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I-1] 2018학년도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도형의 평행이동에 관한 그림(류희찬 외, 2018)
[그림 II-1]좌표 평면 위의 점에 관한 그림(해법수학연구회, 2019)
[그림 II-2] 점과 직선의 위치관계(장지경, 2007)
[그림 III-1] 도형의 평행이동의 두 가지 설명에 대한 이해도의 첫 번째 설문 조사지
[그림 III-2] 도형의 평행이동의 두 가지 설명에 대한 이해도의 두 번째 설문 조사지
[그림 IV-1] 설문 조사 결과 각 내용에 응답한 학생 수 분포
[그림 IV-2] 첫 번째 설문 조사할 때 1번 설명을 이해하기 쉬워 한 학생의 답안지
[그림 IV-3] 접선의 방정식 교과서 예제(황우형 외, 2013)
[그림 IV-4] 도형의 평행이동에 대한 첫 번째 수정된 설명
[그림 IV-5] 풍산자 수학(상) 문제집의 증명
[그림 IV-6] 두 번째 설문 조사할 때 2번 설명을 이해하기 쉬워 한 한 학생의 답안지
[그림 IV-7] 도형의 평행이동에 대한 2차 수정된 설명
References
- Go,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Sinsago.
-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18). The original text and manual for the curriculum, Seoul: Education Ministry,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 Kim, S. (1967). Common Mathematics of High School, Seoul: Joint Book Printing Company.
- Kim, W.,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Visang Education.
- Kwon, O.,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Kyohaksa.
- Doopedia (2018a). textbook, Seoul: Naver Corp..
- Doopedia (2018b). figure, Seoul: Naver Corp..
- Ryu, H.,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 Inc..
- Park, G.,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Donga Publishing.
- Park, M. H. (2008).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athematics: focusing on movement of figur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Park, H. & Woo, J.(1987).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Jihaksa.
- Bae, J.,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Kumsung Publishing.
- Yu, H., et al. (2009).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n.
- Lee, J.,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 Inc..
- Jang, J. (2007). Basic Mathematical Practice Dictiona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Seoul: Shinwonmunhwasa.
- Jejengihakgyo (1925). High school mathematics, Tokyo: Electric Motor school.
-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olutions Mathematics (2019). Checkchecked mathematics 1-2, Seoul: Chunjae Education Inc..
- Pungsanja (2017). Pungsanja math.(the first), Seoul: Jihaksa.
- Hong,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Jihaksa.
- Hwang, S., et al. (2014). High school mathematics I, Seoul: Sinsago.
- Hwang,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n..
- Hwang, W., et al. (2013).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n.
- Casey, John & Euclid (2007). The first six books of the Elements of Euclid, U.T.: Gutenberg Progect.
- Descartes, Rene (1637). Discours de la méthode (La Geometrie), Leyde: l'Imprimerie de Jan Maire.
- Eves, Howard (1995).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Lee W. &, Shin H., Trans.), Seoul: Kyungmoonsa.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53, N.Y.: Rinehart)
- Hutchins, M. Robert. et al. (Eds.) (1970). Encyclopaedia Britannica, Chicago: Encyclopaedia Britannica, Inc..(First published in 1768 by A society of Gentlemen in Scotland)
- Lehrer, Richard & Chazan, Daniel (2009). Designing Learning Environments for Developing Understanding of Geometry and Space(Studies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Series),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 Oxford Reference (2019). blind study, N.Y.: Oxford University Press.
- Pedoe, Dan (1988). Geometry: A comprehensive Course, Mineola, N.Y.: Dover Publications.
- Urabe, R. (2018). 2次關数のグラフ, 京都: 同志社大:浦部敎授, e-Learning: 科學技術振興機構, Retrieved from http://www.geisya.or.jp/-mwm48961/koukou/index_m.htm
- Zazkisa, R., Liljedahla, P., & Gadowskyb, K. (2003). Conceptions of function translation: Obstacles, intuitions, and rerout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 437-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