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연구모형 분석 결과
표 1. 조사 참여자 특성
표 2. 조사변인
표 2. 계속
표 3. 분석변인 기술통계
표 4. 변인간 상관관계
표 5. 잠재변인의 요인부하량
표 6. 유아교사의 근로여건이 교사의 효능감과 웰빙에 미치는 직접효과
표 7. 유아교사의 근로여건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직접효과
표 8. 유아교사의 효능감과 웰빙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직접효과
표 9. 유아교사의 근로여건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교사 효능감과 웰빙의 매개효과 검증
References
- 교육부 (2018).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 교육복지정책국 유아교육정책과.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4965&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1&s=moe&m=0301&opType=N에서 2019년 4월 30일 인출
- 김미진, 김병만 (2017).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행복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 및 조절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2), 191-215. doi:10.22155/JFECE.24.2.191.215
- 김영실, 정영실 (2016). 영아의 공동주의와 영아교사의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1), 133-152. doi:10.18023/kjece.2016.36.1.006
- 김은설, 안재진, 최윤경, 김의향, 양성은, 김문정 (2009). 보육종사자 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수탁보고: 2009-05). 서울: 보건복지가족부.육아정책연구소.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_04.jsp?mode=view&idx=3295&startPage=60&listNo=30&code=report03&search_item=&search_order=&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에서 2019년 1월 30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17).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 - 2019년도 시행계획. 보건복지부보육정책관.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43320&SEARCHKEY=TITLE&SEARCHVALUE=%EC%A4%91%EC%9E%A5%EA%B8%B0%EB%B3%B4%EC%9C%A1에서 2019년 4월 30일 인출
- 박은혜, 박선혜 (2017).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관점 성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12(2), 27-49. doi:10.16978/ecec.2017.12.2.002
- 박희숙 (2014). 24시간 어린이집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9(1), 267-285. doi:10.16978/ecec.2014.9.1.011
- 신지혜, 김남희, 김규태 (2018). 유아교사의 조직행동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4(6), 459-481. doi:10.24159/joec.2018.24.6.459
- 이미화, 최윤경, 이정원, 도남희, 권미경, 박진아, 이혜민, 김영원 (2016). 2015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린이집조사 보고서. 세종: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 이종각, 문수백 (2011) 보육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이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165-184
- 이희은 (2017). 유아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변인 간 구조관계 분석: 직무만족, 행복감, 관계지향 조직문화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1), 231-256. doi:10.22155/JFECE.24.1.231.256
- 조숙영, 이용주 (2016).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과 행복감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2), 191-211.
- 최윤경, 박진아, 이솔미, 조현수 (2017). 누리과정 성과 제고를 위한 교사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연구보고 2017-25).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_03.jsp?mode=view&idx=24693&startPage=0&listNo=22&code=report05&search_item=subject&search_order=누리과정&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에서 2019년 1월 30일 인출
- 한국보육진흥원 (2018). 비전보육(Vol.24).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허주, 최수진, 김이경, 김갑성, 김용현 (2015).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연구: TALIS 2주기 결과를 중심으로(RR2015-22).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에서 2019년 1월 30일 인출
-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Boyd, M. (2013). "I love my work but..." The professionaliz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Qualitative Report, 18(36),1-20.
- Bullock, A., Coplan, R. J., & Bosacki, S. (2015). Exploring links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o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classroom management self-efficacy beliefs.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47(2), 175-183. doi:10.1037/a0038547
- Burchinal, M., Howes, C., Pianta, R., Bryant, D., Early, D., Clifford, R. et al. (2008a). Predicting child outcomes at the end of kindergarten from the quality of pre-kindergarten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instruction. Applied Development Science, 12(3), 140-153. doi:10.1080/10888690802199418
- Burchinal, M., Hyson, M., & Zaslow, M. (2008b). Competencies and credential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What do we know and what do we need to know. NHSA Dialog Briefs, 11(1), 1-24. https://doi.org/10.1080/15240750701816439
- Danielson, C. (2013). The Framework for teaching: Evaluation instrument. Princeton, NJ: Danielson Group.
- Early, D. M., Bryant, D. M., Pianta, R. C., Clifford, R. M., Burchinal, M. R., Ritchie, S. et al.(2006). Are teachers' education, major, and credentials related to classroom quality and children's academic gains in pre-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2), 174-195. doi:10.1016/j.ecresq.2006.04.004
- Early, D. M., Maxwell, K. L., Burchinal, M., Alva, S., Bender, R. H., Bryant, D. et al. (2007). Teachers' education, classroom quality, and young children's academic skills: Results from seven studies of preschool programs. Child Development, 78(2), 558-580. doi:10.1111/j.1467-8624.2007.01014.x.
- Guo, Y., Justice, L. M., Sawyer, B., & Tompkins, V. (2011). Exploring factors related to preschool teachers' self-efficac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7(5), 961-968. doi:10.1016/j.tate/2011.03.008
- Hall-Kenyon, K. M., Bullough, R. V., MacKay, K. L., & Marshall, E. E. (2013). Preschool teacher well-be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2(3), 153-162. doi:10.1007/s10643-013-0595-4
- Hamre, B. K., Pianta, R. C. Downer, J. T., DeCoster, J., Mashburn, A. J., Jones, S. M., and Hamagami, A. (2013). Teaching through interactions: Testing a developmental framework of teacher effectiveness in over 4,000 classroom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13(4), 461-487. https://doi.org/10.1086/669616
- Hoy, W. K., & Woolfolk, A. E. (1990). Socialization of student teache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7(2), 279-300. doi:10.3102/00028312027002279
- Kim, Y. H. & Kim, Y. E. (2010).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or's multi-dimensional teacher self-efficacy and ECE center climate and depression severity in teachers as contributing fac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5), 1117-1123. doi:10.1016/j.tate.2009.06.009
- OECD(2016). Supporting teacher professionalism: Insights from TALIS 2013. Paris: OECD Publishing.
- Palardy, G. J., & Rumberger, R. W. (2008). Teacher effectiveness in first grade: The importance of background qualifications, attitudes, and instructional practices for student learning.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30(2), 111-140. doi:10.3102/0162373708317680
-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doi:10.1037/0022-3514.54.6.1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