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Needs and Directions for Developing Localization Materials in Geology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 Focused on the Unit of 'Strata and Fossils'

초등과학 교과서 지질 분야의 지역화 자료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 '지층과 화석' 단원을 중심으로

  • Received : 2019.11.25
  • Accepted : 2019.12.20
  • Published : 2019.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needs and the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localization data in the geological field of elementary school. Many studies show that geology-related learning is highly effective in the form of direct learning, and It is reported that this learning has a positive effect on students' scientific attitudes. As such, the first-hand experience of the geological learning is outdoor geology learning and is the basis and core of the development of localization materials. However, the analysis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development of outdoor geology learning site is mainly conducted in some regions. In addition, considering that geological sites are distributed evenly throughout Korea, it is necessary to actively develop geological-related localization materials to learn elementary school geology-related units. In addition, some areas where outdoor geological study grounds were developed are composed only of learning places and no specific learning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In this regard, not only geological researchers but also field teachers working in the area need much effort. Development of localization material in the geological field needs to be developed at the level of material presented in the geology unit of the textbook. And in the actual class, it is desirable to use the textbook data and the developed localization data at the same time. In addition, the development of the outdoor geology field should be developed in consideration of the pre-experience-post activities so that learners can have various geological experiences.

이 연구는 초등학교 지질 분야의 지역화 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과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많은 연구를 통해 지질 관련 학습은 직접 체험이 가능한 형태가 학습의 높은 효과를 보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과학적인 태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일으킨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지질 관련 학습 단원의 직접 체험은 야외 지질 학습으로 지역화 자료 개발의 기본이며 핵심이다. 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 분석해본 결과, 야외 지질 학습장 개발이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더불어 초등학교 지질 관련 단원을 학습할 수 있는 지질 장소가 우리나라의 다양한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지질 관련 지역화 자료의 적극적인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또 야외 지질 학습장이 개발된 일부 지역도 학습 장소만 구성되어 있고 구체적인 학습 자료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부분은 지질관련 연구자뿐만 아니라 지역에 근무하는 현장교사들의 노력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다. 지질 분야의 지역화 자료 개발은 교과서의 지질 단원에 제시되고 있는 자료의 수준으로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 교과서 자료와 개발된 지역화 자료를 동시에 활용하는 수업의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야외 지질 학습장을 개발할 때에는 학습자들의 지질과 관련된 경험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체험-사후 활동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공룡 화석 분포 지역 및 종류[대한민국 국가지도집]. (2019.11.20.). URL: http://nationalatlas.ngii.go.kr/pages/page_1339.php
  2.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5-74호.
  3. 교육부(2018). 초등학교 3-4학년군 교사용 지도서 과학 4-1.
  4. 국가지질공원[국가지질공원]. (2019.11.20). URL: http://www.koreageoparks.kr/cms/archive.do?htmlNo=1&pageId=KR0402030000
  5. 김덕호, 홍승호(2014). 초등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층과 화석 관련 STEAM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46(4), 1-25.
  6. 김덕호, 홍승호(2015). 초등과학 지질 관련 단원의 학습에 적합한 제주도 체험학습장 개발: '지층과 화석'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26(2), 25-46.
  7. 김민성, 유수진, 전영권(2018). 초등학생용 청송세계지질공원 교육교재 개발 및 적용.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4(1), 192-205.
  8. 김범기, 이항로, 김기정(1996). 천문 개념 취도와 공간 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2), 216-225.
  9. 김순식, 이용섭, 이하룡(2013). 초등과학 지역화 수업전략이 학생들의 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1), 60-68. https://doi.org/10.15523/JKSESE.2013.6.1.060
  10. 김순식, 최성봉(2010). 환경에 대한 반성적 글쓰기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민감도와 실천의지에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과학회지, 19(1), 69-80.
  11. 김정길(2003). 야외 지질 학습을 위한 현장자료 개발. 초등교육연구, 17(2), 27-41.
  12. 김해경(2015). 지역 지질을 활용한 초등학교 야외지질학습장의 개발: 오동도를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2), 128-138.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2.128
  13. 김해경(2017). 보성군 선소 해안일대의 지형.지질특성과 교육적 활용방안. 한국도서연구, 29(4), 183-197.
  14. 김해경(2018). 야외지질학습장으로서 압해도 동측 해안 노두의 활용방안. 한국도서연구, 30(3), 197-210.
  15. 김해경(2019). 무안군 남측 대죽도(중앙동산) 노두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한국도서연구, 31(1), 169-183.
  16. 김해경, 김정길, 장병주(1994). 초등학교의 야외 현장 학습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3(2), 195-205.
  17. 김해경, 오강호(2017). 해안의 노두에서 야외지질학습코스의 개발과 교수-학습 전략: 목포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도서연구, 29(1), 187-201.
  18. 김해경, 오강호(2018). 보성 남측 해안 퇴적암 지역에서 야외지질학습장 개발 및 교수-학습 방안. 한국도서연구, 30(1). 115-128.
  19. 김해경, 이경학, 나경아(2017). 지역의 지질 자료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2), 173-184.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2.173
  20. 김화성, 함호식, 이문원(2013). 화성암 지역의 야외지질학습장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34(3), 274-285. https://doi.org/10.5467/JKESS.2013.34.3.274
  21. 김훈희, 최호성(2004). 지역화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조직 모형의 구안. 교육과정연구, 22(4), 113-134.
  22. 노병섭, 양우헌, 조규성(2009). 전북 마이산 일대의 야외지질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초등 교사들의 반응. 한국지구과학회지, 30(7), 869-882. https://doi.org/10.5467/JKESS.2009.30.7.869
