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경쟁모형
표 1. 주요 변인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표 2. 주요변인들의 상관분석 결과
표 3.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적합도
표 4. 최종모형의 경로계수
표 5. 최종모형의 간접효과, 유의도 및 신뢰구간
참고문헌
-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 김효은, 김기원, "대학생의 중도탈락에 미치는 교우관계의 영향력과 학교적응의 매개효과," 한국패션비지니스, 제15권, 제3호, pp.87-110, 2011.
- 김성은 "전문대학 부적응학생들의 대학의 의미에 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제17권, pp.217-225, 2008.
- 고명주, 최보영,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6호, pp.81-104, 2017.
- 셀러그만,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김안자 옮김) , 물푸레, 2009.
- R. Emmons and M. McCullough, "Counting blessings versus burden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ail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4, No.2, pp.377-389, 2003. https://doi.org/10.1037/0022-3514.84.2.377
- B. L. Fredrickson and R. W. Levenson, "Positive emotions speed recovery from the cardiovascular sequelae of negative emotions," Cognition and Emotion, Vol.12, pp.191-220, 1998. https://doi.org/10.1080/026999398379718
- B. Kahn and A. Isen, "The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on varieth seeking among safe, enjoyable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2, pp.257-270, 1993. https://doi.org/10.1086/209347
- B. L. Fredrickson and C. Branigan, "Positive emotions broaden the scope of attention and thought-action repertoires," Cognition and Eomtion, Vol.19, No.3, pp.313-332, 2005. https://doi.org/10.1080/02699930441000238
- A. Bandura, "Insight. Self-efficacy," Harvard Mental Health Letter, Vol.13, No.9, pp.4-6, 1997.
- S. M. Gattuso, M. D. Litt, and T. E. Fiterald, "Coping with gastrointestinal endoscopy: Self efficacy enhancement and coping sty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60, pp.133-139, 1992. https://doi.org/10.1037/0022-006X.60.1.133
-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No.2, pp.179-189, 1984.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 이숙정, 유지현, "대학생의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제22권, 제3호, pp.589-607, 2008.
- 박은민, 대학생활 적응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병기, 박선미,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pp.563-585, 2012.
- 김성경,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0권, pp.215-237, 2003.
- 최효진, 이은주, "간호 대학 신입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61-268, 201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2.261
- 이혜성, "대학생 문제집단 및 해결행동 체크리스트제작연구," 학생생활연구, 제25권, pp.42-103, 1989.
- 노지혜, 이민규, "나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제30권, 제1호, pp.159-183, 2011.
- Ruini, Chiara and Vescovelli, Francesca, "The Role of Gratitude in Breast Cancer: Its Relationships with Post-traumatic Growth, Psychological Well-Being and Distr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14, No.1, pp.263-274, 2013. https://doi.org/10.1007/s10902-012-9330-x
- M. E. McCullough, R. A. Emmons, and J. Tsang, "The grateful disposition :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logy, Vol.82, pp.112-127, 2002. https://doi.org/10.1037/0022-3514.82.1.112
- P. C. Watkins, K. Woodward, T. Stone, and R. L. Kolts, "Gratitude and hppiness: Development of a measure of gratitude, and relationships with subjective well-being,"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 and International Journal, Vol.31, No.5, pp.431-451, 2003. https://doi.org/10.2224/sbp.2003.31.5.431
- T. B. Kashdan, G. Uswatte, and T. Julian, "Gratitude and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in vietnam war vereran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44, No.2, pp.177-199, 2006. https://doi.org/10.1016/j.brat.2005.01.005
- 심은진,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효과,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오혜진,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간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P. C. Watkins,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psychology of gratitude 167, 2004.
- 허정철, "감사증진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774-784,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6.774
- 김희경, 심현옥, 문숙남, 이정민, "감사증진프로그램이 생도들의 감사성향, 행복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군진간호연구, 제32권, 제2호, pp.69-81, 2014.
- K. Howells, "The role of gratitude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Vol.27, pp.164-173, 2004
- K. Howells, Gratitude in Education: A Radical View, Rotterdam: Sense Publishers, 2012.
- D. Rey, The relationship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to self-efficacy and control of learning beliefs among college student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os Angeles, Americ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2009.
