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정희, 안진경(2015).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및 교수 효능감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4), 259-279.
- 고현(2015).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1), 5-28.
- 곽희경(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 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나연, 이희영(2012). 유치원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역할. 미래 유아교육학회지, 19(3), 199-218.
- 권정해, 김판희(2015).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4(1), 81-98.
- 김기철, 이선채(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효능감 및 민감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201-226. doi:10.21213/kjcec.2016.16.4.201
- 김명순, 신윤승, 채은화(2016).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효능감,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7(2), 43-56. doi:10.5723/kjcs.2016. 37.2.43
- 김미영, 정옥분(2014).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환경변인 및 개인변인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2), 75-96.
- 김안나(2014).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 전문성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4(3), 153-175.
- 김영은(2011). 사회적 교환이론에 근거한 조직지원 인식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1(3), 45-64.
- 김은실(2011). 교사 민감성 증진 프로그램. 상담과지도, 46, 107-118.
- 김정화, 김갑순(2018). 어린이집 보육환경이 보육교사의 보육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5), 137-152. doi:10.14698/jkcce.2018.14.05.137
- 김진영(2018). 보육교사의 민감성이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경(2018).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7(3). 223-239. doi:10.17643/KJCE.2018.27.3.12
- 김현지, 나동진(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11-128.
- 김혜정, 김혜순(2015). 유아교사의 애착실행모델과 교사 민감성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4(4), 748-760. doi:10.15812/ter.54.4.201512.748
- 김희영, 홍지명(2017). 유아교사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9), 245-261. doi:10.22251/jlcci.2017.17.19.245
- 노수진, 이경님(2015).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생태 유아교육연구, 14(3), 93-114.
- 마상진(2004).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교육 가치성향과 조직몰입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태영(2010). 유아교사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조직헌신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535-556.
- 민광미(2014). 영아반 교사용 민감성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민하영(2010).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정서노동과 조직몰입: 집합주의 가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5), 17-30.
- 박소연, 윤선아(2012).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뇌교육연구, 9, 27-49.
- 박정주(2011). 교사공동체가 교사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2), 191-211.
- 박태준(201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2018). 어린이집 및 이용자통계 - 연령별 보육 아동 현황. http://kosis.kr/common/meta_onedepth.jsp?vwcd=MT_OTITLE&listid=154_15407에서 2019년 1월 3일 인출
- 신애선, 김영실(2016). 영아교사의 민감성, 전문성 및 행복감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3), 7-34.
-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희이(2011).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영아교사의 민감성, 교직 헌신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소영(2017). 영아보육교사 대상 컨설팅이 영아-교사상호 작용 및 교사의 민감성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6(1), 25-52. doi:10.21183/kjcm.2017.03.16.1.25
- 예남희(2014).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냉소 주의, 임파워먼트 간의 구조적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정윤(2011).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47.
- 유지연, 황혜정(2015). 영아교사의 민감성, 효능감,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1-23. doi:10.14698/jkcce.2015.11.3.001
- 이경자(201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보육민감성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보육헌신과 이직의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분려(198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세나, 이영석(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1), 25-54.
- 이승준(2013). 보육교사의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27(4), 203-225.
- 이재운(2017). 교사의 교원성과급에 대한 공정성 지각, 대인 신뢰,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 간의 구조관계. 인하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정미, 김규수(2016). 보육교사의 조직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의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1(6), 83-109. doi:10.20437/KOAECE21-6-04
- 이종각(201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 정서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구조 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현(2015). 영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보육효능감 및 교사 민감성 간의 관계. Global Creative Leader, 5(1), 43-61.
- 임수진, 여은진, 이혜원(2013).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 조직몰입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3(3), 301-318.
- 장은영(2018). 보육교사의 역할갈등과 조직몰입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2014). 어린이집의 조직특성과 교사의 효능감, 조직몰입 및 소진의 구조적관계. 육아지원연구, 9(4), 5-27.
- 최은정, 하지영, 서소정(2009). 보육시설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영아의 발달수준, 교사의 민감성 및 초기 가정환경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30(2), 71-95.
- 현정희, 김정은(2018). 영아반 교사의 직무만족, 행복감이 교사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3(3), 75-93. doi:10.20437/KOAECE23-3-04
- 홍석영(2012). 어린이집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1(2), 271-281. https://doi.org/10.15812/TER.51.2.201208.271
- 홍은숙(201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에서 교사의 민감성과 민감성 인식 및 영아의 적응행동.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은숙, 부성숙 (2015). 영아교사의 언어적, 행동적상호 작용과 민감성 수준 및 민감성인식의 관계. 아동교육, 24(4), 329-349. doi:10.17643/KJCE.2015.24.4.18
- 황해익, 이강훈(2017).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교수몰입, 행복플로리시 간의 구조관계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325-352. doi:10.20437/KOAECE22-1-13
- Ainsworth, M. D. S. (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4), 709-716. https://doi.org/10.1037/0003-066X.44.4.709
- Allen, N. J., &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1), 1-18. doi:10.1111/j.2044-8325.1990.tb00506.x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doi:10.1177/002248718403500507
- Coladarci, T. (1992).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0(4), 323-337. doi:10.1080/00220973.1992.9943869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Hoy, W. K., & Woolfolk, A. E. (1993).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the organizational health of schoo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4), 355-372. doi:10.1086/461729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doi:10.1002/sec.3730740605
-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doi:10.1016/S0742-051X(01)00036-1
-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doi:10.3102/00346543068002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