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가설 1
그림 2. 연구가설 2
그림 3. 아이트래킹 실험절차
그림 4. RGB Full Color, White & Black 평균 비교
그림 5. RGB, White & Black 원형 평균 비교
그림 6. RGB, White & Black 삼각형 평균 비교
그림 7. RGB, White & Black 사각형 평균 비교
표 1. 선행연구에 나타난 아이트래킹 분석 방법
표 2. 연구가설 검정을 위한 분석 내용
표 3. 유⋅무채색 형태에 대한 대응표본 통계량
표 4. 유⋅무채색 형태에 대한 대응표본 검정
표 5. 한색 형태와 난색 형태에 대한 대응표본 통계량
표 6. 한색 형태와 난색 형태에 대한 대응표본 검정
참고문헌
- 김덕용, 이은경, 이정아, "색상과 형태의 이미지연상의 유사성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3권, 제1호, pp.81-96, 2009.
- 홍정인, 최경실, "형태의 추상화에 따른 색상(Hue)별 의식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4권, 제2호, pp.79-88, 2010. https://doi.org/10.17289/JKSCS.24.2.201005.79
- 박선명, 김종하, 이정호, "시지각 주의집중에 대한 시선추적 조사방법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계획계, 제31권, 제6호, pp.121-129, 2015.
- 박혜경, "아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지하철 공공환경시설물의 시지각 주목성 평가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제23권, 제1호, pp.238-247, 2010.
- 신현신, 신경아, 선일기, "옥외광고(sign)의 레이아웃 구성 형태와 색상조화에 따른 차이가 수용자 기억과 상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6권, 제4호, pp.127-149, 2009.
- 조열, 김지현, 형태지각과 구성원리, 창지사, p.137, 1999.
- 강미영, 강승묵, "케이블방송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시각적 주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4-75,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064
- http://en.wikipedia.org/wiki/Eye_tracking, 2019.1.5.
- J. Hyona, "The use of eye in the study of multi media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Vol.20, No.2, 2009.
- 황선정, 김일, "패션 잡지 광고의 시각정보처리 과정 분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1호, pp.239-258, 2014. https://doi.org/10.18852/BDAK.2014.12.1.239
- 이윤정, "이미지의 시지각 반응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3권, 제3호, pp.263-271, 2012.
- 김지호, "광고의 시지각적 연구를 위한 아이트래킹 방법론의 이해, 현황 및 제언,"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9권, 제2호, pp.41-84, 2017.
- 황선정, 김일, "아이트래커를 활용한 패션 브랜드 광고의 소비자 반응 분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 pp.203-220, 2013.
- 김하림, 아이트래커를 이용한 모니터 글자색상에 따른 가독성에 대한 연구,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장필훈, CATV Station ID에 나타난 모션그래픽의 시각적 반응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장호현, "시각적 개념의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모델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3호, pp.333-343, 2011. https://doi.org/10.17280/JDD.2011.11.3.032
- 이수범, 이희복, 신명희,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가상광고 수용자 효과 연구," 광고학연구, 제22권, 제5호, pp.99-125, 2011.
- 최양현, 소비자 암묵기억을 이용한 정보 표시 기능 활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