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재기.정미경(2014). 공과대학생의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6(4), 687-716. https://doi.org/10.17927/TKJEMS.2014.26.4.687
- 김재엽.원종성(2017).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한국건축시공학회지, 17(1), 101-109. https://doi.org/10.5345/JKIBC.2017.17.1.101
- 박기문.이규녀(2011). 공과대학생들의 학습성과(PO)에 대한 교육요구도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4(3), 38-44.
- 박재현.이수용(2014). 공학 기술자들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특성 - 공학분야 대기업 인사담당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7(1), 12-19.
- 우종필(2012). 구조방적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 윤준선.정태현.하한기(2011). 건축공학교육의 산업체 수요분석. 대한건축학회, 55(6), 35-38.
- 이근수(2014). PBL을 적용한 창의공학설계 교수설계 방안 연구. 한국산한기술학회논문지, 15(7), 4573-4579.
- 이재숭(2008). 공학윤리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내용과 방법. 윤리교육연구, 16, 229-244.
- 이정은.양승희(2018).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9(4), 1049-1077.
- 임경화.안정현(2016). 공학생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질문 생성 전략 활용 플립러닝 수업 설계.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8(2), 75-81.
- 전주현(2013). 공학교육인증제도 참여 대학생의 공학핵심역량이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 조동헌(2016). 공학계열 대학생의 핵심역량 도출과 평가지표 개발.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명희(2015). 미경험학습자의 교육요구분석을 위한 수정모델에 대한 연구 -스마트교육 교원 역량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주원종(2017). 신산업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교육혁신 우수 사례. 2017 신산업 융합인재 포럼 발표자료.
- 진성희(2017).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조사: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1), 18-27.
- 한경희(2016). 누가 '산업체 수요 조사'를 수요하는가? : 추격형 수요기반 공학교육의 역설. 공학교육연구, 19(4): 72-82.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5). 공학교육인증기준 2015. 서울: 공학교육인증원.
- 한국산업기술진흥원(2018).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설명회 자료집.
- 함승연(2009). 공대 졸업생들의 공학기초능력 수준과 교육 요구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1), 196-209.
- 허준영.한수민(2016). 공학전공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사례.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8(2), 83-89.
- 황성호.이상은(2012). 기계공학 전공심화 교과목의 PBL 수업 적용. 대학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2012(6), 160-162.
- Bert, R.(2017). Engineering ethics: Real world case studies. Civil Engineering, 87(7), 83.
- Borich, G.(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https://doi.org/10.1177/002248718003100310
- Chan, C. K. Y., Zhao, Y. & Luk, L. Y. Y.(2017). A validated and reliable instrument investigating engineering students' perceptions of competency in generic skill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6(2), 299-325. https://doi.org/10.1002/jee.20165
- EbrahimiNejad, H.(2017). A systematized literature review: Defining and developing Engineering Competencies. 2017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columbus, Ohio.
- Jonassen, D. H. & Cho, Y. H.(2011). Fostering argumentation while solving engineering ethics proble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0(4), 680-702. https://doi.org/10.1002/j.2168-9830.2011.tb00032.x
- Kaufman, R. & Valentine, G.(1989). Relating needs assessment and needs analysis. Performance and Instruction, 28(10), 10-14. https://doi.org/10.1002/pfi.4170281005
- Male, S. A., Bush, M. B. & Chapman, E. S.(2011). An Australian study of generic competencies required by engineer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6(2), 151-163. https://doi.org/10.1080/03043797.2011.569703
-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1991). Developing &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Somerstet Consulting Group, Inc.
- Voorhees, R. A.(2001). Competency-based learning models: A necessary future.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2001(110), 5-9. https://doi.org/10.1002/ir.7
- Witkin, B. R. & Altschuld, J. W.(1995). Planning and Conducting Needs Assessments: A Practical Guide.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 World Economic Forum(2017). Closing the skills gap -Business commitment framework. http://www3.weforum.org/docs/WEF_EGW_Closing_Skills_Gap_Initiative_Commitment_Framework
- Zarafshani, K. & Baygi, A. H. A.(2008). What can a Borich needs assessment model tell us about in-service training needs of faculty in a college of agriculture? The case of Ira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Extension, 14(4), 347-357. https://doi.org/10.1080/13892240802416251
피인용 문헌
- 공학 융합역량에 대한 산업체와 대학생의 인식 비교분석 vol.23, pp.4, 2019, https://doi.org/10.18108/jeer.2020.2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