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은. (2008). 진로장벽, 심리적 독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년제 여자대학생과 전문대 여자대학생의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태용. (2008). 사회적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장벽이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보경. (2012).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 문제해결력 및 진로동기의 인과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경. (2008). 대학 신입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수준과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20(4), 1191-1210.
- 김종운, 김현희. (2016). 전문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수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741-766.
- 김지혜. (2002). 미혼모를 위한 생태체계적 지지집단 개입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성연, 박영진, 이봉근. (2016). 체육계열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스포츠학회지, 14(4), 719-730.
- 박재은, 이정애, 이지연, 정익중. (2011). 청소년기 애착이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3(3), 93-116.
- 방준호. 4월 청년실업률 '역대 최고'...고용률도 하락. (2017. 5. 11). 한겨레. 자료출처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794287.html
- 송현심, 홍혜영. (2010).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 자율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1(3), 1325-1350.
- 신정옥. (2011). 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진로장애,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의 구조적 관계. 교육연구, 19(2), 109-141.
- 신지영, 박성실, 형정은. (2012). 전문대학생의 진로장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5(1), 19-35.
- 엄태영, 박은하, 주은수. (2011).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가 빈곤청소년의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1(3), 197-222. https://doi.org/10.15709/HSWR.2011.31.3.197
- 이명숙. (2003). 대학생의 진로자기 효능감과 진로 장애지각준비행동 간의 관계 분석.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경. (2001).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종숙, 석혜정. (2016) 뷰티전공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구조적 관계. 대한 미용학회지, 12(4), 357-366.
- 이종숙, 유유정. (2016). 뷰티전공 대학생들의 진로장애와 취업스트레스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대한미용학회지, 12(3), 285-290. https://doi.org/10.15810/JIC.2016.12.3.012
- 이현림, 송재영. (2004).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5(2), 393-407.
- 조명실. (2007).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과 진로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성연, 문미란. (2006). 성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18(4), 731-748.
- 진현정. (2011). 대학생의 부모애착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정서 지능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인선. (2016). 대학생활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주원. (2013). 비서학전공 전문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비서학논총, 22(2), 117-140.
- 홍성순. (2012). 패션전공 대학생의 전공인식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경기권 2년제 대학생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16(5), 39-56. https://doi.org/10.12940/jfb.2012.16.5.39
- 황정원. (2016. 7. 25). 통계로 본 우리나라 대졸자의 취업현황. 교육통계연구센터. 자료출처 https://kess.kedi.re.kr/post/6655636?
- 황지영. (2015).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Barbara, M. F., & Darrell, A. L. (1998). Increasing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nontradition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 35-43. https://doi.org/10.1002/j.2161-1882.1998.tb00122.x
- Betz, N. E., & Hackett, G. (1986). Application of self-efficacy theory to understanding career choice behavior. J Soc Clin Psychol, 4, 279-289. https://doi.org/10.1521/jscp.1986.4.3.279
-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 (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https://doi.org/10.1177/106907279600400103
- Blustein, D. L. (1997). A contex-rich perspective of career exploration across the life role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 260-274.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0470.x
- Blustein, D. L., Prezioso, M. S., & Schultheiss, D. P. (1995). Attachment theory and career development: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3(3), 416-432. https://doi.org/10.1177/0011000095233002
- Burk, R. J., Bristor, J. M., & Rothstein, M. G. (1995). The role of interpersonal networks in women’s and men’s career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 39-50. https://doi.org/10.1037/0022-0167.38.1.39
- Gushue, G. V., & Whitson, M. L. (1996). The relationship among support ethnic identity,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 Afric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Applying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3(2), 112-124. https://doi.org/10.1177/0894845306293416
- Hackett, G., & Betz, N. E. (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 326-339. https://doi.org/10.1016/0001-8791(81)90019-1
- Lakey, B., & Cassady, P. B. (1990). Cognitive process in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337-343. https://doi.org/10.1037/0022-3514.59.2.337
-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2000).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hoice: A social cogni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10), 36-49. https://doi.org/10.1037/0022-0167.47.1.36
- Luzzo, D. A.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undergraduates’ locus of control and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4, 227-228.
- O’Brien, K. M. (1996). The influence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on the career development of adolescent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8(1), 257-274. https://doi.org/10.1006/jvbe.1996.0024
- Sarason, I. G., Levine, H. M., Bashsm, R. B., & Sarason, B. R. (1983). Assessing social support: The social sup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27-139. https://doi.org/10.1037/0022-3514.44.1.127
- Sarason, J. P., Pierce, C. R., Shearin, E. N., Sarason, I. G., & Waltz, J. A. (1991). Perceives social support and working models of self and actual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273-287. https://doi.org/10.1037/0022-3514.60.2.273
- Wethington, E. M., & Kessler, R. C. (1986). Perceived support, received support, and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7, 78-89. https://doi.org/10.2307/2136504
- Whiston, S. C., & Keller, B. K. (2004). The influences of the family of origin on career development: A review and analysi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2(4), 493-568. https://doi.org/10.1177/0011000004265660
- Zimet, S. G., & Farly, G. K. (1998).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2, 30-41.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5201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