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측정모형의 경로계수(표준화계수)
그림 3. 연구모형의 경로계수(표준화계수)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표 2. 학습특성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표 3. 평생학습 참여동기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표 4. 지혜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표 5. 학습성과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표 6.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 학습성과 간의 상관관계
표 7.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표 8.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표 9. 측정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도 검증
표 10.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표 11.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표 12. 연구모형의 직․간접효과 표준화계수
참고문헌
- 조광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중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이기환,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 : 관공서의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서희전, 강명희,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학습자특성, 학습자 간 상호작용, 학습결과 간의 관계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28, 2005.
-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 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이상현, 성인학습자의 학습관련 특성이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신미애, 평생학습참여자의 자기효능감과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경기북부지역 평생학습기관 학습자를 중심으로, 대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강훈, 한상훈, 구주형,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340-350,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9.340
- 방희봉, 이은상, 박하진, "대학부설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6호, pp.317-336, 2017. https://doi.org/10.35873/AJMAHS.2017.7.6.030
- 임명서, 최석봉, "지혜가 대학생활 적응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433-463, 2013.
- 박소연, 정영숙, "대학생과 노인의 지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24권, 제2호, pp.43-63, 2011.
- 성기월, "한국노인의 성공적 노화와 지혜와의 관련성," 노인간호학회지, 제13권, 제1호, pp.48-57, 2011.
- 김은량, 변애경, "노인의 지혜가 성공적 노화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제8권, 제3호, pp.411-437, 2017.
- 김민희, 한국인의 지혜 개념 탐색과 중 노년기 삶에서 지혜의 의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P. B. Baltes and U. M. Staudinger, "Wisdom: A metaheuristic(pragmatic) to orchestrate mind and virtur toward excell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122-136, 2000. https://doi.org/10.1037/0003-066X.55.1.122
- D. A. Kramer, "Wisdom as a classical source of human strength: Conceptualizayion and empirical inquir,"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19, pp.83-101, 2000. https://doi.org/10.1521/jscp.2000.19.1.83
- 윤혜순, 김선희,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대한 자기인식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2호, pp.97-118, 2011.
- 신은정,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변주성, 평생교육기관 도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구조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임숙경,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장은숙,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 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정은희, 성인중기 학습자의 생활경험이 학습참여 동기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조윤진, 여성회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구주형, 한상훈, 강훈,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4537-4548,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7.4537
- 남기영, 대학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 요인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이상희, 김정희, "중년기 여성의 학습자 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평생교육 참여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pp.149-178, 2016.
- 강선보, 변정현, "노울즈의 성인교육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제26권, pp.1-29, 2006.
- 김형식, 이희수, "성인학습이론에서의 경험의 본질에 관한 연구 : Fenwick의 관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 HRD, 제5권, 제3호, pp.1-21, 2009.
- 이수림, 상담자의 지혜가 상담과정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G. M. Brugman, Wisdom: Source of narrative coherence and eudaimonia, Delft, The Netherlands: Uitgeverij Eberon, 2000.
- 김보연,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관계에서 지혜의 매개효과 검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임명서, 최석봉, "지혜가 대학생활 적응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433-463, 2013.
- 오효정, 오은경, 김봉환,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간의 관계 : 인지적 지혜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24권, 제2호, pp.255-271, 2012.
-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9권, 제3호, pp.225-246, 2003.
- J. S. Eccles and A. Wigfield, Teacher expectancies and student motivation, In J. B. Dusek (Ed.), Teacher expectancies, Hillsdale, NJ: Erlbaum, pp.185-226, 1985.
- 김진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 구조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Oress, 1961.
- 최운실, 성인교육유형에 따른 교육 참여 특성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 정상택, 나승일, "최고 농업 경영자 과정 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 농업교육학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3호, pp.77-98, 2005.
- B. Bloom,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1: Cognitive domain, New York : Mckay, 1965.
- 허경철, 김영화, 학교교육 효과 분석 연구 : 민주시민사회에서 요구되는 태도 및 가치관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98-11, 1998.
-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pp.411-423, 1988.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신건권, Amos 23 통계분석 따라하기, 도서출판 청람, 2016.
- E. Carmines and J. McIver,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 In G. Bohrnstedt and E. Borgatta, (Eds.), Social measurement: Current issues. Beverly Hills, CA: Sage, 1982.
- K. A.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Wile & Sons, 1989.
- L. T. Hu and P. M. Bentler, "Cut 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pp.1-55, 1999.
- 안주영, 권인탁, 임명희, "대학평생교육 참여자의 참여 동기, 학업적 효능감 및 학업 행복감의 구조관계에서 교육서비스 질 인식의 매개효과 : C대학 평생교육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4회, pp.165-192, 2014.
- M. Ardelt, "Antecedents and Effects of Wisdom in Old Age: A longitudinal perspective on aging well," Research on Aging, Vol.22, No.4, pp.360-394, 2000. https://doi.org/10.1177/0164027500224003
- K. Rathunde, "Experiential Wisdom and Optimal Experience: Interviews with Three Distinguished Lifelong Learners,"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Vol.17, No.2, pp.81-93, 2010. https://doi.org/10.1007/s10804-009-908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