  23. 도순남, 최호성(2004). 교육의 지역화에 관한 교원의 인식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1(1), 171-197.
  24. 맹승호, 위수민(2005). 시화호 탄도 해안과 한염 지역의 야외 지질 답사 수업 모형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6(1), 9-29.
  25. 박재문, 양우헌, 조규성(2007). 전북 부안군 채석강 일대의 야외지질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8(7), 747-761. https://doi.org/10.5467/JKESS.2007.28.7.747
  26. 배창호, 김정길, 김해경(2002). 초등학교 야외 지질학습현장 개발 및 활용방안. 초등과학교육, 21(2), 241-252.
  27. 서동욱(2004). 야외 지질 학습장의 퇴적암과 지질 구조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관찰 및 가설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5(7), 586-594.
  28. 심규철, 이명희, 이재영, 육근철(2004). 과학과 교육과정 지역화 실태 조사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3), 181-188.
  29. 오강호, 손정모, 김해경(2017). 초등 및 중학생을 위한 사옥도와 증도 일대 야외지질학습장 개발 및 활용방안. 한국도서연구, 29(2), 147-165.
  30. 위수민, 곽정실, 조현준(2008). 초등학교 과학과 지질 단원 교수-학습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7(4), 420-436.
  31. 위수민, 임성만(2012). 화성암 관찰과 지식에 대한 제주도, 울릉도, 충북 지역 학생들의 비교. 한국지구과학회, 33(1), 1-9. https://doi.org/10.5467/JKESS.2012.33.1.1
  32. 이창규(1995). 교육과정 지역화의 효율적 방안탐색.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이창진, 정상원(2005). 충북 괴산군 두타산 일대의 야외지질조사 학습장 개발.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6(1), 41-57.
  34. 이창진, 홍석의(2003).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가상지질조사 웹 컨텐츠 개발: 제주도 송악산과 지삿개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4(3), 172-180.
  35. 임청환, 정진우(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 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47-256.
  36. 조규성, 양우현, 신순선, 오재명, 정덕호(2012). 변산반도 격포 적벽강 일대 야외지질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33(7), 658-671. https://doi.org/10.5467/JKESS.2012.33.7.658
  37. 진연자, 위수민, 임성만(2016). 나선형 순환학습을 이용한 야외 지질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포천 아트밸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123-148.
  38. 천종배, 김희수(2018). 실제 야외지질답사와 가상 야외지질답사의 수업효과 비교. 현장과학교육, 12(3), 331-340. https://doi.org/10.15737/SSJ.12.3.201810.331
  39. 최윤성, 김찬종, 최승언(2018).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을 활용한 야외지질학습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39(2), 178-192. https://doi.org/10.5467/JKESS.2018.39.2.178
  40. 한영욱, 샘재윤(2005). 초등학교 암석원의 실태분서 및 암석단원 지도를 위한 효과적 인 방안 모색.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집, 7(1), 59-78.
  41. 한준상(2001). 학습학. 서울: 학지사.
  42. 홍정수, 장남기(1997). 중등학교 과학과 야외활동의 실태 및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1), 85-92.
  43. 화석을 통해 알아보는 한반도의 역사[YTN science]. (2019.11.20). URL: https://science.ytn.co.kr/hotclip/view.php?s_mcd=0033&key=201610281830407923
  44. Bell, P., Lewenstein, B., Shouse, A. W., & Feder, M. A. (Eds.). (2009).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s: People, places, and pursuits. National Academies Press.
  45. Bruner, J. S.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 Press.
  46. Caliskan, O. (2011). Virtual field trips in education of earth and environment science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3239-3243. https://doi.org/10.1016/j.sbspro.2011.04.278
  47. Chin, C., & Chia, L. G. (2004). Problem-based learning: Using students' questions to drive knowledge construction. Science Education, 88(5), 707-727. https://doi.org/10.1002/sce.10144
  48. Duschl, R., & Smith, M. (2001). "Earth science", Brophy, J. (Ed.) Subject-specific instructional methods and activities (Advances in Research on Teaching, Vol. 8),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Bingley, 269-290.
  49. Hubisz, J. (2003). Middle-school texts don't make the grade. Physics Today, 56(5), 50-54. https://doi.org/10.1063/1.1583534
  50. Karplus, R., & Lawson, C. A. (1974). 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study, teachers handbook. Berkeley, CA; Lawrence Hall of Science, University of California.
  51. Kusnick, J. (2002). Growing pebbles and conceptual prisms: Understanding the sources of student misconceptions about rock formation.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0(1), 31-39. https://doi.org/10.5408/1089-9995-50.1.31
  52. Leite, L. (1999). Heat and temperature: an analysis of how these concepts are dealt with in textbook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2(1), 75-88. https://doi.org/10.1080/0261976990220106
  53. Manner, B. M. (1995). Field studies benefit students and teacher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43(2), 128-131. https://doi.org/10.5408/0022-1368-43.2.128
  54. Mogk, D., & Goodwin, C. (2012). Learning in the field: Synthesis of research on thinking and learning in the geosciences. The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Special Paper 486, 131-163.
  55.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 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1), 13-17. https://doi.org/10.5408/0022-1368-37.1.13
  56.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6), 325-331.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3.tb12254.x
  57. Ramasundaram, V., Grunwald, S., Mageot, A., & Comerford, N. B. (2005). Development of an environmental virtual laboratory. Computer and Education, 45(1), 21-3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03.002
  58. Stoffels, N. T. (2005). There is a worksheet to be followed: A case study of a science teacher's use of learning support texts for practical work. Africa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9(2), 147-157.
  59.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60. Wier, B., Cain, B. J., & Fredricks, K. (2000). "Living inside the earth", Children's preconceptions about how we addressed them.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Orlando, F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