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영아의 기질과 친사회성 간 관계에서 교사-영아관계의 조절효과
그림 2. 영아의 기질과 긍정적 감정 간 관계에서 교사-영아관계의 조절효과
표 1. 수직적 전이집단과 수평적 전이집단의 분포
표 2. 연구대상의 특성
표 2. 계속
표 3. 영아 기질 측정도구의 하위영역과 신뢰도
표 4. 어린이집 초기적응 측정도구의 하위영역과 신뢰도
표 5. 교사-영아관계 측정도구의 하위영역과 신뢰도
표 6. 수직적 전이집단의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표 7. 수평적 전이집단의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표 8. 수직적 전이집단 영아의 기질이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N = 117)
표 9. 수평적 전이집단 영아의 기질이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표 10. 수직적 전이집단 영아의 기질이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영아관계의 조절효과
표 11. 수평적 전이집단 영아의 기질이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영아관계의 조절효과
참고문헌
- 강미라 (2003). 발달지체유아의 유치원 전환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수준.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구수연 (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선 (2009). 가족특성, 영아의 기질, 보육환경에 따른 만2세 영아의 사회적.정서적 행동. 어린이교육, 11(34), 229-332.
- 박선희 (2012). 발달제체 유아의 전이지원 관련 국내 연구문헌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수빈, 김숙령 (2005). 영아의 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 아동학회지, 26(3), 1-13.
- 박일현 (1995). 어머니의 성격특성과 유아기질 및 적응간의 상관.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현정 (2008). 유치원 오후 재편성 종일반 유아들의 스트레스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수정 (2007).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간 상호작용의 차이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숙경, 문혁준 (2010). 어머니의 분리불안, 교사-영아관계가 만1.2세반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131-146.
- 오종은 (2001).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초기적응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효연 (2016). 교사와 영아 간의 신체접촉놀이가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수정 (2012). 유아의 어머니 표상과 유아교육기관적응: 또래 유능성의 매개효과 검증. 대한가정학회, 50(5), 91-100. doi:10.6115/khea.2012.50.5.091
- 우현경 (1997). 걸음마기 유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수정, 신유림 (2009).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 교사 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29(5), 5-19. doi:10.18023/kiece.2009.29.5.001
- 이선영 (2006).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과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경 (2006). 어린이집에서의 영아 초기 적응프로그램 실시현황.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조 (2009). 교사가 인식한 영아-교사관계와 놀이 시 나타난 영아-교사 및 영아-또래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혜진, 이기숙 (2004).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가족 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 24(4), 263-284.
- 최영희 (1991). 아동의 기질이 모자 상호작용과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지현 (2005).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상황에 따른 모-영아의 상호작용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정숙 (2008).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 -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Belsky,J., & Pluess, M. (2009). Beyond diathesis stress: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environmental influences. Psychological Bulletin, 135(6), 885-908. doi:10.1037/a0017376
- Belsky & Rovine, M(1987). Temperament and attachment security in the attachment security in the strange situation. Child Development, 58, 787-795. https://doi.org/10.2307/1130215
- Bove, C (2001). Inserimento: A strategy for delicately beginning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s. In L. Gandini & C. P. Edwards (Eds.), Bambini: The italian approach to infant/toddler care (pp. 109-123).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Bradley, R. H., & Corwyn, R. F. (2008). Infant temperamant, parent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in first grade: A test of the differential susceptibility hypothesi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2), 124-131. doi:10.111/j.1467-7610.2007.01829.x
- Bronfenbrenner, U. (1994, 10). Huaman ecology: Conarteriy and perspectives. 인간생태학적 측면에서의 관점.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창립30주년 기념 국제 학술 심포지움, 서울.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London: Psychology Press.
- Frazier. P. A,. Tix, A. P,. & Barron. K. E. (2004). Testing moderator and medi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1), 115-134. doi:10.1037/0022-0167.51.1.115
- Gargiulo, R. M., & Kilgo, J. (2005).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New York: Delmar Learning
-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doi:10.1016/S0885-2006(5)80097-3
- Janiga, S. J., & Costenbader, V. (2002). The transition from high school to post secondary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survey of college servic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5(5), 463-470. doi:10.1177/00222194020350050601
- Miller, K. (2005). Simple transitions for infants and toddlers. Gryphon House Inc.
- Morris, D. (2004). People watching, 피플워칭: 보디 랭귀지 연구(김동광 옮김). 서울: 까치(원판 2002).
- Pianta, R. C. (2001). STRS: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Professional manual. New york: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Rothbart. M. K.(2011). Becoming who ware: Temperamentand personality in development. New york: Guilford Press.
- Shiner, R., & Caspi, A. (2003). Personality difference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Measurement, development , and consequenc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1),2-32. dio:111/1469-7610.00101 https://doi.org/10.1111/1469-7610.00101
- Yaman, A., Mesman, J., van Ijzendoorn, M. H., & Bakermans-Kranenburg, M. J. (2010). Parenting and toddler aggression in second-generation immigrant families: The moderating role of child tempera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4(2), 208-211. doi:10.1037/a0019100
피인용 문헌
-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추이의 유형 및 예측 요인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성장혼합모형과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하여 vol.16, pp.1, 2019,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1.115
- 만 1세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6, pp.5, 2019,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5.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