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부명(2003). 대학생들의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문정(2006). 대학생의 공감수준과 대인관계문제 유형의 관계. 학생생활연구, 28, 5-30. 숙명여자대학교 학생생활지도연구소.
- 권진희(2011).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정서표현성 및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계. 상담평가연구, 4(1), 37-49.
- 김혜율.김영근(2018). 정신화, 고통 감내력 및 경험회피의 관계: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된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4), 1219-1238.
- 김용희(2014). 대학생의 애착이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1(11), 291-316.
- 김현진.한종철(2004). 대학생의 우울취약성과 자의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p277-294.
- 남궁선.이영호(2016). ADHD 아동의 화용론적 결함 및 공감능력 부족과 또래관계문제와의 관련성.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2), 43-61.
- 문태형(2017). 예비유아교사와 공과대학생간의 공감하기 및 체계화하기 능력의 비교 연구. 아동교육, 26(4), 219-231.
- 박성희(1997). 공감과 친사회 행동. 서울: 민음사.
- 박은혜 외(2009). 성차에 대한 Baron-Cohen의 공감하기-체계화하기 이론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2), 269-286.
- 신아영.김정호.김미리혜(2010). 정서 마음챙김이 여자대학생의 정서인식의 명확성, 인지적 정서조절과 스트레스 및 웰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4), 635-652.
- 신은경(2012). 고등학생의 공감하기와 체계화하기에 의한 뇌유형과 과학에 대한 학습동기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은화(2012). 대학생의 분리개별화가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수정 외(2017). 대학생의 감각처리 유형과 대인관계문제 및 성인애착의 관계.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7(2), 9-18. https://doi.org/10.18598/kcbot.2017.07.02.02
- 이서진.김은하(2016). 정서인식명확성, 정서표현, 심리적 수용에 따른 군집 비교: 긍정 정서, 부정 정서, 불안 및 우울. 상담학연구, 17(3), 65-87.
- 이수정.이훈구(1997). Trait Meta-Mood Scale의 타당화에 관한 연구: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1, 95-116.
- 이은진.최정훈(1991).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 기법훈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 논문집, 207-216.
- 이한우.염동문.이미희(2014). 대학생의 정서인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416-434.
- 진미경(2013).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문제 및 이성관계에 대한 연구.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6(4), 285-300.
- 최현옥.김혜리(2010). 대학생의 마음읽기 능력과 공감하기-체계화하기 성향의 성차와 전공차.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1), 119-139.
- 태연우(2014). 공과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정서조절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가희.이인혜(2016). 대학생의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문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4), 683-697. https://doi.org/10.18205/KPA.2016.21.4.005
- 허인아.이민규(2017). 성인애착의 불안-회피 차원에 따른 대인관계문제: 내면화된 수치심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0(4), 71-91.
- Alden, L., Wiggins, J., & Pincus, A.(1990). Construction of circumplex scales for the inventory of interpersonal problem.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5, 521-536.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5503&4_10
- Berthoz, S. et al.(2008).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empathy quotient in French-speaking sample. The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53(7), 469-477. https://doi.org/10.1177/070674370805300712
- Ciarrochi, J., Deane, F. P., & Anderson, S.(2002). Emotional intelligence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mental health.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 197-209. https://doi.org/10.1016/S0191-8869(01)00012-5
- Davis, M. H.(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 113-126. https://doi.org/10.1037/0022-3514.44.1.113
- Dizen, M., Berenbaum, H., & Kerns, J.(2005). Emotional awareness and psychological needs. Cognition & Emotion, 19, 1140-1157. https://doi.org/10.1080/02699930500260468
- Focquaert, F. et al.(2007). Empathizing and systemizing cognitive traits in the sciences and humanit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 619-625. https://doi.org/10.1016/j.paid.2007.01.004
- Gohm, C. L.(2003). Mood 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dividual differenc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 594-607. https://doi.org/10.1037/0022-3514.84.3.594
- Gohm, C. L., & Clore, G. L.(2000).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experience: Mapping available scales to process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 679-697. https://doi.org/10.1177/0146167200268004
- Horowitz, L. M., Rosenberg, S. E., & Bear, Ureno, Villasenor(1988). Inventory of Interpersonal Problems: Psychometric Properties and Clinical Application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885-892. https://doi.org/10.1037/0022-006X.56.6.885
- Ishak, N. M., Abidin, M. H. Z., & Bakar, A. Y. A.(2014) Dimensions of social skill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empathy amo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in Malaysia.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6(21), 750-753.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1.292
- Kim, Y. H. et al.(2002). Interpersonal Problems examination manual. Seoul: Hakjisa.
- Leary, T.(1957). Interpersonal Diagnosis of Personality. New York, NY: Ronald Press.
- Salovey P. et al.(1995). Emotional attention, clarity, and repair: Exploring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In J. W. Pennebaker (Ed.),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 (pp. 125-154).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Salovey, P., & Grewal, D.(2005). The sc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 281-285. https://doi.org/10.1111/j.0963-7214.2005.00381.x
- Sullivan, H. S.(1953). The collected works of Harry Stack Sullivan.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피인용 문헌
- 공학적 공감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vol.23, pp.5, 2019, https://doi.org/10.18108/jeer.2020.23.5.51