- 송윤희, "대학생의 감사성향과 학업열의의 관계에서 학업적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pp.109-128, 2015.
-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n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 김지영, 김은지, 김정섭, "전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학업적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사고개발, 제14권, pp.53-73, 2018.
- 민경수, "학업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간의 관계 연구 -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 통합치료연구, 제7권, 제1호, pp.5-31, 2015.
- 김명희, 하정희, "중학생들의 학습동기, 다중지능, 학습양식과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한국열린교육학회, 제14권, 제3호, pp.57-79, 2006.
- 박선영,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정수진, 김도연, "중학생이 지각한 학업적자기효능감과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발달지원학회, 제5권, 제2호, pp.167-181, 2016.
- 이숙정, 유지현, "여대생이 인식한 자기결정성이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장벽 및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여성연구, 제48권, 제2호, 2009.
- K. G. Joreskog and D. Sorbom, LISREL 7: A Guide to the Program and Applications, Chicago, IL: SPSS, 1989.
- 오미향, 천성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요인 및 증상 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제15권, pp.63-95, 1994.
- 김혜자,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자아존준감과 사회문제해결력의 관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권선중, 김교헌, 이홍석, "한국판 감사 성향 척도(K-GQ-6)의 신뢰도 및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1권, 제1호, pp.177-190, 2006.
-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 김효원, 가족체계유형 및 진로결정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T. D. Little, W. A. Cunningham, G. Shahar, and K. F. Widaman, "To parce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9, No.2, p.151, 2002.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0902_1
- L. T.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pp.1-55, 1999.
-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92.
-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아카데미, 2010.
- 서영석,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2권, 제4호, pp.1147-1168, 2010.
- 양윤경, 한금선, 배문혜, 양승희,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학업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硏究, 제22권, 제1호, pp.23-33, 2014.
- H. J. Yang, "Factors affecting student burnou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ultiple enrollment programs in Taiwan's technical- vocational college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Vol.24, No.3, pp.283-301, 2004. https://doi.org/10.1016/j.ijedudev.2003.12.001
- 강미진,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주관적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자아 탄력성과 감사성향의 매개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전원희, 이소영, 이기령,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31권, 제3호, pp.528-539, 2017. https://doi.org/10.5932/JKPHN.2017.31.3.528
- 좌현숙,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성역할 고정관념의 조절효과," 보건사회연구, 제34권, 제l호, pp.334-366, 2014.
- Y. Zhang, Y. Gan, and H. Cham, "Perfectionism, academic burnout and engagement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3, No.6, pp.1529-1540, 2017. https://doi.org/10.1016/j.paid.2007.04.010
- R. W. May, K. N. Bauer, and F. D. Fincham, "School burnout: Diminished academic and cognitive performanc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2, pp.126-131, 2015. https://doi.org/10.1016/j.lindif.2015.07.015
- 김아영, 차정은, 강한아, 임경민, 전현아, 조혜령, 석혜은, "학업능력 집단별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 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pp.543-562, 2012.
- 정주영,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제16권, 제1호, pp.129-152, 2012.
- 김유리, 이희경, "감사성향이 안녕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정서 조절 전략을 매개로," 학생생활연구, 제25권, pp.19-35, 2012.
- 나은영, 감사성향이 직문스트레스에 의한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을 조절하는가? : 직업재활 중인 만성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191, 1977.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P. C. Watkins, D. L. Grimm, and L. Hailu, Counting your blessings: Grateful individuals recall more positive memories , In 11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Society, Denver, CO, USA, 1998.
- 박미정, 함영림, 오두남,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27-33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327
- 장경문,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학업적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6권, 제1호, pp.185-196, 2005.
- D. H. Schunk, "Ability versus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5, No.6, p.848, 1983. https://doi.org/10.1037/0022-0663.75.6.848
- 정미란, 감사성향 증진 프로그램이 지역사회 거주 만성 정신분열병환자의 우울과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선민, 김아영, "감사일지쓰기가 초등학생의 감사성향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pp.347-369, 2014.
- 허현자,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강민정, "대학일자리센터 여대생 프로그램 실효성 증대를 위한 제안," ISSUE PAPER, pp.1-7,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