36-42. doi:10.1177/0027432111432524
- Wiggins, G. (1998). Educative assessment: Designing assessments to inform and improve student performan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Wing, H. (1958). Standardized tests of musical Intelligence. Sheffield, UK: City of Sheffield Training College.
- Zimmerman, M. P. (1971). Mus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ashington, DC: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