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2002). 대학 교실수업 병행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수업효과 요인분석; 사례연구, 고등교육연구, 13(2), 1-27.
- 강윤수․김이슬 (2019). SRN을 활용한 대학수학 강좌 운영 사례.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3), 277-302.
- 김동일․이혜정․손지영 (2005).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Blended e-Learning 체제 정착 방안 연구-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6(4), 97-123.
- 김미량 (2000). 웹활용 수업사례에 기초한 사이버 교수-학습 운영의 기본 전략 및 향후 과제. 교육공학연구, 16(1), 48-58.
- 김미영․안광식․최완식 (2005). 블렌디드 학습, 온라인 학습, 오프라인 학습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비교. 한국공업교육학회지, 30(1), 106-119.
- 김성옥 (2016). 대학의 미적분학 교과목에서 수업 방식에 따른 교육 효과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30(1), 47-65.
- 박형빈․정인철․이헌수 (2010). 이공계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과 학업 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3), 329-341.
- 송다겸, 이봉주 (2017). 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의 보충 지도 과정에서 블렌디드 e-러닝과 개별화 교수체제의 효과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A <수학교육>, 56(2), 161-175. https://doi.org/10.7468/mathedu.2017.56.2.161
- 우종정․김보나․이옥형 (2009). 대학에서 면대면 수업 대안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7(2), 219-225.
- 이상수 (2007). Blended learning의 의미와 상호작용 설계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2), 225-250.
- 이옥형 (2007). 블렌디드 러닝과 면대면 수업의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5(1), 1-27.
- 이정례 (2015).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대학수학 교육방향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9(3), 513-532.
- 이헌수․김영철․박영용 (2013). 입시전형별 이공계 신입생의 대학수학 성취도 비교 분석- 2012년 M대학교 이공계 신입생을 중심으로 -.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7(4), 369-379.
- 이현주 (2012).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대학생 영어학습에서의 상호작용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8(1), 1-24.
- 임연휘․표용수 (2015). 수학 기초학력 평가틀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교양수학 교과목 학습지도방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3), 335-352.
- 임정훈 (2007). 대학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방식 및 성찰활동이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4), 49-76.
- 전영국 (2015). 이공계 대학생을 위한 Mathematica 기반의 화이트박스 이러닝 콘텐츠 설계 및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2), 223-240.
- 최병수, 유상미 (2013). 컴퓨터교과교육: 대학 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49-60. https://doi.org/10.32431/KACE.2013.16.3.006
- 최윤경 (2011).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기초중국어'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중국어교육과연구, 13(12), 1-21.
- 한지영․이은화 (2010).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e-learning에 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S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3(6), 69-77.
- 홍효정 (2017). 블렌디드 러닝기반 기초수학 수업에서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이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0(6), 3-11. https://doi.org/10.18108/JEER.2017.20.6.3
- Anderson, T., Rourke, L., Garrison, D. R., & Archer, W. (2001).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ing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5(2), 1-17.
- Carmen, J. M. (2002). Blended learning design: Five key ingredients. Retrieved from http://mizanis.net/edu3105/artikel/Blended-Learning-Design.pdf.
- Christensen, T. (2003). Finding the balance: Constructivist pedagogy in a blended course. The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 4(3), 235-243.
- Cottrell, D. M., & Robinson, R. A. (2003). Blended learning in an accounting course. The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 4(3), 261-269.
- Driscoll, M. (2002). Blended learning: Let's get beyond the hype. E-Learning, 3(3), 54-56.
- George-Palilonis, J., & Filak, V. (2009). Blended learning in the visual communications classroom: Student reflection on a multimedia course. 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3, 247-256.
- Kerres, M., & De Witt, C. (2003). A didactical framework for the design of blended learning arrangement. J ournal of Educational Media, 28(2/3), 101-113. https://doi.org/10.1080/1358165032000165653
- Singh, H. & Reed, C. (2001). A White paper: Achieving success with blended learning. Retrieved from http://www.centra.com/download/whitepaper/blendedlearning.pdf.
Cited by
- 대학 원격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 M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vol.23, pp.3, 2019, https://doi.org/10.30807/ksms.2020.23.3.007
- 코로나19로 인한 공과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경험 탐색 vol.23, pp.6, 2019, https://doi.org/10.18108/jeer.2020.23.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